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축이음장치 개요
신축이음장치란 상부구조물의 변위와 변형을 원활하게 수용하여 2차 응력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차량이 교면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하며, 교면수나 각종 오물이 하부로 유입되어 교좌장치의 부식이나 콘크리트의 부식을 방지하는 등의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는 장치이다.
신축이음장치는 교량의 표면에 노출되는 장치로서 교통량 및 중차량의 증가에 따라 내구성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교량의 적정수명 중 유지보수가 불가피한 교량요소이다. 이에 대경산업은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연구를 하고 있으며, New monocell 및 New Finger Joint를 개발하여 주요 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량에서 그 우수성을 입증받고 있다.
■ 신축이음장치 형식의 선정
교량의 전체유지보수 중 신축이음장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90년대 초반에는 약 50%에 달하였고, 교량의 시공기술과 신축이음장치가 발달된 현재에도 약 3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신축이음장치를 보수하기 위하여 투입되는 비용은 초기투자비용의 2~3배나 되고, 교통정체 및 부대비용까지 감안한다면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며, 재보수공사에도 이러한 오류를 되풀이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제품을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1. 신축량의 검토
온도변화, 건조수축, 크리프, 활하중에 의한 처짐, 설치 및 부가여유량등에 관한 검토.
2. 교량의 형식 및 형태
강교, 콘크리트교, 강상판교 등과 사교, 곡교, 교폭등에 관한 검토.
3. 적용성
예상하지 못한 부등침하나 전단변형 등에도 견딜 수 있는 구조인지, 설치시의 손쉬운 유간보정(pre-setting)은 가능한지 등에 대한 현장적용성에 관한 검토.
4. 설치되는 곳의 성격
예를 들면, 고속화도로에는 주행성이 우수한 제품에 비중을 두며, 교통량이 많은 곳이나 제설장비의 사용이 잦은 곳, 중차량의 통행이 빈번한 곳에서는 내구성에 비중을 두고, 교통이 혼잡한 도심에서는 유지보수 측면에서 우선적으로 검토.
5. 방수성 및 배수성
파손에 의한 누수검토 및 방수의 신뢰성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며, 고속도로나 고속화도로에 물이 고이게 되면 교통사고나 교면부식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배수장치에 대한 검토.
6. 시공성 및 유지보수성
우수한 제품도 시공이 원활하지 못하면 그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사공성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며, 일부파손을 보수하기 위해 전체보수를 할 수는 없으므로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
이 외에도 경제성 및 소음/충격흡수성 등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형식을 선정하여야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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