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은 “전국 발주청 VE*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1팀, 우수상 7팀, 장려상 4팀을 선정하고 12월2일(수) 건설회관에서 시상 및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 VE(Value Engineering)란 건설공사의 각 설계단계에서 설계내용에 대해원설계자가 아닌 제3자가 가치공학적 검토를 통해 창조적 대안을 도출함으로써기능향상 및 원가절감을 추구하는 선진적 건설사업관리기법
ㅇ 전국 발주청 VE 경진대회는 발주청이 수행한 VE 프로젝트를대상으로 VE효과 및 기관별 VE수행체계를 종합평가하여 우수사례를 선발‧시상함으로써, 발주청의 관심제고 및 우수사례 공유를통해 VE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08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ㅇ 금번 경진대회에는 총 18개 기관에서 23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11월19일(목)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전재열, 단국대교수)가 참가팀의 발표내용 평가 등을 통하여 수상팀을 선정하였다.
□ 수상팀은 VE전담조직 구성, 자체매뉴얼 활용, 직원교육 강화및 기관간 전문직원 교류 등 효과적인 VE수행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실사, 워크숍, 기능분석 등VE절차/기법을 충실히 이행하여 해당 사업의 VE시행효과를 제고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 총 12개팀이 6,141억원 절감
□ 금번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은 한국도로공사의 남해제2선 기존도로 연약지반 처리방법 개선 VE팀으로 선정되었다.
ㅇ 도로공사는 VE전담조직을 구성․운영하면서 대내외 전문가 Pool을 운용하여 해당분야 전문가와 함께 VE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VE목표를 수립하고VE 연구활동을 꾸준히 전개함으로써 금번 경진대회를 통해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번 VE사례에서는 30억 원의 공사비 절감과 10개월의 공기단축으로 확장공사로 인한 통행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 우수상은 대구시(도시철도본부), 인천항건설사무소, 수자원공사, 익산청, 서울시, 부산시, 우정사업조달사무소가 선정되었다.
ㅇ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의 도시철도3호선건설공사 VE팀의 경우 기술사, 박사, CVS교육이수자 등 내․외부전문가로 설계VE팀을 구성하여 10% 이상의 예산절감(1,098억원)과 가치향상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특히 본 공사는 국내 최초의 모노레일시스템으로서 저탄소녹색성장 패러다임과 궤도를 같이하고 있어 향후 유사공사에 Best practice의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인천항건설사무소의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방파호안 설계VE의 경우 당초 계획을 면밀하게 재검토하여 시설계획을 최적화함으로써 195억원(10.3%)을 절감하였으며, 절감액중 일부를 활용하여 방파호안을 해양친수공간으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수도권 최초의 해양친수공간을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ㅇ 수자원공사의 4대강살리기 낙동강1~19공구 실시설계 VE팀은 총공사비 1조5천억원 대비 18%인 2,700억원의 원가절감을 달성하였으며,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주요공종인 준설공종에 대한 집중적인 개선안 도출을 통한 원가절감 노력이 돋보였다.
ㅇ 익산청의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건설공사의VE팀은기관내 VE총괄팀과 사업별VE팀, 별도의 VE심의회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금번VE를 통해 총134억원(7.0%)를 절감하여 VE의 효과를 검증하고 기관내 VE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하였다.
ㅇ 서울시의 경우 설계VE 전문검토연구회라는 창의지식동아리를 구성하여 자체 VE활동으로 성과를 낸 점이 돋보였으며, 강북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VE에서는 수차례의 워크숍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새로운 공법과 LCC 분석 등으로 시설물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104억원(6.2%)의 공사비를 절감하였다.
ㅇ 우정사업소의 동서울 우편집중국 VE팀은 자체 VE팀과 외주용역 VE팀, 사용자(유관기관)와의 협조체계를 구축하였고, 금번 VE를 통해 약 6천만의 초기비용 증가는 있었지만 생애주기비용 절감을 위한 성능향상에 보다 중점을 두었다. 또한, VE활성화를 위해 100억원 미만 공사에도 VE를 적용하고 있다.
□ 그밖에 장려상은 서울청(한강 하천환경정비사업 VE팀), 원주청(오미재터널 건설공사 VE팀)을 비롯, 부산항만공사(부산신항만배후단지기반시설공사 VE팀),군91항공시설전대(제81항공정비창 정비격납고 VE팀)이 선정되었다.
□ 국토해양부는 핵심 국정과제(“예산 10%절감”) 및 공공건설사업비절감방안의 일환으로, 건설공사의 품질향상과 원가절감을 함께 성취할 수 설계VE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작년에 “설계VE 활성화 방안('08.5)”을 마련한데 이어 금년에는 "설계VE 내실화방안('09.3)"을 수립한 바 있으며, 동 활성화방안 및 내실화방안의 일환으로 작년에 이어 금년에 두 번째로 “전국 발주청 대상 VE 경진대회”를 개최한 것이다.
ㅇ 금번 경진대회에 출품된 작품의 수준이 작년에 비해 질적으로 상당히 향상되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VE의 확산과 정보공유를 통한 VE발전을 위하여 VE경진대회를 매년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