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가교제(crosslinking agent) : 열가소성 물질의 분자쇄와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분자쇄를 상호 연결시키는 물질

2) 가사시간(pot life) : 다액형 이상의 도료를 사용하기 위해 혼합했을 때 겔화, 경화등이 일어나지 않고 사용하기에 적합한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는 시간

3) 가열건조(baking) : 칠한 도료의 층을 가열해서 경화시키는 공정. 가열은 더운 공기의 대류, 적외선의 조사 등에 따른다. 가열하여 건조시켜서 얻은 도막은 일반적으로 단단하다.

4) 가열건조형도료(baking finish) : 도료를 칠하고 나서 가열하여 도막이 형성되 도록 만든 도료, 가열하는 온도는 일반적으로 100℃이상으로 한다.

5) 갈바닉 계열(galvanic series) : 각종 금속 및 합금의 자연전위를 부식전위 (Ecorr)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다.

6) 건조(drying) : 칠한 도막이 액체에서 고체로 변화되는 현상.

7) 갈바닉 부식(galvanic corrosion) : 두 개의 이종전극(통상은 이종금속)이 용액 속에 담궈지게 되면 전위차(potential difference)에 의해 이등 사이에서 전자의 이동이 발생한다. 이때 활성금속은 양극으로 되어 부식이 가속되고, 상대적으 로 비활성금속은 음극으로 보호된다. 이같은 부식상태를 갈바닉 부식이라 한 다.

8) 건조시간(drying time) : 도료가 건조하는 데 필요한 시간

9) 건식dry corrosion) : 액상의 물의 작용을 받는 일 없이 고온에서 산화성 기체 에 의해 산화를 받아 생기는 부식이다. 대표적인 예로 열간처리 강재표면에 나타나는 흑피가 있다.

10) 계면활성제(surface active agent) : 액체에 녹고 계면에 흡착해서 계면의 성 질을 바꾸는 물질. 도료에서는 안료의 분산, 습윤, 기포제거 등의 목적에 사 용한다.

11) 공식(pitting) : 국부부식의 일종으로 점 형태의 부식이며 금속표면의 국부에 집중적으로 발생하여 금속 깊숙히 파고 들어가는 부식형태

12) 광명단(red lead) : 사산화삼납을 주성분으로 한 빨간 안료

13) 광택(gloss) : 물체의 표면에서 받은 정반사광 성분의 많고 적음에 따라 일어 나는 감각의 속성. 일반적으로 정반사광 성분이 있을 때에 광택이 많다고 말 한다.

14) 국부부식(localized corrosion) : 부식이 표면전체에 균일하게 진행되지 않고 국부적으로 집중 발생한 상태를 말함. 부식전지의 애노드위치가 고정될 경우 에 생기며, 공식, 틈새부식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15) 균일부식(uniform corrosion) : 금속표면이 균일하게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부 식형태. 일명 general corrosion 이라고도 함.

16) 균열(cracking) : 노화된 결과 도막에 나타나는 부분적인 절단

17) 기포(bubble) : 도막의 내부에 생긴 거품

18) 내구성(durability) : 물체의 보호 및 미장 등 도료의 사용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막 성질의 지속성

19) 내굴곡성(flexibility) : 도막을 접어 구부렸을 때 잘 박리되거나 갈라지지 않 는 성질

20) 내산성(acidproof) : 산의 작용에 저항해서 잘 변화하지 않는 도막의 성질

21) 내수성(water resistance) : 도막이 물의 화학 또는 물리 작용에 대해서 변하 지 않는 성질

22) 내알칼리성(alkaliproof) : 알칼리의 작용에 대해서 변하지 않는 도막의 성질

23) 내약품성(chemical resistance) : 도막이 산, 알칼리, 염 등 약품의 작용에 대 해서 변하지 않는 성질

24) 내열성(heat resistance) : 도막이 가열되어도 잘 변화되지 않는 성질

25) 내염수성(salt water resistance) : 식염수의 작용에 대해서 변하지 않는 성질. 주로 방청도료의 성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26) 내충격성(impact resistance) : 도막이 물체의 충격을 받아도 잘 파괴되지 않 는 성질

27) 내후성(weather resistance) : 옥외에서 햇빛, 비바람, 이슬, 서리, 한난, 건습 등 자연의 작용에 저항해서 변하지 않는 도막의 성질

28) 노화(aging) :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도막의 성질, 성능, 겉모양이 나빠지는 것

