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알미늄 배수시설 |
스텐레스 배수시설 |
형 상 |
|
|
공법의특징 |
- 공장주문 조립 설치 방식. - 투명창 확인 방식. |
- 현장 제작조립 방식. - 용접 제작 방식. |
품질관리및시공성 |
- 공장제작으로 품질관리가 쉽다. - 재사용이 가능함(조립방식) - 곡관부 화인투명창 설치로 퇴적물 확인이 가능함. - 곡관의 이음부를 분리, 조립하여 퇴적물 제거등 유지관리 용이. |
- 현장제작으로 품질관리가 어렵다. - 배수구 퇴적물 적체시 배수관 교체 및 유지보수가 용접으로 이루어져 어렵다. - 곡관부 막힘현상으로 퇴적물제거시에는 절단제거 후 용접으로 재설치. |
안전성및미관 |
- 헹거 고정 위치를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 - 노치레일을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 - 자연산화 피막형성으로 내식성이 우수함. - 공장시설을 이용한 제품 출고로 고품질 유지. |
- 현장 제작 설치가 가능하다. - 교량 진동 및 신축에 의한 배수관 트러짐 현상 발생. - 용접부분 정밀제작이 필요함(누수 문제점) - 용접시 열응력에 의한 변형 발생. - 제품 가격이 높음. - 별도의 유지 보수 비용이 추가됨(퇴적물 제거) |
검토내용 |
- 교량 배수 시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못 할 경우 교량(도로)의 교면 침수로 교통사고를 유발케하고 배수관의 자중 증가로 일부 배수관의 연결 고리가 탈락하는 중대한 안전사고의 요인이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이러한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곡관부를 탈, 부착시켜 퇴적물을 청소할 수 있는 기능을 만족해야 한다. - 또한 평상시에도 육안검사로 곡관부의 퇴적물 유무를 항시 확인 점검 할 수 있어야 한다. - 알미늄 배수시설의 투명창 곡관 및 배수관 연결구는 이러한 문제점(퇴적물 확인작업, 곡관의 퇴적물 청소작업, 교면배수, 배수관 자중 증가)을 개선한 제품으로 중량이 일반강재 및 스텐레스의 1/3 중량으로 교량에 미치는 영향이 적으며 종 배수관(6M)도 구간 구간 탈,부착이 가능하여 유지보수가 쉽고 이동교체 및 재사용이 가능한 환경 친화적인 기능성 교량배수 시설이다. |
로드맥스엔지니어링
'구조/교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도교량 상, 하부 형식결정 기준 (0) | 2010.03.01 |
---|---|
개착 구조물의 구조 및 방수설계상의 개선대책 (0) | 2010.02.28 |
교량점검시설 비교표 (0) | 2010.02.09 |
데크 휘니셔(Deck Finisher) (0) | 2010.02.09 |
고속도로 교량의 내진설계 개요 (0) | 2010.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