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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파형강관 (CSP : Corrugated Steel Pipe) 은 열연아연도금강판(KSD 3506)에 파형의 골을 형성하여 내하력을 부여한 연성관으로서 하중 및 반력이 관둘레에 균등하게 분포되므로 내하력이 커서 수로, 통로, 기타 각종 구조물에 사용되며, 경량으로 취급이 용이하여 조립과 시공이 모두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용융아연 도금강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식에 강하고 수명이 긴 장점이 있음
O 또한 파형강관의 열악한 환경에 사용할 수 있는 PL 파형강관, PE SHEET 파형강관, PCS(수지피복) 파형강관 등 다양한 파형강관이 제조되고 있음
■ 우수한 강도
- 일정한 주름과 락심(Lockseam)으로 외압강도의 우수성
- 가요성관으로 하중이 관주위에 등분포되어 내하력이 큼
- 파형강관은 뒷채움의 토층링이 구조물로써 횡하중의 반력이 작용됨
■ 간편한 시공
- 경량이고 유연성 확보로 강성관에 비해 기초공사 간편
- 커플링밴드 연결방식으로 조립이 단순, 수작업으로 시공 가능
■ 운반의 용이
- 경량으로 협소한 장소에서 장비없이 인력으로 운반과, 보관이 가능
■ 우수한 경제성
- 단위길이가 길고(6~12m) 연결개소가 적어 시공이 간편하여 공기단축 가능
- 파손에 의한 자재손실이 없음
- 설치 및 보수가 적고 공기단축으로 경제적
■ 우수한 내구성
- 용융아연도금철판((600g/m²)의 사용으로 내부식성이 우수
- 용도에 따라 특수피복으로 내부식성을 강화시켜 광범위하게 사용가능
O 파형강관의 제조에 사용되는 주원자재는 KS규격에 규정에 의하면,
- KSD 3501의 1종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것, 또는 이들에 용융아연도금 한 것을 사용하거나 또는
KSD 3506(용융아연도금강판)으로 함
O 국내 생산업체는 일반적으로 (주)포스코에서 생산하는 KSD 3506으로 제조함
구 분 | 기 호 | 기계적 성질 | 용융아연도금 | |
---|---|---|---|---|
항복점 | 인장강도 | 아연최소부착량(양면기준) | ||
파형강관 | SGHC | 206[N/㎟]이상 | 275[N/㎟]이상 | 600g/㎡ |
파형강관은 각종토목공사 배수관으로 주로 사용되며 도로나 철도를 횡단하는 통로용/배수용 암거로도 사용된다. 운반이 곤란한 산간 지역 등의 공사에 효과적이다.
* 배수용 - 택지개발, 공단조성등 토지개발시 배수관, 도로, 철도 종/횡 배수관,
공장배수로, 골프장 공사용, 가설수로, 관개용수관
* 통로용 - 도로, 철도, 지하횡단통로, 소형터널
* 기 타 - 집수용말뚝, 토류벽, 성토하중경감용, 콘크리트거푸집,
소형관정보호함, 방화용 터널 배수용 등.