29) 녹(rust) : 일반적으로 철 또는 강의 표면에 생기는 수산화물 또는 산화물을 주체로 하는 화합물. 넓은 의미로는 금속이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으로 변 화해서 표면에 생기는 산화 화합물

30) 농담전지(concentration cell) : 양 전극 및 전해질의 종류가 동일하고 전해액 의 농도가 다름으로써 기전력을 일으키는 전지. 부식에 있어서는 금속표면에 접하는 수용액의 용해성분이 장소에 따하 달라지는 결과, 이 사이에 부식전 지(corrosion cell)가 구성되게 된다. 염농도가 다른 경우, 용존산소농도가 다 를 경우 등이 있고, 후자를 통기차 전지 또는 산소농담전지라 한다. 또한 농 담전지는 두 농도가 다른 전극이 동일농도의 전해액 중에 존재할 때도 구성 된다. 같은 금속도 농도가 다른 전해액 중에 담긴 상태에서 도선으로 연결하 면 전지반응이 일어난다. 예를 들면, 염농담전지, 산소농담전지 등이 있다.

31) 대기폭로시험 : 금속의 대기중에서의 부식율을 구하는 실험으로 기상인자, 해 염입자, 환경오염 중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시험한다.

32) 도료(coating) : 물체 표면의 보호. 겉모양, 모양의 변화 그밖의 모든 것을 목 적으로하여 사용하는 재료의 일종. 유동상태에서 물체의 표면에 바르면 얇은 막이 되고 해당 건조방법에 따라 건조시키면 물체표면이 고착되어 고체의 연 속적인 도막이 형성되는 것

33) 도료(paint) : 안료를 포함하는 액상 또는 분말 형태의 물질로 바탕에 도장하 면 바탕보호 및 겉모양 장식 기능 또는 특수한 기능을 갖는 것을 말한다.

34) 도막(film) : 칠한 도료가 건조해서 생긴 고체 피막

35) 도복장 : 주로 지중에 매설되는 강구조물 또는 배관에 비교적 두꺼운 수지계 피막을 입혀 부식환경을 차단하는 것. 도복장에는 라이닝, 방식테이프, 역청 질계 도복장이 대표적이다.

36) 도장공정(painting process) : 도장계를 만들기 위한 공정, 도장의 목적, 칠하 려고 하는 물체의 바탕, 모양, 수 사용하는 도료의 성질

37) 도포량(quantity for application) : 일정한 면적에 칠하는 도료의 양. 일반적으 로 g/m2, ㎖/m2 시험에서는 g/100cm2, ㎖/100cm2로 나타낸다.

38) 도포면적(spreading rate) : 도료의 일정한 분량으로 칠할 수 있는 면적. ㎡/ ℓ, ㎡/㎏으로 나타낸다.

39) 뜬 반점(folating) : 도료가 건조되는 과정에서 안료끼리의 분포가 불균등하여 서 도막의 색이 얼룩져 보이는 현상

40) 롤러도장(application by roller) : 롤러 사이를 통과시켜서 도료를 칠하는 방 법으로 평판 모양인 것에 사용한다. 또 건물의 벽 등에 롤러를 사용해서 도 료를 칠하는 방법.

41) 마크로부식(micro corrosion) : 금속의 표면에서 미시적인 양극과 음극간에 구 성되는 국부전지 작용에 의해 양극부가 부식되는 현상

42) 명도(value) : 물체 표면의 반사율이 다른것과 비교해서 많고 적음을 판정하 는 시각의 속성을 척도로 한 것. 색의 밝기에 대해서 말한다.

43) 미주전류부식(stay current corrosion) : 미주전류가 금속 구조물에 흘러들고 이것이 다시 토양이나 수중으로 유출될 때 그 부분에 생기는 부식을 말함. 보통 직류에 의해 생기고 교류에 의해 손상은 적다. 지하철의 레일, 외부전원 장치의 양극, 용접기 등과 같이 직류전원을 사용하는 곳에서 지중으로 누설 되는 전류를 가르키며, 이러한 전류가 배관 등에 유입되었다가 다시 유출될 때 유입부는 음극방식효과가 있으나 유출부는 전식현상이 일어난다.

44) 바니시(varnish) : 수지 등을 용제에 녹여서 만든 안료가 함유되지 않은 도료 의 총칭. 도막은 대개가 투명하다.

45) 바탕(피도물;original surface) : 목재, 콘크리트, 강재 등 도장할 재료. 주로 표 면에 대해서 말한다.

