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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5.07 08:22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 사업 개요(Project Abstract)

  사 업 범 위
    사업구간 : 경남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시점)~부산시 강서구 천가동 가덕도(종점)
  사 업 기 간
    공사기간 : 2004년 ~ 2010년 (6년)
    운영기간 : 2010년 ~ 2050년 (40년)
  공 사 방 법 : FAST TRACK 방식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기법)
  총 사 업 비 : 1조 4,469억원 (1999. 12.31 불변가격) - 실시협약
    민자유치 : 9,996억원
    재정지원 : 4,473억원(중앙정부 30% , 부산시/경남도 각 35%)
  주 요 시 설 : 침매터널 3.7km , 사장교 2개소 4.5km
  착공예정일 : 2004년 11월
  도 로 운 영
    운     영 : 40년간 운영
    통행요금 : 승용차 기준 8,000원(1999. 12. 31기준 불변가, VAT포함)



▥ 건설 개요(Construction Abstract)

시공계획
토 공
해상 공사임을 감안, 완벽한 지질조사를 통한 안전제일주의 지향.
경제성 및 시공성 중시.
선박충돌,해일,태풍,강우등 외부작용에 대한 안정성 확보.
천혜의 자연경관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사장교 제작.
배 수 공
배수설비의 대상은 통계적으로 250년 만에 한번정도 내리는 최대강우량,청소용수,소방용수
    누수 및 터널내 유입되어지는 물을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
육상 토공은 횡단배수근,침매터널은 집수에 의한 배수및 펌프에의한 배수를 계획 시공예정.
교 량 공
국내 최초의 해상 다경간 사장교 구간으로서 충분한 설계기준 검토를 바탕으로
    계획/설계/시공.
교량 상,하부 구조요소를 결정하기 위하여 사장교 전체적인 구조적 거동 및 국,내외
    시공 사례를 비교 검토.
터 널 공
본 구간에는 국내 최초의 침매터널이 건설 계획중임.
구조적 안정성 및 완벽한 시공 계획을 수립.
포 장 공
당 사업구간은 해안상에 시공 예정인 관계로 염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내구성
    있는 포장 계획수립.
침매터널 내의 포장은 Ballast Con`c 로 포장 계획임.



구조물 현황

1) 토  목
구 분
형 식
연장 및 폭원
항 로 조 건
비 고
사 장 교
(Lot1)
3주탑 사장교
L = 676 m
B = 22 m
항로폭 : 202 m X 2 련
항로고 : 36 m
수   심 : 16 m 이상
 
사 장 교
(Lot2)
2주탑 사장교
L = 919 m
B = 24 m
항로폭 : 435 m
항로고 : 52 m
수   심 : 16 m 이상
 
구 분
터널연장
(m)
평면선형
제 트 팬(예정)
갱문형식
비고
부산방향
거제방향
침매터널
3,240
구간별 종단선형 변경
92 대
100 대
육상터널
저도
254
직선
자 연 환 기
면 변 식
중죽도
273.42
(거제)
R = 2,450 m
275.15
(부산)
R = 1,850 m


2) 건  축
구 분
항 목
부지면적(㎡)
연면적(㎡)
규 모
주차시설
구조
비고
가덕도
휴게소
홍보관
56,004
(16,941평)
3,685
(1,114평)
지하1층
지상3층

153대
(소형 141대)
(대형 12대)

SRC조
전시관
포함
관리사무소
8,812
(2,665평)
1,997
(604평)
지하1층
지상2층
49대
(소형)
RC+S조
영업소
6117
(1,850평)
564
(170평)
지하1층
지상2층
14대
(소형)
RC조
거제도
휴게소
20,369
(616평)
2,555
(772평)
지하1층
지상2층
152대
(대형 12대)
(소형 140대)
SRC조
영업소
7,128
(2,156평)
597
(180평)
지하1층
지상2층
18대
(소형)
RC조




▥ 사업 특징(Project Charactoristic)


사업 추진 방식


BTO(Build, Transfer & Operate)
 사업 시행자(공동참여)가 초기 자본금을 투입하고 시설물을 완공하여 정부로 소유권을 넘긴 후 그 운영권을 일정기간(2010년~2050년, 40년간) 사업 시행자가 가지며, 운영에 따른 통행료 수입으로 사업의 수익을 얻는 방식.


Fast Track 방식
사업의 건설기간 단축 및 사업비 절감 등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식.

친환경적 사업계획
공사의 대부분을 이루는 PC 구조물은 거제도 오비만과 통영시 안정공단에서 제작하여 구조물을 완성함으로써 품질을 향상시키고 자연 친화적인 공사를 수행하게 됨.


출처 : GK 해상도로 건설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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