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기술개발자 : (주)알에스테크
■ 주      소 : 서울시 강서구 내발산동 657 우장산힐스테이트상가 305호
                  (Tel. 02-3662-7686)
■ 보호  기간 : 2009. 02. 25 ~ 2012. 02. 24 (3년)

1. 신기술의 내용 

 가. 신기술의 범위 및 내용 
     (1) 범위 
           펠렛(Pellet) 형태로 제조되어 고온 가열시 요변성과 유동성을 동시에 나타내는 조성물을 금속제 주름상자의 수축 팽창에 의한 저압으로 이송 공급하여, 융착식 차선 표시용 조성물 자동장치의 타공롤러 및 자동 개폐장치를 장착한 토출장치에 의하여 물방을 문양으로 융착시키는 요철형 차선표시 시공공법
     (2) 내용
        이 기술은 융착식 차선표시 조성물의 품질 향상, 차선표시 기능의 극대화, 시공성 개선 등을 구현하고자 개발된 조성물, 조성물 제조기술, 시공공법에 관한 것이다.      요변성 기능의 융착식 차선표시 조성물은 물방을 모양을 나타내는 요철 형상으로 시공되며 야간의 시인성은 물론 우천시 조성물 시이의 배수효과로 인하여 수막위로 노출되어 재귀반사에 의한 시인성을 극대화한다.  조성물은 펠렛 상태의 고형화로 제조되어 이전의 분말 조성물에서 나타났던 현장 비산먼지를 제거하는등 환경 친화적인 물방을 문양의 요철형 차선표시 시공공법이다.

  나. 신기술의 원리 및 시공방법

     (1) 원리
 차량의 전조등으로부터 조사되는 광선은 노면표시위에 살포되어있는 유리알에 도달후  재귀반사되는 빛을 통하여 야간에도 선명하게 노면표시의 위치및 방향을 인지 할 수 있는것이다.

            

요철형 노면표시는 점 형태로 시공되는바 점과 점 사이는 배수로의 역할을 하게되며 이로인하여 각각의 점은 수막위로 들어나게 된다.
이때 돌출된 부위의 표면에 살포된 도로용 유리알에 조사되는 차량의 전조등은 재귀반사 효과를 나타내며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이게 된다.

(2) 시공방법 
전용 시공장비에 의한 시공이 이루어지며 현장청소 - 프라이머도포 - 조성물가열 - 시공기
에 의한 시공 개시

기본설계도



2. 국내․외 건설공사 활용현황 및 전망

 가. 적용현장 분석 및 활용실적
     현재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조회가 들어오는 중이며 안산시 통과 수인선 국도 시공예정 임.  장비의 부족으로 인하여 많은 공사를 소화하기가 어려운 실정임.

 나. 향후 활용가능분야 및 활용전망
     장마시는 물론 게릴라성 강우시의 야간 시인성을 강화하여 교통사고의 사전 예방 기능을 통하여 많은 지역에서의 시공 적용이 예상된다.

3.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

 가. 기술적 파급효과
     토출기의 기계적 기능과 콘트롤러의 프로그램기능의 향상을 통하여 다양한 패턴의 노면표시의 시공이 가능할 것이며 장비의 중소형화를 통하여 시공장비의 보급을 확산시켜 특화된 기능의 노면표시 시공이 널리 가능하도록 시행할 계획이다.

 나. 경제적 파급효과
     야간우천시의 교통사고의 예방을 통하여 천문학적인 직간접 비용의 절감이 예상된다.    또한 강우량이 많은 국가들에 대한 장비및 시스템 판매, 조성물 공급등 수출도 계획하고있어 외화 획득에도 기여할것임.



건설교통기술평가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