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회전교차로는 설계속도 70km/h 이하의 도로에 적용하며 설계기준자동차 진입차로수기준으로 세 가지 기본유형(소형, 1차로형, 2차로형)으로 구분하였고, 상황에 따라 특수형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회전교차로의 계획 전환 기준제시하였다. 회전교차로 계획시 기준 교통량은 교차로에 접근하는 교통 수요를 기준으로 소형12,000/ 이하, 1차로형17,000/ 이하, 2차로형 27,000/ 이하인 경우에 적용하며, 교통안전성 향상을 목적으로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수도 있다.


회전교차로 유형별 세부 설계제원제시하여 표준화설계가능하도록 하였고, 설계속도 및 설계기준자동차에 의해 유연한 회전교차로 설계가 가능하도록 각종 설계제원을 제시하였다.

또한 조명, 횡단보도, 자전거 전용도로, 주정차 시설, 버스정류장 설치 위치 및 설치 방법 등의 안전 부대시설 설치 기준제시하여 회전교차로의 교통안전 소통원활도모하였다.





회전교차로와 교통서클(로터리) 차이

회전교차로
신호등이 없이 자동차들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이며, 서행으로 교차로에 접근한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며 진입하는 것이 기본 운영원리이다.


교통서클(로타리)
진입차량이 우선 통행하며 고속으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방식의 교차로 형태로, 국내에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원형 교차로가 이에 해당하며, 이는 교통지체 및 낮은 안전성 등의 문제를 안고 있어, 근본적으로 금번 도입하고자 하는 회전교차로와는 다른 교차로 형태이다.


회전교차로


교통서클
(로터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