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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내기리에서 시작하여 충청남도 당진군 송악면 복운리를 연결하는 다리로 총길이 7,310m, 도로폭 31.4m이며 총연장 353㎞의 서해안고속도로 구간 중 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을 잇는 다리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서해권 교통망과 물류기반 확충을 위하여 1993년 11월 착공, 2000년 11월 개통되었다.
구분 다리
소재지 경기 평택시 포승면 내기리∼충남 당진군 송악면 복운리
건립연도 2000년
건립자 한국도로공사
건축양식 사장교
규모 총길이 7,310m, 도로폭 31.4m

총길이 7,310m, 도로폭 31.4m이다. 총연장 353㎞의 서해안고속도로 구간 중 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을 잇는 다리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서해권 교통망과 물류기반 확충을 위하여 1993년 11월 착공, 2000년 11월 개통되었다. 시공사는 대림산업(주)와 LG건설(주)이고, 감리는 대우 ENG에서 담당하였다.

총사업비 6,777억 원이 투입되었고, 연인원 220만 명과 장비 45만 대, 철근 12만 톤, 시멘트 32만 톤 등이 동원된 초대형 교량으로, 왕복 6차선 규모에 도로폭은 31.4m이다. 풍속 65m/sec의 강풍에 견딜 수 있으며 리히터 규모 6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해수로 인한 부식에 대비하여 내염 시멘트 및 에폭시 코팅철근을 사용하였고, 각종 첨단 계측기를 설치하여 과학적인 시공 및 유지관리를 하였다.

교량형식은 주탑을 중심으로 세워지는 사장교(斜張橋)와 미리 만들어진 콘크리트 상판을 차례로 얹어 잇는 PSM교(연속 콘크리트 상자형교), FCM교(장경간 콘크리트 상자형교) 등 3개의 건설공법이 혼합되어 있다. 다리의 총길이 중 사장교는 990m이고, PSM교 5,820m, FCM교 500m이다.

사장교란 주탑과 주형을 케이블로 경사지게 연결한 다리로, 항로 확보가 필요한 곳에 주로 건설되며 케이블로 되어 있어 일반 현수교에 비해 장력 조정이나 교체가 용이하다. 서해대교의 사장교는 국내 최대 규모이며, 이 다리 밑으로 5만 톤급의 화물선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주탑 높이가 182m이고, 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가 470m나 된다. 사장교 건설에는 주변을 대형 원통으로 둘러싸고 물을 퍼낸 후 교각을 세우는 '가물막이' 공법이 국내 최초로 도입되었다. 사장교 주탑의 외형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있는 아산읍내리당간지주(보물 537호)를 본떠 설계하여 조형미에서도 뛰어나다.

또한 PSM교는 길이 5,820m, 경간(徑間:다리의 서로 마주보는 지주 사이의 거리) 길이 60m로, 서해대교 중에서 가장 긴 구간을 PSM교로 만든 것은 미관의 아름다움과 함께 경제성을 고려한 것이다.

서해안시대 공단지역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가능하게 해주어 지역경제 활성에 도움을 주며, 서해교역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주변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경부고속도로와 국도 1호선, 인근 지방도로 등의 교통체증 해소에도 기여한다. 다리의 중간지점인 행담도에는 해양생태공원과 호텔, 휴양시설, 체육시설 등이 들어서 관광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내용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1. 공사개요

   가. 공사위치
        - 시점 :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내기리
        - 종점 : 충남 당진군 송악면 복운리
   
   나. 자연조건
        - 조수 간만의 차 : 9.3m
        - 최대수심 : 22m
        - 유 속 : 2.3m/sec
        - 최대풍속 : 25.7m/sec
 
    다. 건설효과
        - 동북아 시대를 이끌어갈 서해교역의 관문으로 부각
        - 서해안 시대 국가공단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
        - 전국 일일 생활권화
        - 주변 레져시설 조성에 따른 관광 명소로 부각
        - 신공법 채택에 따른 전문기술 축적
        _ 국내건설 기술 수준의 제고
        - 건설시장 개방에 대비, 국제 기술 경쟁력 강화


 

   라.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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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교량제원

구   분

단위

제  원

비  고

 교량연장

 사장교

m

990  

-

 P.S.M교

m

5,820  

-

 F.C.M교

m

500  

-

 전체

m

7,310  

-

 교량폭원

m

31.41  

왕복 6차선

 설계속도

㎞/hr

120  

-

 설계하중

-

DB24, DL24  

-

 연투입인원

만명

300  

-

 연투입장비수

만대

45  

-

 주요자재현황

 철근

105,000  

-

 시멘트

295,000  

-

 강선

8,900  

-

 강관

m

40,000  

-

 총공사비

억원

5,300  

-

 공사기간

 1993. 11 ~ 2000. 12

 시 행 자

 한국도로공사

 감     리

 대우 ENG

 시공사

 대림산업(주), LG건설(주)


 