46) 반점(얼룩;mottle) : 도면이 부분적으로 광택이 없거나 희미하거나 불규칙적인 무늬가 되거나 하는 것

47) 발광도료(luminous paint) : 도막이 어두운곳에서도 보이도록 축광 안료를 섞 어서 만든 도료. 어두운 곳에서 사용하는 표지나 계기의 눈금, 바늘 등에 사 용한다.

48) 방식전위(protection potential) : 금속이나 합금이 어떤 부식환경에서 실제로 방식이 이루어지는 전위로서, 방식설계에 적용하는 전위를 말한다.

49) 방오성(antifouling property) : 표면에 해로운 생물 등의 부착을 방지하는 도 막의 성질. 주로 선저 도료의 도막에 해중의 동식물류가 부착하는 것을 방지 하는 성질

50) 방청페인트(rust inhibiting coating) : 철강의 방청 도장에 사용하는 하도용 도료. 방청안료와 도막형성요소의 상호작용으로 방청효과를 나타내는 것과 도막 형성 요소자체의 방청 효과에 따른 것이 있다.

51) 백아화(chalking) : 도막의 표면이 분말 모양으로 되는 현상. 백아화의 정도를 백아화도라 한다.

52) 백화(blushing) : 도료의 건조 과정에서 일어나는 도막의 백화 현상. 용제의 증발에서 공기가 냉각되고 그 결과 응축된 수분이 도료의 표면층에 침입하고 또한 용제의 증발 중에 혼합 용제 상호간 용해력이 균형을 잃고 도막 성분의 어느 것인가가 석출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53) 벗겨짐(peeling) : 도막의 부착성을 잃고 밑층에서 부분적으로 벗겨지는 것. 벗겨진 면의 대소에 따라서 작은벗겨짐과 큰벗겨짐으로 분류된다.

54) 변색(discoloration) : 도막의 색상, 채도, 명도 중 어느하나 또는 그 이상이 변 화하는 것. 주로 채도가 낮아지는 것.

55) 부동태(passivity) : ① Emf. 계열에서 활성인 금속이나 이러한 금속의 합금이 전기화학적으로 적은 활성을 갖는 금속이나 귀금속과 같이 될 때 부동태가 되었다고 한다. ② 금속이나 합금이 금속상태로부터 부식생성물로 되었을 때 관여되는 열역학적인 자유에너지의 감소가 있을 때도 그 금속이 대체로 내식 성을 가지면 부동태화 되었다고 한다. ③ 산이나 약제의 부식에 침해받지 않 는 상태. 스텐레스에는 표면에 니켈, 크롬, 철소, 부식 촉진 물질 등이 접하는 것을 막는다. 같은 알루미늄재인 알루마이트 가공은 알루미늄의 표면에 견고 한 알루미늄 산화 피막을 형성시켜 부식을 막는다. 이러한 산화피막을 부동 태 피막이라 한다.

56) 부분도장(touch up) : 도막에서 흠 부분을 부분적으로 칠해서 보수하는 것

57) 부식(corrosion) : 금속이 그것을 둘러싸는 환경에 의해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 적으로 침식되는 현상.

58) 부식균열(cracking) : 부식작용과 응력의 복합 작용에 의해 금속에 균열을 일 으키는 현상. 응력부식균열과 부식피로로 대별된다. 또한 cracking은 부식에 관계없을 경우도 있으므로 corrosion cracking이라 하는 것이 정확하다.

59) 부식속도(corrosion rate) : 일정 기간의 부식에 의한 중량감소를 단위 표면적, 단위시간에 대해 표시한 것을 부식속도라 하며(부식율이라고도 함) 일반적으 로 ㎎/d㎡/day(단순히 mdd라 함)로 표시한다.

60) 부식억제제(corrosion inhibitor) : 부식성 용액에 첨가하여 금속의 부식속도를 현저히 감소시켜 주는 물질을 말한다. 여기에는 양극반응을 억제하는 양극반 응억제제(anodic inhibitor), 음극반응을 억제하는 음극반응억제제(cathodic inhibitor), 그리고 양극과 음극반응 모두를 억제하는 흡착성억제제가 있다. 또 한 반응물질에 따라 무기계 부식억제제와 유기계 부식억제제가 있다.

61) 부식전지(corrosino cell) : 전기화학적 부식이 진행하기 위한 구성요소가 되는 양극과 음극으로 되는 전기화학적 계의 총칭. 대표적인 것으로서 농담전지, 이종금속전지, 온도차전지 등이 있음.