■ 커플링밴드
- 일반 파형강관에 많이 적용되며, 시공이 쉽고 간편
■ 슬리브 연결
-150~450mm까지의 주공형 및 소골형으로 적용
■ 스크루플랜지형 연결 (건설신기술 제378호)
- 파형강관을 클램프 체결 및 슬리브 삽입 등으로 연결
가. 일반 파형강관
구분 | 특성 | 용도 | |
---|---|---|---|
일반형 파형강관 |
아연도금 600g이상/㎡ 의 강판으로 제조하는 일반형으로 관중에 따라 소골형, 중골형, 대골형이 있음 | 도로, 택지개발, 경지정리, 임도개설 현장 등에서 가장 널리 사용 | |
파형 유공관 |
일반파형강관에 천공을 하여 지하수를 집수하거나 물을 지하로 널리 분산시키는데 사용, 치밀한 타공과 뛰어난 외압강도 | 학교운동장, 터널, 테니스장 및 공원 등의 배수에 널리 사용 | |
주공형 파형강관 |
주로 소구경 파형강관 (Φ150 ~450)으로 일반 플라스틱보다 외압강도 및 내구수명 우수 | 주택공사 시공현장, 농업용수로관, 경지정리 현장 등 | |
각종 제작관 |
현장여건에 적합한 각종 이형관으로 손쉬운 시공 | T형관, 엘보우, Y형관, 낙찰관, 줄임관 등 |
나. 피복파형강관
구분 | 특성 | 용도 | |
---|---|---|---|
PL301 파형강관 |
일반파형강관 내면에 폴리에틸렌을 이중구조로 피복하여 내부식성이 탁월 | 일반토양 환경에서 사용되는 하수관 및 오, 폐수관 등 | |
PL302 파형강관 |
일반 파형강관의 내, 외면에 폴리에틸렌을 이중구조로 피복하여 내부식성이 탁월 | 염분이 많은 해안가, 간척지 등 염해지역의 도로, 택지, 항만, 공단 등의 우수, 오수, 폐수용 등 | |
PCS(수지피복) 파형강관 |
일반파형강관에 수지피복하여 내식성, 내화학성, 내마모성, 내충격성 등을 향상 | 각종 토목공사의 배수관 이외에 특히 하수종말처리장, 쓰레기매립장 등 수질 및 환경조건이 열악한 지역에 사용 | |
PE- SHEET 파형강관 |
일반파형강관에 부가적으로 특수이중층PE-SHEET(0.3㎜)를 양면(또는 내면)에 선피복(precoat)하여 수밀,내부식,내마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 (연결방식 : 스크루플렌지) |
각종 토목공사의 배수관 이외에 특히 하수종말처리장, 양축장, 쓰레기매립장, 공단 등 수질 및 환경조건이 열악한 지역에 사용 |
시공에 앞서
파형강관 및 파형강판은 경제성 시공성에서 다른 구조물보다 우수하며 시공과정에 따른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다른 구조물과는 달리 파형강관 및 파형강판 지중구조물은 진행과정마다 품질관리에 대한 준비와 확인이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
파형강관 및 파형강판의 지지 메카니즘을 보면, 강관 및 강판 상재하중에 의해 어느 정도의 변형을 일으키면 측면에서는 이러한 변위에 대응하는 수동 토압이 발생하여 구조물을 지지하게 되므로 구조물 주변지반의 재료 선택 및 적절한 다짐은 매우 중요하다.
1) 터 파 기
터파기는 도로공사표준시방서의 터파기 규정을 따라야 한다. 보통의 지반 또는 잘 다져진 땅을 터파기하여 파형강관을 매설할 경우 터파기 폭을 적게하여 벽면이 연직 되게 하는 것이 이상적인 터파기 방법이다.
2) 기초지반
파형강관은 가요성(Flexible)관이므로 하중을 균일하게 분포시킬 수 있는 기초가 필요 하다. 따라서 기초는 콘크리트로 시공해서는 안되며 가급적 양질의 기초재료 (모래 또는 사질토)를 사용하여 지반 조건에 따라 균일하게 다지는 것이 좋다.
3) 강관의 설치
파형강관의 설치는 설계도서에 표시된 치수의 관을 설계도서 또는 감독관이 지시한 구배로 설치하여야 한다. 성토내부에서 설치할 경우 장래 심한 침하가 예상될 때는 설계도서 또는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미리 예상 침하량을 가산한 높이로 설계해야 한다.
4) 되메우기
가급적 양질의 토사로 되메우기를 한다. 되메우기 작업은 좌우 동일한 높이를 유지하면서 한층의 마무리 두께는 15cm로 하고 건조밀도 95%이상이 되도록 한다. 관의 하측부위의 다지기는 특히 유의한다.
출처 : 강구조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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