1. 공법의 개요
철도, 도로, 지중에 지하도 수로 등 지하 구조물을 축조할 경우 기존에 가토류벽과 가설구조물로 지상 교통에 지장을 주면서 지하구조물을 시공하였던 공법을 탈피하여 전단면 Precast Concrete 구조물을 특별한 반력벽 없이 지중의 소정위치에 P.C 스트랜드를 사용 견인하여 인입 시키는 공법.
2. 프론트 잭킹 공법 (Front Jacking Method)의 특징.
(1) 개착식 공법 (Open Cut Method)와 비교한 특징
- 열차운전과 도로교통에 지장을 주지 않아 안전성이 확보된다.
- 공기가 단축된다.
- 열차 서행기간이 대폭 단축된다.
- 준공후 보수가 없다.
- 선로의 차단공사를 하지 않는다.
- 지하횡단 구조물은 자유형 프리캐스트 일체식 Segment 제작하여 일체화시킨다.
- Concrete Q.C 가 용이하다.
- 절취토량이 감소된다.
3. 지보공 등에 의한 현장타설 Concrete 공법과 비교
(1) 안전성이 극히 높다.
(2) Concrete의 품질관리가 용이하다.
(3) 경제성이 높다.
(4) 구조물의 고저 구배의 조절능력이 좋다.
4. Shield Pipe Masse 공법과 비교
(1) 반력벽을 설치하지 않는다.
(2) 대규모의 설비를 하지 않아도 된다.
(3) Precast Concrete가 갖고 있는 특성을 충분히 활용된다.
5. Front Jacking 공법의 단점
(1) 전단면이 프리캐스트 Concrete이므로 견인도중에 크기, 방향전환을 하거나 구 배를 변경하는 일이 불가능하다.
(2) 시공방법상 P.C Cable를 관통시킬 수평 보오링공 혹은 소규모의 굴착이 필요하고 견인 할 구조물의 축조를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3) 구체의 지내력이 부족한 토질의 경우 기초 항타 기타 지내력 강화의 시공에 다소의 곤란이 수반된다.
(4) 지반이 암반일 경우 시공이 거의 불가능하다.
6. 공법의 종별
(1) 상호 견인법
─╤════┬═══════┬════┬─ JACK
│ │ │ │ P.C 강선
─╧════┴═══════┴════┴─
발진대 발진대
사용 예 : 한쪽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 경우로 가장 일반적인 경우에 적용한다.
(2) 편측 견인법.
╞════════┬═════════╤═
│ │ │
╞════════┴═════════╧═
발진대
사용 예 : 한 쪽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 경우에 적용한다.
7. 국내 적용 개소
- 강의 지하도강
예) 지하철 5호선 광장동 ~ 천호동 간
- 철도 입체교차로 철도가 일정한 높이 이상 유지할 경우에 특히 유리
- 교차설비를 요하는 개소 등
- 도심지 도로 횡단 개소.
8. 결론
이상과 같이 개요, 특성, 공법 적용가능 개소를 살펴보았다. 앞으로 국내교통이 이용객 차원에서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확한 시간에 정시운행을 하기 위한 서행 개소의 축소, 인건비 상승, 미원 발생, 등을 감안하여 서행운행이 거의 없고, 공기를 단축할 수 있고, 인건비가 적은 공법이므로 안전한 공법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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