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비온 옹벽의 시공


1. Gabion 기초
  

Gabion시공에 앞서 기초지반을 정지여 여 Gabion이 안정되게 설치되고, 부등침하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다짐해야 한다 .   지반이 연약할 때에는 모래, 자갈 등으로 치환하거나 버림콘크리트를 타설하여 GABION의 설치하중을 고르게 분포시킬 수 있게 해야 한다.
하천, 수로 등의 세굴부분에는 세굴방지대책공(부직포 설치 등)을 시공하여 GABION의 안정을 도모케 한다
 

2. Gabion 옹벽의 장점  

GABION철망의 조립은 소정의 규격에 맞도록 정확히 조립하여 휘거나 뒤틀림이 없게 해야 한다.
GABION Box와 Box의 연결부는 서로 일치되게 잘 묶고 Box가 터지거나 연결묶음이 끊어지지 않게 해야한다.
GABION의 규격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중간 철선을 연결하여 GABION 형상이 변형되지 않도록 정확히 유지시켜야 한다. 중간철선은 H=1.0m인 경우 양쪽으로 2~3회, H=0.5m인 경우 양쪽으로 1회씩 연결한다.
채움재인 조약돌 또는 깬돌은 비중 2.4이상의 골재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하며 부식된 것ㅇ이거나 가늘고 긴 파석등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GABION망 내부의 골재 사이에 공극을 최대한 충진하기 위하여 φ100mm이하의 골재로 충분히 채워 주어야 한다.
채움돌 작업시 주골재로 잘 쌓아야 하며, 전면부듸 경우 공극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작은 골재를 사용할 수 잇으나 인력으로 빠지거나 끼워넣은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GABION의 시공 높이가 높을 때에는 상재하중이 하부로 잘 전달 분포될 수 있도록, 하부 GABION의 높이를 0.5m로 시공하는 등 안정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GABION 옹벽은 전면이나 후면의 모양을 가급적 계단식으로 쌓거나 양면 모두 계단식(중립식)으로 쌓는 것이 바랍직하다.
 
3. Gabion 조립 및 설치요령


가. GABION을 넗고 평평한 공간에 펼친다. 특어진 부분은 펴고 접지선을 정확하게 접어 Box를 조립한다
나. 옆면과 끝면을 수직으로 세워 직육면체 Box를 조립한다.(Box의 모서리 연결 작업은 공구를 사용)
다. GABION 높이 1.0m중 1/3을 채우고 중간철선을 연결하여 직면을 수직으로 조절한 다음 돌을 다시 채워 2/3H 정도에서 다시 그림과 같이 중간 철선을 연결한다. 그리고 위까지 인력과 장비를 사용하여 돌을 채운다.
라. "다"그림의 상세도
마. GABION의 안정을 위해 상부의 25~50mm 정도는 주골재로 채우지 않고 상부의 돌채움은 크기가 적은 것으로 채워서 조형미를 살려야 한다.

 


바. 돌채움이 끝나면 뚜껑을 철선으로 단단히 묶는다. 가능하면 각을 잘 살려야 한다.
사. 이상은 단일 GABION 망에 대한 조립순서를 설명하였으며 전체 GABION 옹벽을 설치함에 있어서는 "나"항에서와 같이 서로 조립한 각각의 빈 GABION망을 가능한 길게 종방향으로 연결한 다음 전면에 Steel Pipe 등을 상.하 2열로 부착하여 성형을 맞춘후 gabion 망에 전항의 순서에 의거 철선 묶음과 돌채움, 설치작업을 실시한다.

반응형

'토공/가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공 운반로 설계  (0) 2008.08.15
현장타설(FDS) 격자블럭  (0) 2008.08.02
개비온(Gabion,돌망태) 옹벽의 일반사항  (0) 2008.07.10
돌망태 (Mesh Gabions) 옹벽 시방서  (2) 2008.07.09
돌쌓기  (0) 2008.07.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