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11년 8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의정부 경전철은 1-3공구 교각 332개중 126개 완료

- 시는 경전철이 동.서 지역간 교통흐름을 크게 개선할뿐만 아니라 경기도제2청사, 시청, 세무서, 시외버스터미널, 대형쇼핑시설 등을 경유해 향후 지역경제 발전까지 견인하는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

 


◇ 2011년 8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가속화 하고 있는 의정부경전철 공사 현장 모습. ⓒ의정부시

- 사업시행자 구성은 시공사에 GS건설을 주간사로 고려개발, 한일건설, 이수건설, 유니슨, LS산전, SYSTRA와 재무적 투자자로 발해인프라투융자회사, 산업은행, 교보생명 등이 참여.

-의정부경전철은 3월 27일 현재 토목 50%이상, 총공정율 30%, 연말까지 교각 332개를 모두 완료하고 정거장 신축공사도 올해 추진해 57.55%의 공정율 예상.

-  의정부 장암지구 - 호원동 회룡역 - 시청 - 시외버스터미널 - 경기도제2청사 - 송산동구간을 잇는 총 11.1㎞로 차량기지 1개소, 정거장 14개소가 건설. (총사업비 : 2004년 9월 1일 불변가격 기준 4,750억원)

- 차량은 안전성과 정밀성이 보장되는 독일 지멘스사의 무인자동운전이 가능한 고무바퀴 차량(VAL208)으로 소음과 진동이 적고 배기가스가 발생되지 않는 최첨단 친환경적 대중교통시설이 설치.

- 의정부 경전철의 상부구조물 형식은 국내 최초로 u자형 하로교를 적용, 상부구조 높이가 1.66m로 타 경전철과 차별화된다.

- 용인경전철 PSC거더교 상부구조 높이 3.85M, 경원선 PSC빔교 상부구조 높이 3.37M등에 비해 절반 정도로 소음 방지에 효과적이며 도시미관을 고려하여 조망권을 최대한 확보.

- 국내 교량 구조물 최초로 적용되는 U자형 하로교 신공법은 프랑스, 두바이 등에서 설치돼 기술력을 인정받은 공법으로 비용 절감은 물론 시각 확보 등 타 경전철 사업의 모델로 제시될 것으로 기대.

 


◇ 국내 교량 구조물 최초로 적용되는 U자형 하로교 신공법으로 공기단축 및 공비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의정부시

- 특히 의정부 경전철은 모든 동력선을 지하화해 소음 방지로 인한 방음효과와 조립해서 설치하는 공법적용으로 공기 절감 등의 효과로 타 지하철 등에도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또 이 신공법은 방음벽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 공사비 절감 효과까지 있다.

- 의정부경전철이 개통되면 지하철, 경전철 등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

- 의정부경전철이 개통되면 회룡역(통합 환승역사 신축)및 의정부역에서 경원선과 환승이 가능해 서울 출퇴근 인구를 실어 나르게 되고 경전철이 완공되면 고산동에서 회룡역까지 18분만에 도착.

- 곤제역에는 국도3호선 우회도로를 운행하는 수도권 급행 간선버스(BRT)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의정부경전철이 완공되면 의정부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동서 간 연계 교통체계 구축으로 지역 간 균형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의정부경전철로 의정부 시민들이 누리게 될 경제효과가 수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


출처 : 의정부경전철(주)


반응형

'건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미콘사 시멘트 가격 인상 수용  (0) 2009.04.16
새천년대교 개요  (0) 2009.04.15
중소형 건설사 4곳 퇴출, 13곳 워크아웃  (0) 2009.03.27
한강 르네상스 "인공섬" 프로젝트  (0) 2009.03.26
서울 예술섬  (2) 2009.03.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