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선(여의도~신림) 경전철 민자사업 본격 시동
- 남서울경전철주식회사(가칭) 등 2개 컨소시엄 사업제안서 제출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으로 민자협상 본격 추진
□ 서울시는 서울 남부지역의 대중교통난을 완화하기 위하여 2009년 11월 13일 제3자 제안공고를 통해 신림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제안서 접수결과 남서울경전철주식회사(가칭, 주간사 고려개발(주)), 여의도신림경전철주식회사(가칭, 주간사 (주)한국인프라디벨로퍼) 등 2개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서울시는 제출된 사업제안서를 평가하여 2010년 3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빠른 시일 내에 민자협상을 거쳐 2011년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 이로서 신림선 경전철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 신림선 경전철이 개통되면 서울 남부지역 도시철도 2호선의 혼잡도를 완화하고, 기존 도시철도 2, 7, 9호선 및 국철과의 환승을 통한 연계교통망 형성으로 남부지역 지역주민의 대중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의도 샛강역(9호선)~ 대방역(국철)~ 보라매역(7호선)~ 신림역(2호선)~ 서울대학교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연장
7.82km, 정거장 10개소로 건설 예정이다.
□ 사업개요
○ 구 간 : 여의도 샛강역(9) ~ 대방(국철) ~ 보라매(7) ~ 신림(2) ~ 서울대
○ 규 모 : 연장 7.8km, 정거장 10개소(기본계획), 차량기지 1개소
○ 사 업 비 : 7,422억원
□ 추진경위
○ ’06. 3.10 : 신림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사업제안서 제출
제안자 : 남서울경전철주식회사
○ ’08. 1.30 : 사업제안서 적격성조사 완료(공공투자관리센터)
○ ’08.11.21 :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확정, 고시
(국토해양부)
○ ’09. 9. 8 : 민간투자사업 추진에 대한 시의회 동의
○ ’09.10. 6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기획재정부)
○ ’09.11.13 : 제3자 제안공고
○ ’10. 2.11 : 사업제안서 접수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201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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