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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남해제2지선 기존도로 연약지반 처리방법 개선(도로공사)

- 원안은 기존도로부 시공을 기존도로 제거 후 연약지반처리, 재성토로 이어지는 복잡한 공법이었으나, 도로계획고를 낮추어 기존도로부의 연약지반처리를 삭제하여 시공성 개선 및 공사비 절감

원안

 
시공순서 : 기존도로 제거 → 기존도로 하부 연약지반
                처리 → 기존도로부 재성토
 
특징 : 양방향 일체

대안

 
시공순서 : 기존도로위 덧씌우기포

 
특징 : 양방향 분리



2. 정거장 횡단구조 T형 형식 적용
(대구도시철도본부)  

- 원안의 문형형식은 보도상 기둥설치로 인한 보도잠식, 정거장 규모증대 등 비효율적인 요소가 있어, 대안으로 중분대에 기둥설치가 가능한 T형 형식을 채택하여 정거장규모 축소, 공기단축, 원가절감, 보행자 안전확보 및 민원차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원안: 보도상 기둥설치/문형 형식

대안: 중앙분리대 기둥설치/T형 형식



3.
방파호안을 해양친수공간으로 업그레이드(인천항건설사무소)

- 항만운영에 지장이 없는 호안 끝단의 방파제를 삭제하고, 절감액 일부를 재투입하여 당초 호안블록으로 계획된 방파호안을 해양친수공간으로 업그레이드하여 가치향상

    

   

 원안 : 파도를 막는 기능위주의 평면배치
         
- 방파호안 2,530m, 방파제 150m

 대안 : 해양친수기능을 추가한 항만계획
         
- 방파호안 2,610m



4. 낙동강 살리기 사업 준설방법 개선
(한국수자원공사) 

- 당초 상시수위를 기준으로 육상준설과 수중준설을 구분하였으나, 낙동강 하구둑 운영으로 취수에 문제가 없는 저수위를 유지하여 육상굴착 구간 확대

    

    

  원안 : 상시수위를 기준으로 육상준설과 수중준설 구분

 

  대안 : 낙동강하구둑에서 조석차를 이용하여 수위를 낮추어
           육상구간 확대

  * 용수 취수 가능 수위 이상



5. 자전거도로와 보행자 통행로 사이에 녹지대 설치
(서울청)  

- 자전거도로와 보행자 통행로가 접해 있는 것을 자전거도로와 보행자 통행로 사이에 녹지대를 설치하여 보행자의 안전성 및 쾌적성 확보

원안 :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접해있어 보행자 통행시
         사고 발생 우려

대안: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사이에 녹지대를 계획하여
        보행안전성 확보




보도자료 (국토해양부 2009.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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