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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평판재하시험 (KS F 2310)
가. 시험방법
- 지반을 수평하게 고르고 필요시 모래를 얇게 깐다.
- 필요한 재하판(D=30, 40, 75cm)을 놓고, 잭(JACK)을 올려놓아 하중 장치에 의해 반력이
얻어지도록 한다. 이때 하중장치의 지지점 (덤프트럭의 경우는 바퀴)은 재하판의 바깥쪽에서
1m이상 이격시킴.
- 침하량측정장치(3m정도의 지지보와 지지각)를 재하판과 하중지지점으로부터 1m이상 이격하여
배치하고 침하량측정을 위해게이지 설치.
- 재하판의 안정화를 위해 미리 0.35㎏/㎠의 하중을 가하여 0으로 되돌리고 게이지의 값을 읽어
침하의 원점으로 한다.
- 0.35㎏/㎠씩 하중을 증가시키면서 하중을 올릴때마다 그 하중으로 인한 침하의 진행이 정지함을
기다려 하중의 크기와 침하량 측정.
- 침하량이 15mm에 달하거나 하중강도가 예상되는 최대접지압 또는 지반의 항복점을 넘으면
시험을 멈춘다.
나. 시험결과의 적용성
- 하중강도-침하량곡선에서 어느 침하량일 때의 하중강도를 구하고, 지지력계수를 다음식으로
계산한다.
지지력계수(K) = 하중강도 / 침하량 (㎏/㎤)
- 지지력계수 기준치
구 분 |
콘크리트포장 |
아스콘포장 | |
침하량(cm) |
0.125 |
0.25 | |
지지력계수 (K30) |
노 체 |
10이상 |
15이상 |
노 상 |
15이상 |
20이상 | |
보조기층, 뒷채움 |
20이상 |
30이상 |
- 재하판직경에 따라 K30, K40, K75등으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30cm가 표준으로 사용되며
40, 75cm 사용시는 아래의 관계식에 의해 K30으로 환산하여 지지력계수로 사용한다.
☞ 지지력계수 관계식 : K30 = (2.2/1.5)K40 = 2.2K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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