2. 공사주요 단면도

   가. 공사 측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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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주탑정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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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 상부구조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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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장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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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M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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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M교)

 

       - 서해대교는 국내 최장인 7,310m (사장교 990m, P.S.M교 5,820m, F.C.M교 500m)이며
         사장교의 주경간장은 470m이다.
       - 사장교의 주탑높이는 192m (60층 빌딩 높이)로 국내 최고의 교각으로 현대적 감각의
         조형미를 고려
       - 바람, 지진, 염해에 저항할 수 있는 완벽한 구조물 설계
       - 첨단 계측시설로 과학적인 시공관리
       - 국내 최초 신공법인 Cell식 가물막이 공법으로 사장교 주탑기초 시공
 

3. 교량 구간별 제원

구  분

사장교

P.S.M교

F.C.M교

비  고

연장

990m

5,820m

500m

-

  - 경간장

470m

60m

165m

-

상부구조

강합성사장교

연속콘크리트
상자형교

장경간 콘크리트
상자형교

-

통과높이

62m

-

45m

5만톤급 선박 통과가능
2만톤급 선박 통과가능

주탑높이

182m

-

-

60층 빌딩 높이

하부구조

직접기초

대구경 현장타
설콘크리트말뚝

대구경 현장타
설콘크리트말뚝

-

케이블
(사장교)

케이블 2면 배열

케이블 수 : 144본

케이블 간격 : 12.3m (앵커부분 4.6m)

케이블 규격 : Φ18~28㎝ ( 0.6" - 37~91가닥)

케이블 분담하중 : 340 ~ 930 톤/본

Grease 또는 왁스 2중 피복

세그멘트
(P.S.M교)

-

폭 : 15.7m

-

길이 : 3.0m

-

높이 : 3.5m

-

중량 : 70 ~ 80 tons/seg


 

4. 주요 공사 추진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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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 기초 콘크리트 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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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M구간 Pier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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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부 교각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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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시 코팅 철근 강관내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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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p Form에 의한 교각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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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 스라브 세그멘트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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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두부 주형의 가설, 3000톤 해상 크레인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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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경간 폐합되기 직전)
 

5. 사장교 주탑 기초공사

    가 물막이는 육상에서 Sheet Pile을 원형 Cell식으로 조립 (원형 Cell 16기, Arc Cell 16기) 하여 해상으로 운반 . 설치하고 Cell 내부에 모래를 채워 가물막이를 완성시키는 공법으로서 그 규모가 163m x 128m (축구장의 2.8배)이다.
    기초형식은 직접기초로서 가물막이 내부에서 엄지 말뚝, 토류벽, Earth Anchor 등을 설치하고 해수면 아래 34m까지 굴착하여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을 시공하였다.
    기초 규격은 66m x 28m x 34m(h) 이며 콘크리트가 총 73,500㎥, 철근 6,121톤이 소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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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상부공 시공순서

   가. 사장교 (Cable - Stayed Bridge)

       상부가설은 주탑을 중심으로 대칭되도록 Segment 접합 후 Stay Cable 로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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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부강형 Segment를 육상에서 제작후 Barge선으로 가설지점으로 운반
     - 주탑을 중심으로 대칭되도록 Derrick Crane을 이용하여 강형 Segment를 인양 접합하고 Stay
        Cable로 고정
     - 육상에서 제작한 PC Panel을 강형상에 거치하고 접합부에 콘크리트를 현장 타설

   나. F.C.M교 ( Free Cantilever Method Bridge)

        별도의 동바리나 가설 고정장치 없이 주두부를 중심으로 대칭되게 이동식 거푸집을 사용하여 상부
        콘크리트를 Cantilever식으로 분절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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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각위에 주두부를 설치한 후 이동식 거푸집을 양측에 설치
    - 이동식 거푸집에 상자형으로 콘크리트를 타설, 양생 후 PC 강선을 사용하여
       Pre-Stress도입

   다. P.S.M교 (Precast Segmental Method Bridge)

      일정한 길이로 분할된 상부 부재인 Segment를 제작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 거치된
      Launching Truss 상에 거치한 후 PC 강선으로 Post Tension하여 상부구조를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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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gment를 제작 공장에서 제작
    - 가설 동바리인 Launching Truss를 제작하여 현장 거치
    - 세그먼트를 운반하여 Truss 위에 거치, 접합한 후 PC 강선으로 Pre-Stress 도입
 



 7. 서해대교의 특징
 
     - 국내 교량중 최장대교 총연장 7,310m, 최대고교각 182m
     - 사장교 주 경간장이 국내 최장으로서 470m
     - 풍속 65m/sec의 강풍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
     - 해수로 인한 부식에 대비 내염시멘트 및 에폭시 코팅 철근 사용
     - 각종 첨단 계측기를 설치하여 과학적인 시공관리로 안정성 확보
     - 리히터 규모 6 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
     - 주탑 엘리베이터, 이동식 교량 점검차등 유지관리용 점검 시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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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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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 Stay의 정착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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