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부틀림 : 작은 곡선반경으로 생긴 부분적인 틀림

궤도강성 : 사다리 모양의 궤광을 수평방향으로 구부릴 때 구부러지지 않으려는 저항력을 말한다.

단척레일 : 한 개의 레일길이가 5m 이상 20m 미만인 것

도상 종저항력 : 궤도가 레일 방향으로 이동하려고 할 때 침목과 자갈사이에 생기는 저항력을 말한다.

도상 횡저항력 : 궤도가 수평방향으로 이동하려고 할 때 침목과 자갈사이에 생기는 저항력을 말한다.

부동구간 : 도상저항력과 레일의 유동방지에 의하여 레일이 신축을 제한하는 경우 레일이 어느 길이 이상이 되면 중앙부에 신축이 생기지 않는 구간이 생기는데 이 구간을 부동구간이라 한다. (양단부100m를 제외한 부분)

설정온도 : 장대레일을 부설할 때의 레일온도로서 장대레일 전길이에 대한 평균온도로 표시한다. 레일온도측정은 레일저부상면 장대레일 구간의 여러곳을 측정하여 산출평균치로 한다.

신축이음매 : 장대레일 끝에 신축이음매를 사용하여 신축량을 흡수하는 것으로 궤간의 변화와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 전 신축량을 흡수하게 한다. 우리나라는 입사각이 없는 텅레일과 비슷하며, 신축이음매의 동정은 250mm로 하였다.

신축이음매의 스트로크(Stroke) : 신축이음매의 이동하는 활동구간을 말하며 50kgN용은 125mm 이다.

완충레일 : 장대레일의 신축대비로서 3~5개 정도의 정척레일 과 고탄소강의 이음매판과 이음매볼트를 사용 레일단부의 신축량을 배분

이음매저항 : 이음매의 유간 변화에 대한 마찰 저항력

장대레일 : 한 개의 레일길이가 200m 이상인 것.

장대레일의 설정 : 장대레일을 체결장치로 완전히 체결하여 궤도부설을 마친 것을 말한다.

장척레일 : 한 개의 레일길이가 20m 보다 길고 200m 미만인 것.

정척레일 : 한 개의 레일길이가 20m 인 것

재설정 : 한번 설정한 장대레일 체결장치를 모두 풀어서 레일의 신축을 자유롭게 한다음 다시 체결하는 것 (가급적 봄, 가을에 시행하며 중위온도가 적당하다.)

중위온도 : 장대레일부설 후에 일어날 수 있는 레일의 최고온도와 최저온도의 중간온도(평균온도가 아님)

좌굴저항 : 궤도의 좌굴에 저항하는 힘. 즉 도상 횡저항력, 도상 종저항력, 궤도강성을 말한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량점검관련 용어  (0) 2010.05.04
도로 포장 용어  (0) 2010.04.28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 개요  (0) 2010.04.21
도시형 자기 부상열차 부상원리  (0) 2010.04.19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추진원리  (0) 2010.04.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