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CP합성거더 공법이 적용된 옥동교

SCP합성거더(Steel Confined Pre-stressed concrete girder)는 콘크리트의 PSC거더와 철골구조의 강교의 단점을 상호 보완하고 장점을 융합하여 경제적이고 거더의 장경간화을 실현한 신기술로 국토해양부 신기술 지정 및 국내 특허를 획득하여 신성건설(주)의 충주 R&D센터에서 개발하고 충주사업소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SCP합성거더 신기술은 2009년말 중국과 베트남에 국제 특허 등록이 완료되었으며, 아랍에미리트와 카자흐스탄에서도 연내 특허 등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당사에서 추진중인 '지식 기반의 건설기술로 해외시장 공략한다'는 해외사업 전략이 가시화되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초고층 초대형 건축물에 적용 가능한 건축 들보용 합성거더(MFD거더)의 개발을 완료하여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어, 이 분야의 해외 진출에 대한 전망도 밝아지고 있습니다.


신성건설(주)




   지난해 건설경기 침체로 기업회생절차(구 법정관리)를 신청한 (주)신성건설이 건기연과 합동 연구 개발한 특허 취득 사실 등을 인정받아 극적으로 회생하게 되었다.


   신성건설의 회생계획 강제인가 결정에는 우수한 과거 공사실적과 함께 2007년 취득․보유한 강판강화 콘크리트(SCP)합성거더교 구조물에 대한 특허권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기술은 우리 연구원과 신성건설, 한국교량개발연구소 등이 합동 연구 개발한 것으로 콘크리트와 철교의 장점을 결합한 세계 최초의 기술이다.


   강판강화 콘크리트 합성거더는 강화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외부에 강재(철판)를 입힌 새로운 형태의 교량 거더로, 공간 가변성과 교량 안정성, 외부 하중 압력에 견디는 힘 등이 우수하며 시공이 편리하고, RC 구조의 장점을 살려 휨에 대한 저항력이 큰 것이 특징이다.


   건기연은 이미 공개 구조실험 등을 통해 이 기술의 역학적인 면과 실적용성, 피로 성능의 우수함을 입증하였으며, 단순한 제작공정으로 초기 건설비용의 20% 가량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유지관리비용과 사회경제적 비용 등 생애주기비용 측면까지 고려한다면 추가적인 비용절감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