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호울타리
1.1 기능
방호울타리는 주행 중 정상적인 주행 경로를 벗어난 차량이 길 밖. 대향차로 또는 보도등으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탑승자의 상해 및 차량의 판손을 최소한도로 줄이고 차량을 정상 진행 방향으로
복귀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며, 부수적으로는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고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억제하는 등의
기능을 갖는 시설이다.
1.2 종류
방호울타리의 종별은 설치위치 및 기능에 따라 노측용, 분리대용, 보도용 및 교량용으로 나누며, 시설물의 강도에 따라서는 가요성 방호울타리와 강성 방호울타리로 구분된다.
1.3 형식선정
방호울타리 형식 선정에 있어서는 성능 경제성 주행상의 안전감, 시선유도, 전망, 쾌적성, 주위도로 환경과의 조화, 시공조건, 분리대의 폭, 유지보수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형식을 선정한다.
1.4 등급적용
방호울타리의 등급은 시설물 사용 목적과 설치 구간의 도로 및 교통 조건, 지형 조건 및 기술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계 조건을 정하고 이에 부합한 시설물이 되도록 적용한다.
등 급 | 충돌 속도(km/시) | 차량 중량(kg) | 충돌 각도(°) | 기준 충격도(kJ) |
SB1 | 55 | 8,000 | 15 | 60 |
SB2 | 65 | 90 | ||
SB3 | 80 | 130 | ||
SB4 | 65 | 14,000 | 160 | |
SB5 | 80 | 230 | ||
SB6 | 25,000 | 420 | ||
SB7 | 36,000 | 600 |
충돌조건 ( 1ton, 100kph, 20deg ) | 충돌조건 ( 25ton, 65kph, 15deg ) |
1.5 설계기준
차량 방호울타리는 시설물의 차량 이탈 방지를 위한 강도와 탑승자의 안전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어야 하며,
시설물의 강도 (충격도)에 따라 7등급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설계 조건을 갖는다.
1.5.1 강도 성능 평가를 위한 조건
방호울타리는 아래와 같이 7개의 등급으로 구분되고, 각 등급에 적합한 시설물의 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각 조건에
따라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한다.
강도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 조건
등 급 | 충돌 속도(km/시) | 차량 중량(kg) | 충돌 각도(°) | 기준 충격도(kJ) |
SB1 | 55 | 8,000 | 15 | 60 |
SB2 | 65 | 90 | ||
SB3 | 80 | 130 | ||
SB4 | 65 | 14,000 | 160 | |
SB5 | 80 | 230 | ||
SB6 | 25,000 | 420 | ||
SB7 | 36,000 | 600 |
1.5.2 탑승자 보호 성능 평가를 위한 조건
탑승자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조건은 아래와 같으며, 각 시설의 성능에 적합한 등급의 조건에 따라 시험한다.
탑승자 보호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 조건
등 급 | 충돌 속도(km/시) | 차량 중량(kg) | 충돌 각도(°) |
SB1 | 60 | 13,000 | 20 |
SB2, SB4 | 80 | ||
SB3 | 100 | ||
SB5, SB6, SB7 |
보도용난간
1.1 설계기준
난간의 설계는 난간의 정상부 윗면에 수직으로 980N/m (100kgf/m), 측면에는직각방향으로 2500N/m(250 kgf/m)의 수평력을 가정하여 설계한다. 단 도시부 등에서 보행자 통행이 많은 곳은 3700N/m (375kgf/m)의 수평력을 가정하여 설계한다.
1.2 구조
난간의 높이는 보행자와 자전거 등의 무게중심을 감안하여 110cm를 표준으로 한다. 여기서, 높이는 노면(보도가 있는 경우는 보도면)의로부터 난간의 상단까지의 높이를 말한다. 난간의 높이로 110cm는 표준치수이기 때문에 방호울타리의 디자인 등의 이유로 110cm 이외의 수치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너무 낮은 난간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 너무 높은 난간은 보행자등에게 압박감을 주고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으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120cm이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난간부재사이의 간격은 어린이 등이 부재들 사이로 빠지는 것을방지하기 위해 15cm 이하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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