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츠츠가오카(五ヶ丘)터널은 나고야권내의 도시를 연결하는 순환도로로서 기대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05년 개최된「愛·地球博」메인회장까지의 중요접근도로로서 조기개통을 바라고 있는 토카이(東海)순환자동차도에 계획된 2 Arch터널이다. 당초설계에서는 지금까지 2 Arch터널의 일반적 공법으로 사용된 선진도갱방식을 계획하였다. 그러나 최근 터널기술의 진보를 감안하여 보다 나은 합리적인 2 Arch터널시공을 목적으로 일본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도갱을 생략한 전구간 무도갱식 2 Arch터널의 설계 및 시공에 도전했다. 여기서는 무도갱식 2 Arch터널의 개요에 대해서 보고한다.

1. 이츠츠가오카 터널 공사개요

본 터널은 일본 최초의 전구간 무도갱식 2Arch터널로서 2002년 3월에 착공되어 2004년 7월에 완성되었다. [그림 1]에 위치도를 나타낸다.

공사명 : 2001년도 토카이 순환 이츠츠가오카터널 공사
발주자 : 국토교통성 중부지방정비국명 시코쿠도 사무소
공사장소: 愛知縣豊田市松平志賀町
공사 기간 : 2002년 3월 19일 ~ 2004년 7월 30일
터널 : NATM (형식 : 2 Arch터널)
공사내용 : 상행선·하행선 모두 연장 321m (굴착연장 293m, 기점 · 종점측 갱문 14m)

본 터널은 인접한 2본의 터널이 서로 접하고 있는 2 Arch터널로 일본에서도 시공사례가 적은 터널이다. 그 이유는 2 Arch터널 시공시, 양 터널이 상호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려운 공사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가지에서의 터널공사 증가와 토지이용상의 제약이나 환경, 문화재보호 등의 측면에서 최근 그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참고로 [사진 2]에 나타나 있듯이 본 터
널도 시가지의 주택지에 근접한 도시터널이다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통 100호' 中

반응형

'터널 / 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NTR공법 (비개착굴착) 설명 자료  (0) 2011.05.04
2-Arch 터널 개선사항 검토  (0) 2011.04.26
터널 발파 해설  (4) 2010.10.25
마이크로 터널(Microtunnel) 공법 영상  (0) 2010.10.23
TBM공법 동영상  (0) 2010.10.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