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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진~속초고속도로 현남~하조대 구간 개통
 ▶ 총연장 15.2km, 2,959억원 투자
 ▶ 연간 물류비 215억원 절감,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 36백톤 감소


□ 한국도로공사(사장 柳徹浩)는 동해고속도로 현남~하조대 구간 15.2km의 건설공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27일 오후 7시를 기해 개통한다고 밝혔다.

□ 이번에 개통되는 현남~하조대 구간은 2004년 12월 첫 삽을 뜬 이후 5년간의 공사 끝에 개통되며, 총 2,959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됐다.

□ 이번 개통으로 현남~하조대 구간 이동시 국도7호선 이용시 보다 운행거리는 3km, 주행시간은 4분이 단축되고, 연간 215억원의 물류비가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 배출량은 연간 36백톤이 감소돼 저탄속 녹색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지형과 동물의 이동을 고려해 동물이동육교와 야생동물 유도울타리를 설치했고 자생수목을 이식해 만든 수림대 등 자연과 어우러진 생태고속도로로 건설됐다.

□ 현재 공사중인 하조대~양양~속초(22.8km) 및 삼척~동해(18.6km)구간이 개통되는 2015년이면 삼척에서 속초까지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강원지역 관광이 활성화되고 지역 개발도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1  주문진~속초(현남~하조대) 고속도로 위치도

□ 노 선 도







참고 2  주문진~속초(현남~하조대) 고속도로 사업개요


□ 사업현황

노 선 명

연 장

(Km)

차로수

사업비

(억원)

공사기간

비 고

주문진~속초

(현남~하조대)

15.2km

4

2,959억원

2004

~2009년

-시공사 5개사

-설계․감리 3개사



□ 주요시설

분 기 점

나 들 목

교 량

터 널

휴 게 소

-

1개소

(하조대)

14개

2,801m

2개

1,515m

2개소

(양양-상하,임시)



□ 사업효과

남북통일을 대비한 간선도로망 구축으로 국토의 균형발전 도모 및 강원도 설악권과 동해안권 개발 촉진
ㅇ 공사중인 양양~속초간, 삼척~동해간 및 춘천~양양간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강원지역 물류체계의 효율성 제고
ㅇ 저탄소 녹색성장 및 국토 반나절 생활권 실현

 ▣ 운행시간 : 13분 ⇒ 9분(4분 단축) ※국도이용 대비

 ▣ 물류비 절감 효과 : 215억/년

 ▣ 환경개선 효과 : 7억/년(이산화탄소 등 배출량 36백톤 감소)



참고 3  주문진~속초(현남~하조대) 고속도로 전경






한국도로공사 (2009.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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