62) 부식피로(corrosion fatique) : 금속의 반복응력(cyclic stress)을 받은 결과 파 괴되는 현상을 피로(fatique)라 하는데, 이러한 피로가 지속되는 곳은 금속조 직이 활성화되어 양극으로 작용하여 용액중에서 부식된다. 보통 부식과 피로 가 따로따로 생기는 경우의 합보다 손실은 크다.

63) 부착성(adhesive property) : 도막이 하지면에 부착해서 잘 떨어지지 않는 성 질

64) 부풀음(blistering) : 도막에 생기는 부풀음. 수분, 휘발성분, 용제를 함유한 면 에 도료를 칠했을 때 생긴다.

65) 불휘발분(nonvolatile content) : 도료를 일정한 조건에서 가열했을 때 도료 성 분의 일부가 휘발 또는 증발한 후 남은 무게의 본래 무게에 대한 백분율. 찌 기는 주로 전색제 속의 불휘발분과 안료이다.

66) 산소농담전지(oxygen concentration) : 용액중에 산소의 농도차에 따라 전지 가 형성된다. 산소가 희박한 부분이 양극으로 작용하며, 산소가 상대적으로 풍부한 곳은 음극으로 작용하여 양극부분이 부식된다.

67) 산세척(acid pickling) : 금속 제품의 밀 스케일이나 녹의 층을 제거하기 위해 산성 용액에 담가서 바탕을 깨끗하게 하는 것

68) 산화(oxidation) : ⑴ 광의로는 화학반응 또는 전기화학적 반응 과정에서 전자 를 상실하는 현상 ⑵ 협의로는 금속이 산소와 결합하여 산화물을 생성하는 현상

69) 산화방지제(antioxidant) : 산화에 의한 도막의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 하는 물질

70) 상도도료(top coat) : 도료를 여러번 칠하여 도장 마무리를 할 때 상도로 사 용되는 도료

71) 상도도장(over coating) : 하도의 도막위에 상도용의 도료를 칠하는 것

72) 색얼룩(도막의;mottled) : 도막의 색이 부분적으로 불균등한 것. 도료의 결합. 도장의 결함, 도막성분의 분해, 변질등에서 생긴다.

73) 샌드블라스트(sandblasting) : 금속표면에 모래 등의 연마제를 뿜어서 표면의 녹을 제거하여 깨끗하게 하는 것

74) 소양극 - 대음극 : 용액중에 침지된 금속에서 양극면적이 적고 음극면적이 큰 부식구조상태를 말하며, 이때 양극측은 빠른 속도로 부식이 일어난다.

75) 수산화제일철 : 화학 기호는 Fe(OH)₂로서 철표면에 수분이 존재시 철과 반 응하여 처음 형성되는 산화물피막으로 조직이 치밀하여 철의 표면을 부동태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산소가 계속 공급될 때 산화를 계속하여 수산화제 이철(Fe2O3ㆍnH2O)로 변한다.

76) 수산화제이철 : 화학 기호는 Fe(OH)₃또는 Fe2O3ㆍnH2O 로 나타내며, 붉은 색이다. 수산화제이철은 수산화제일철이 산화하여 형성된 화학물질로 우리가 보통 말하는 붉은 색의 녹이다. 조직은 치밀하지 못하여 물과 공기가 쉽게 통과할 수 있으므로 부식성환경하에서는 내측에서 계속 산화반응을 일으키며 철이 소모된다.

77) 수성도료(water paint) : 물로 희석하여 사용하는 도료의 총칭. 수용성 또는 물분산성의 도막형성 요소를 사용해서 만든다.

78) 수소이온농도(pH) : 용액중의 수소이온의 농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범위는 0~14정도이며, pH 7이 중성이며, 7이하는 산성, 7이상은 알카리성을 나타낸 다.

79) 스크래치시험(긁힘시험;scratch test) : 도막 경도의 일부를 조사하는 시험. 바 늘모양의 것으로 긁어서 도막의 상태를 조사한다.

80) 스테인(stain) : 바탕에 스며들어서 색을 내게 하기 위한 재료. 주로 목재의 착색제를 말한다. 염료 등을 용제에 녹인 것이 많다.

81) 스프레이건(spray gun) : 뿜어 칠할 때 사용하는 피스톨 모양의 기구. 압축공 기를 뿜어 내고, 또는 도료 자체를 가압해서 도료를 안개처럼 뿜어 내어 칠 한다.

