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잔골재의 비중 및 흡수율 시험방법(KSF 2504) - 1992

Testing Method for Specific Gravity and Absorption of Fine Aggregate

1.적용범위  이 규격은 잔골재의 비중, 겉보기 비중 및 흡수율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규정한다. 비중은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 중 골재가 차지하는 용적의 계산에 사용된다.

2.시험용 기구
(1) 저울  평량 1kg이상, 감도 0.1g이상이며, 시료 무게의 0.1%이내를 읽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 플라스크  시험 시료를 용이하게 집어 넣을 수 있고, 변화량 0.1ml이내로 내부 용량을 재현시킬 수 있는 플라스크나 기타 적당한 용기이어야 한다. 용기의 용적은 시험에 소요되는 부분보다 최소 50%이상 커야 하며, 500g의 시료에 대하여 500ml의 용적 플라스크가 적당하다.
(3) 원추형 몰드  윗지름 40±3mm, 아래지름 9±3mm, 높이 75±3mm, 최소두께 0.8mm의 원추형 몰드이어야 한다.
(4) 다짐대  무게 340±15g, 지름 25±3mm인 평평하고 원형인 다짐면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5) 건조기  105±5°C의 균일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적당한 크기의 건조기이어야 한다.

3.시료의 준비   시료 분취기 또는 4분법에 의하여 시료에서 약 1000g의 잔골재를 준비해서 적당한 펜이나 그릇에 넣어 105±5°C의 온도에 항량이 될 때까지 건조(1)시킨 다음, 24±4시간 물속에 담근다. 담근 다음 시료를 평평한 용기에 펴서 따뜻한 공기 속에서 서서히 건조시킨다. 자주 시료를 해쳐서 건조가 균일하게 되도록 하여야 한다. 잔골재의 물기가 거의 없게 될 때까지 이 작업을 계속해야 한다. 그 다음 잔골재를 원추형 몰드에 다지는 일이 없이 서서히 넣은 다음, 표면을 다짐대고 가볍게 25회 다지고 나서 몰드를 수직으로 빼올린다. 만일, 표면수가 있으면 잔골재의 원추가 흘러 내리지 않고 그 상태를 유지할 것이다. 몰드를 빼올릴때 잔골재의 원추가 흘러 내릴 때까지 계속해서, 잔골재를 헤쳐 말려야 하며, 또 자주 이 시험을 해 보아야 한다. 원추가 처음 흘러 내린다는 것은 잔골재가 표면 건조 포화 상태(2)에 달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규정된 표면 건조 포화상태로 하는데 필요하다면 기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도 좋다.
(1) 흡수량 및 비중의 값을 보통의 습윤상태의 골재를 사용하는 콘크리트 배합 설계의 기준으로 이용할 때에는 잔골재를 항량이 될 때까지 건조시킬 필요가 없으며, 골재의 표면이 시험할 때까지 젖은 상태로 유지되어 있으면 24시간 동안 물속에 담글 필요가 없다.
 
(2) 3.의 최대의 시험에는 반드시 약간의 표면수가 있는 시료로서 시험해야 한다. 만약, 최초의 원추가 흘러 내린다면 이것은 잔골재가 표면 건조 포화상태의 한도를 넘어서 건조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 ml의 물을 시료에 다시 가하고 잔골재를 완전히 섞은 다음 약 30분간 뚜껑이 있는 용기 속에 넣어 두었다가 다시 3.의 과정을 되풀이 하여야 한다.

4.시험 방법
(1) 3.에 따라서 제작한 500g의 시료를 곧 플라스크에 넣고, 물을 용량의 90%까지 채운 다음, 플라스크를 평평한 면에 굴리어 교란시켜, 기포를 모두 없애야 한다. 다음에 플라스크를 항온조에 담그어 23±1.7°C의 온도로 조정한 후 플라스크 시료, 물의 무게
(3)를 측정하고 이 무게와 기타의 무게를 0.1g까지 기록한다.
(3) 다른 방법으로써 플라스크에 채우는데 필요한 물의 양을 0.15ml 정도의 뷰렛을 사용하여 측정해도 좋다. 플라스크, 시료, 골의 총무게는 다음 식으로 계산한다.
   C = 0.9976V
a + 500 + W
여기에서 C:물과 공시체를 채운 플라스크의 무게(g)
         V
a:플라스크에 넣은 물의 양(ml)
         W:빈 플라스크의 무게(g)

(2) 잔골재를 플라스크에서 꺼낸 다음, 항량이 될 때까지 105±5°C에서 건조시키고, 실내 온도까지 식힌 후 무게를 단다.
(3) 23±1.7°C의 물을 플라스크의 검정 용량까지 채워 무게를 측정한다.
(4) 20°C에서 용적 플라스크를 0.15ml의 정밀도로 사용하고,검정했다면 물을 채운 플라스크의 무게는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B = 0.9976V + W
여기에서 B:물을 채운 플라스크의 무게(g)
         V:플라스크의 용적(ml)
         W:빈 플라스크의 무게(g)

5.비 중  비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A
   비중 = ---------------
           (B + 500 - C)
여기에서 A:대기 중 노건조 시료의 무게(g)
         B:물을 채운 플라스크의 무게(g)
         C:공시체와 물을 검정점까지 채운 플라스크의 무게(g)

6.표면 건조 포화 상태를 기준으로 한 비중  표면 건조 포화 상태를 기준으로 한 비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표면 건조 포화 상태의 비중 = 500/(B+500-C)

7.겉보기 비중  겉보기 비중은 다음 식으로 계산한다.
                A
   비중 = ------------
           (B + A - C)

8.흡수량  흡수량을 표시하는 흡수율은 다음식에 따라 계산한다.

   흡수율(%) = [(500-A)/A] ×100

9.정밀도  위의 시험을 2번 실시하여, 그 측정값의 차가 비중 시험의 경우에는 그 값의 0.02이하 흡수율 시험의 경우에는 0.05이하 이어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