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리섬유 콘크리트 보강근 (GFRP REBAR, Glass Fiber Reinforced Ploymer)

ECO BAR는 는 철근 대비 탄소배출량이 현저히 적어 환경을 생각하는 ECO제품으로
Steel로 제조된 철근에 비해 고강도, 저중량, 내부식성, 구조물의 수명연장과 품질 및 생산성 향상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2000년대부터 선진국에서 토목, 건축, 교량, 터널, 도로, 철도, 풍력 및 해양구조물 공사 등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신소재 제품입니다.



○ 유리섬유 콘크리트 보강근 특장점

기술 특성
저렴한 가격 - 철근대비 약 10~20% 저렴한 금액으로 공사비 절감효과
- 철근 가격 변동 및 상승 가능(철광석 가격 상승과 탄소배출 규제에 따른 생산 감소 등의 이슈)
내부식성
(내식성, 내화학성이 뛰어남)
- 녹과 부식이 없어 오래 사용 가능
- 겨울철 제설제(염화물)가 사용되는 교량 바닥판, 도로에 우수함
- 해양 환경의 구조물 등 부식 환경에 노출된 구조물에 강함
강한 인장 강도 - 철근 대비 2.5 ~ 3배 이상의 강한 인장강도
저중량 - 철근 대비 ¼ 가벼워, 시공성과 근로자 작업 안정성 증대
- [산업안전보건법] 제 39조 근골격계 부감작업의 범위에 해당되지 않음
진동에 강함 - 철근은 진동을 전달하여 지진에 약함. ECO BAR는 충격흡수로 지진에 강하며, 층간 소음 저감 효과가 큼
건축 비용 절감 - 제품의 경량화로 운송물류비 절감
- 공사기간 단축으로 인건비 절감
건축물 수명 연장 - 부식에 취약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ECO BAR를 사용하면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유지보수·보강 비용 절감
전기절연 (열전도성이 없는 부도체) - 철근은 열전도체로 신축·팽창하여 구조물에 균열 원인이 됨. ECO BAR는 단열 특성으로 열 전도를 하지 않아 건물 화재 발생시 안전함
 
○ 유리섬유 콘크리트 보강근과 일반철근 비교

 

강함 내부식성 약함
800~1200 MPa 인장 강도 300~500 MPa
240g/m (철근의 1/4) 무게 995g/m
낮음 건축 비용 높음
건축수명 연장 (반영구적) 건축 수명 짧음
0.35 W/m℃ 열 전도성 46 W/m℃
45~55GPa 탄성 계수 200GPa
높음 가격 경쟁력 낮음
 

(주)에이에스피

 

(주)ASP 에이에스피 - 유리섬유보강근,철근대체제 GFRP REBAR

GFRP 복합신소재, GFRP REBAR, 유리섬유보강근, gfrp rebar, frp rebar, GFRP rebar,유리섬유철근, 철근대체제, eco bar, ECOBAR

as-platform.com


유리섬유 콘크리트 보강근에 대하여 구글 Bard에게 물어봤습니다.
3가지로 답변을 줬습니다.

1. GFRP 보강근은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GFRP)로 만든 보강재로, 철근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건설자재입니다. GFRP 보강근은 철근보다 가볍고, 부식에 강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철근보다 안전하고,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또한, GFRP 보강근은 철근보다 생산공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철근보다 저렴합니다.

GFRP 보강근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강재로 사용될 수 있으며, 철근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은 철근보다 가볍기 때문에, 시공이 용이하며, 철근보다 부식에 강하기 때문에,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GFRP 보강근은 철근보다 생산공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철근보다 저렴합니다.

GFRP 보강근은 아직까지 개발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철근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공급이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GFRP 보강근의 장점들이 점점 더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GFRP 보강근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GFRP 보강근은 유리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으로 만든 보강재입니다. 철근에 비해 부식에 강하고, 가볍고, 설치가 용이하며, 친환경적입니다. GFRP 보강근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 및 보강에 사용될 수 있으며, 신설 구조물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부식에 강하다.
  • 가볍다.
  • 설치가 용이하다.
  • 친환경적이다.

GFRP 보강근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 및 보강
  • 신설 구조물
  • 해양 구조물
  • 도로 및 교량
  • 건축물
  • 산업 시설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우수한 성능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GFRP 보강근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 및 보강에 사용될 수 있는 최적의 재료입니다.

3. GFRP 보강근은 유리섬유로 보강된 콘크리트 보강근입니다. 철근에 비해 부식에 강하고, 무게가 가볍고, 시공이 용이하며, 친환경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은 현재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 및 보강에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신설 구조물에도 점차 적용되고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부식에 강합니다. 철근은 습기에 노출되면 부식되어 강도가 감소하고, 심지어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GFRP 보강근은 유리섬유로 보강되어 있어 부식에 강합니다. 따라서 습기가 많은 지역이나 해안가와 같이 부식에 취약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무게가 가볍습니다. 철근은 1m당 약 78kg의 무게가 나가는 반면, GFRP 보강근은 1m당 약 20kg의 무게가 나갑니다. 따라서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시공이 용이하고,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시공이 용이합니다. 철근은 시공 시 용접이나 용접이 필요한 반면, GFRP 보강근은 조립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공이 간편합니다. 또한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곡선 시공이 용이합니다.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친환경적입니다. 철근을 생산할 때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됩니다. 그러나 GFRP 보강근은 철근을 생산할 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습니다. 따라서 GFRP 보강근은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은 현재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 및 보강에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신설 구조물에도 점차 적용되고 있습니다. GFRP 보강근은 철근에 비해 부식에 강하고, 무게가 가볍고, 시공이 용이하며, 친환경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GFRP 보강근은 향후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강재로 더욱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구글 Bard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