82) 스프레이도장(spray coating) : 스프레이건으로 도료를 미립화하여 뿜어 내면 서 칠하는 방법

83) 시험편(test piece spcimen) : 도막의 시험을 사용할 목적으로 시험판에 도료 를 규정된 방법으로 칠해서 처리한 것

84) 실리콘수지(silicone resin) : 유기 실리콘 중합체를 주성분으로 하는 수지

85) 실리콘수지도료(silicon coating) : 도막형성 요소로서 실리콘 수지를 사용해서 만든 도료

86) 아노드반응 : 화학적으로 산화반응을 일으키는 전극, 혹은 정전류가 전극에서 전해질 용역의 방향으로 흐르는 전극을 아노드(anode)라 한다.

87) 아스팔트(asphalt) : 경질 또는 휘발성의 성분이 증발해서 남은 복잡한 탄화수 소 화합물의 혼합물.

88) 아연분말(zinc dust) : 금속아연을 주성분으로 한 회색 분말로, 방청안료로서 사용한다.

89) 아연분말 방청도료(zinc dust anti-corrosive paint) : 방청안료로서 아연분말 과 아연화 등을 사용해서 만든 것으로, 철강의 방청용으로 바탕에 칠하는 도 료.

90) 아연화(zinc oxide) : 산화아연을 주성분으로 하는 백색안료.

91) 안료(pigment) : 물이나 용체에 녹지 않는 무채 또는 유채의 분말로 무기 또 는 유기화합물.

92) 알키드 수지(alkyd resin) : 다가의 알코올과 다염기산을 축합해서 만든 수지. 산성분의 일부로서 지방산을 사용한 변성수지가 도료에 많이 사용된다.

93) 알키수 수지 도료(alkyd coating) : 도막형성요소로서 알키드수지를 사용해서 만든 도료. 알키드 수지에 함유된 지방산에는 산화형과 비산화형이 있다.

94) 양극반응(anode reaction) : 금속이 전자를 방출하는 산화반응

95) 양극분극(anode polarization) : 양극(anode)에 생기는 분극(polarization), 도는 자연전극전위에서 귀한 전위방향에의 분극

96) 언더코팅(under coating) : 중도용 도료나 상도용 도료를 칠하기 전에 하도용 도료를 칠하는 것.

97) 얼룩(stain) : 도막면에 다른 큰 부분과 틀리는 색이 작은 부분 발생하는 것. 다른 종류의 물질 혼입, 침입, 부착 등에서 생긴다.

98) 에나멜 페인트(enamel paint) : 평활하고 광택이 있는 도막이 될 수 있도록 만든 안료 착색 도료.

99) 에칭 프라이머(etching primer) : 금속도장을 할 때 바탕처리에 사용하는 프 라이머 성분의 일부가 바탕의 금속과 반응해서 화학적 생성물을 만들고, 바 탕에 대한 도막의 부착성이 증가되도록 한 금속 바탕처리용의 도료.

100) 에폭시 수지(epoxy resin) : 분자속에서 에폭시기를 2개 이상 함유한 화합물 을 중합하여 얻은 수지상의 물질로, 에피클로로히드린과 비스페놀을 중합하 여 만든 것 등이 있다.

101) 연마지(abrasive paper) : 도막 등을 갈기 위한 연마 재료. 연마입자를 종이 에 부착시킨 것. 공연마용의 연마지와 물연마용의 내수 연마지가 있다.

102) 열 가소성(thermoplastic) : 열을 가하면 연해지고 냉각되면 단단해지는 것을 되풀이 하는 성질.

103) 열 경화성(thermosetting) : 수지 등이 가열되면 경화되어서 불용성이 되어 본래의 연성으로 되돌아가지 않는 성질.

104) 염수분무시험(salt spray testing) : 식염수 용액을 분무상으로 해서 뿜어 넣 는 용기속에 시험편을 넣고 금속재료, 피복 금속재료, 도장금속재료 등의 방 식성을 비교하는 시험.

105) 오렌지필(orange peel) : 귤의 겉껍질과 같은 작게 움패임이 생긴 도막의 겉 모양. 분무칠을 할 때 도료의 유동성 및 퍼짐성 부족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도료 또는 도장상의 결함.

106) 온도차부식(thermogalvanic corrosion) : 동일 전해질 용약중에 어느 동일조 성의 두 전극에 있어 그들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형성되는 전지를 온도차 전지라 하고 그 결과 생기는 부식을 온도차부식이라 한다.

107) 용제(solvent) : 도료에 사용하는 휘발성 액체도료의 유독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좁은 의미로는 도막형성요소의 용매를 말하며, 달리 조용 제와 희석제가 있다.

108) 용제 가용물(solvent soluble matter) : 도료중의 용제에 녹는 불휘발성 성 분. 도막형성요소, 가소제의 혼합물 등이 포함된다.

109) 용제 불용물(solvent insoluble matter) : 도료중의 용제에 녹지 않는 성분. 주로 안료.

110) 용출(solve out) : 도막을 액체에 담그었을 때 도막에서 성분의 일부가 녹아 서 나오는 것.

111) 유기안료(whirling organic color) : 유기물을 발생성분으로 하는 안료.

112) 유성도료(oil paint) : 도막형성요소의 주성분이 건성유인 도료의 총칭.

113) 일반용 방청페인트(anticorrosive paint for general use) : 철강의 방청 하지 용 페인트. 사용하는 방청안료가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것.

114) 음극방식(cathodic protection) : 금속의 음극 전류를 부여함으로써 그 전위를 귀 방향으로 옮기고 그 금속의 양극의 개로전위 또는 그보다 비한 전위로 확보함으로써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

115) 응력부식(stress corrosion) : 응력의 존재에 의해 촉진되는 부식. 응력 또는 이에 수반되는 왜곡 냉각가공은 표면보호피막의 파괴, 금속학적 변화(전위, 미그름면, 석출상의 생성 등)을 통하여 부식을 촉진시키다. 응력부식균열과 같은 뜻으로 쓰는 사람도 있으나 구별하여야 한다.

116) 응력부식균열(stress corrosion cracking) : 금속이 인장 응력하에서 특정한 부식환경에 놓였을 때 즉시또는 일정 시간 뒤에 균열을 일으키는 현상

117) 이온화 경향 : 모든 금속의 표면은 용액중에서 이온화되어 전기화학적 2중층 이 생긴다. 즉, 금속이 이온화함으로써 금속내부표면에는 전자(e-)가 표면층 과 대치하여 마치 전지콘덴서와 같은 구조로 되며, 그 두께는 보통 10Å 정 도이다. 금속마다 이온화하려는 성질이 각각 다르다.

118) 이종금속접촉부식(bimetallic corrosion) : 다른 두 금속이 전해질 중에서 전 기적으로 접하고 있을 때 각 금속의 부식전위의 차이 때문에 보다 비한 금 속의 부식이 촉진되고 보다 귀한 금속의 부식이 억제되는 현상

119) 이차표면처리 : 1차 프라이머가 도장된 상태로, 제작된 구조부재에 대해 녹 방지 도장 전 표면처리이다. 동력공고 처리나 블라스트 처리가 있다.

120) 인히비터(corrosion inhibitor) : 부식억제제로서 환경중에 소량 첨가되어 물 리적, 화학적 또는 물리 화학적 작용으로 금속의 부식을 방지 또는 경감시 킬 수 있는 화학물질 또는 혼합물 크게 나누어 부동태화제, 유기 억제제 및 기화성 억제제의 3종이 있다. 또 그 작용의 전기화학적 기구에 입각하여 양 극 방식제와 음극 방식제로 나뉘어진다.

121) 일차표면처리 : 제작 공정에서 강재 원판에 하는 표면처리, 블라스트 처리 후 바로 1차 프라이머를 도장하는 경우가 많다. 원판 블라스트에 해당한다.

122) 입계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 igc) : 입계에서 부동태화 성분의 금속이 석출되어 국부적으로 부식이 일어나는 것. 특히 스테인레스강의 용접 열영 향부에서 발생되는 입계부식을 용접열화(weld decay)라고 한다.

123) 자연전위 : 금속이 보통 환경에서 나타내는 전위. 금속의 전지 형성의 기준 으로 전기화학 계열이 사용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금속이 전해있는 전해질의 종류, 환경에 따라 다르다. 이 때문에 그 환경에 대한 전위를 실측하여 순서 에 따라 배열한 것을 자연전위열(부식전위열)이라 한다. 따라서 자연전위열 은 환경에 따라 다른 배열이 된다.

124) 저전위금속(base metal) : 표준전위(standard potential)가 낮은 금속, 비금속 이라고도 부른다.

125) 전면부식(uniform corrosion) : 표면전체에 거의 균일하게 생기는 부식 또는 균일부식이라고도 한다.

126) 전착(electrodeposition) : 특정 전하를 갖는 도료속에 전도성의 피도물을 넣 어 도료와 반대 전하를 갖도록 전류를 흐르게 하여 전기적 인력(전기영동) 으로 도장하는 방법.

127) 점착성(tackiness) : 도막표면의 끈기.

128) 정전도장(electrostatic coating) : 도료와 물체의 사이에 정전압을 걸고, 도료 의 안개를 물체에 끌어 붙여서 칠하는 방법.

129) 조합페인트(ready mixed paint) : 착색안료, 체질안료의 건성유, 알키드 수지 바니시 등을 주원료로 하여 이들을 충분히 혼합 분산하여 액상으로 한 것.

130) 주름(crinkling) : 도료의 건조과정에서 도막에 생기는 파상의 울퉁불퉁한 것. 일반적으로 표면건조가 심할 때 표면층의 면적이 커져서 생긴다.

131) 줄무늬(streak) : 도막에 생긴 줄무늬.

132) 중도(intermediate coat) : 하도와 상도의 중간층으로서 중도용의 도료를 칠 하는 것. 하도 도막과 상도 도막 사이의 부착성의 증강, 종합 도막층두께의 증가, 평면 또는 입체성의 개선 등을 위해서 실시한다.

133) 중방식도장 : 금속의 부식방지를 주 목적으로 적용하는 도장으로서 주로 고 내구성 징크리치계 프라이머에 에폭시계 중간도장 그리고 우레탄계 상도도 장을 실시하거나 구조물을 공장에서 표면처리한 후 실시하는 아연계 방식도 장, 또는 도금동 고금도장시스템이 이에 속한다.

134) 징크리치페인트(zinc-rich paint) : 건조도막중에 다량(92~95%)의 금속아연 분말을 함유하는 녹방지성이 좋은 도료이다. 아연도금과 마찬가지로 희생양 극의 원리에 의해 녹방지작용을 하는 중방식 도장계에서 자주 사용한다. 철 강 표면에서 전기방식작용에 의해 방식효과를 보인다. 염화비닐, 염화고무, 합성고무, 에폭시 등의 합성수지 또는 합성고무를 비히클로 한 유기질계인 것과 규산소다, 규산에틸, 옥시클로라이드 시멘트 또는 인산염 시멘트 등을 결착제로 한 무기질계의 것으로 대별된다.

135) 천연수지(natural resin) : 수목 또는 벌레 따위에서 분비되어서 생긴 주로 덩어리 모양의 것. 또는 이러한 것이 땅속에 묻혀서 반화석 상태가 된 것의 총징.

136) 촉진 내후성시험(accelerated weathering test) : 도막은 옥외에 노출되면 일 광․풍우 등의 작용을 받아서 열화한다. 열화하는 경향의 일부를 단시간에 시험하기 위해서 자외선 또는 태양빛에 근사한 광선 등을 조사하고 물을 뿜 어 내는 등의 인공적인 실험실적 실험을 말한다.

137) 충격부식(impingement attack) : 액체가 금속표면에 충격작용을 부여할 때 부식 및 에로젼에 의해 생기는 국부부식, 복수기관에 사용된 동합금 등에 생긴다.

138) 충격성시험(impact test) : 도막에 물체가 격돌했을 때 충격저항성을 조사하 기 위한 시험. 끝이 공 모양인 추을 도막면에 떨어뜨려서 균열, 벗겨지는 현 상이 생기는지 여부를 판정한다.

139) 침식깊이(peneration) : 부식에 의해 감소된 금속두께, 전면에 있어서는 평균 적인 침식깊이를 평균침식 깊이, 가장 깊이 침식된 부분의 깊이를 최대 침 식깊이라 한다. 단위시간당 침식깊이를 침식도라고 하고 ㎜/y로 표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140) 층간박리 : 도료를 겹칠할 때, 마무리칠과 중간칠의 경계면에서 박리된 것을 층간박리라 한다. 도막의 단일층 내에서 박리된 경우는 옹집파괴라 한다.

141) 캐비테이션부식(cavitation corrosion) : 펌프임펠러와 같이 고속으로 액체를 흘려 보낼 때 저압측에서 발생된 기포가 고압측어세 깨질 때 발생하는 충격 이 산화물 피막을 파손하는데, 이렇게 기포의 발생과 충격이 반복하여 공식 을 발생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142) 토양부식(underground corrosion) : 토양의 질이 다른 구간을 금속이 통과할 때 토양의 질에 따른 통기차로서 전위가 변하여 전지가 구성되며 이때 양극 부가 부식되는 현상

143) 통기차전지(differential aeration cell) : 두 전극 도는 단독전극의 상이한 부 분에 있어 용존산소 농도가 다름으로써 기전력을 일으키는 농담전지. 중성 인 자연수중의 많은 금속의 부식은 산소소비에 의해 진행되지만 산소는 대 기중에서 공급된다. 이 공급정도는 금속형상이나 위치, 표면부착물 등에 의 해 다르기 때문에 부분에 따라 산소농도가 다르고 통기차 전지가 구성된다. 이 결과 국부적인 부식이 생긴다.

144) 퍼티(putty) : 바탕의 파임․균열․구멍 등의 결함을 메꾸어 바탕의 평평함 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살붙임용의 도료.

145) 표면건조(sand dry) : 칠한 도료의 층이 표면만 건조상태가 되고 밑층은 부 드럽게 점착성이 있어서 미건조 상태에 있는 것.

146) 프라이머(primer) : 도장하는데 바탕에 최초로 사용되는 도료. 프라이머는 바 탕의 종류나 도장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147) 피로균열(fatique crack) : 금속의 피로에 의해 입내 균열이 생기는 것을 말 한다.

148) 피로한도(fatique limit) : 반복피로를 가할 때 피로횟수를 107이상에서도 피 로파괴가 되지 않는 최대 피로 하중을 말한다.

149) 핀홀(pinhole) : 도막에 생기는 극히 작은 구멍.

150) 하도도장(primary coat) : 물체의 바탕에 직접 칠하는 것. 바탕의 빠른 흡수 나 녹의 발생을 방지하고 바탕에 대한 도막층의 부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서 사용한다.

151) 하도용 도료(under coat) : 도료를 거듭 칠해서 도장 마무리를 할 때의 하도 로 사용하는 도료. 도장계에 의한 바탕의 악영향을 방지하고 부착성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152) 합성수지도료(synthetic resin coating) : 합성수지를 도막형성요소로 하는 도 료의 총칭.

153) 화성처리 : 금속표면에 화학적으로 비금속의 화성피막(convertion coating)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154) 해수부식(sea water corrosion) : 해수에 의해 생기는 부식. 해양구조물이나 선박 등 해양환경에 있어서의 부식이나 해수를 이용하는 장치, 배관 등의 부식이 있음.

155) 홀리데이(holidey) : 도막에 생긴 핀홀 등 하지금속의 노출부분으로서 파이프 라인 도복장에 관련하여 쓰이는 경우가 많다.

156) 환원반응(reduction reaction) : 전자를 소비하는 반응

157) 휘발분(loss on heating) : 도료를 일정한 조건에서 가열했을 때 도료 성분중 휘발 또는 증발되어 감소된 무게의 본래 무게에 대한 백분율.

158) 흐름(dulling) : 도막의 광택이 없어지는 것.

159) 흑피 : 열감처리 강재 등의 표면에 있는 청흑색의 산화철 피막으로, 일시적 인 붉은 녹방지 보호피막이 되지만, 자칫 깨지기 쉽기 때문에 1종 클린에서 는 제외해야 한다. 일 스케일(mill scale)이라고도 한다.

160) 흑화(blackening) : 산화제를 함유하는 열농알카리용액 중에 강을 침지하고 강 표면에 청색, 갈색 또는 흑색의 산화물 피막(주로 Fe3O4로 된)을 만들게 하는 표면처리방법으로서 흑알카리 처리라고도 한다.

161) 희생양극(sacrificial anode) : 방식되어야 할 구조물에 보다 전위가 낮은 금 속을 전기적으로 접속시켜 구성되는 전지에 의해 후자가 부식되고 전자가 방식되는 음극방식법에 사용되는 저전위 금속으로 된 양극이다. 강의 방식 에는 아연, 마그네슘, 알루미늄 등을 사용한다.

162) 희석제(diluent solvent) : 그 자신은 도막형성요소를 녹이는 힘은 없으나, 증 발성분의 증량 또는 용제가 아래층 도막을 과도하게 녹이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목적으로 바니시, 래커 등에 사용하는 휘발성의 액체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 관련 용어  (0) 2015.06.23
set-back(건축선후퇴)의 개념  (0) 2015.05.22
자재 인도 조건  (0) 2014.11.12
시멘트 콘크리트 용어  (2) 2014.08.05
공사의 종류  (0) 2014.04.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