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리어프리페이버 포장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1.1 요약
본 시방은 산책로, 보도, 자전거 도로(전동 휠체어 포함) 등의 베리어프리페이버 시공에 적용한다.

1.1.2 주요 내용

(1) 본 시방은 보도, 자전거 도로(전동 휠체어 포함) 포장에 사용되는 베리어프리페이버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한다.

(2) 베리어프리페이버는 시방 규정에 따라 시공 되어야 하며 사전에 감독원의 승인을 득해야 한다.

(3) 베리어프리페이버는 장기간 평탄하게(단차 없이) 사용 가능한 포장재란 정의를 제1의 기능으로 삼고 있기에 종래의 인터로킹블록 및 평판의 시공 이상으로 노반의 좋고 나쁨이 특히중요하다.

1.2 관련 시방
다음에 나타내는 규격은 이 규격에 인용됨으로써 이 규격의 규정 일부를 구성한다. 이러한 인용규격은 그 최신판을 적용한다.

KSF 2563 콘크리트용 고로 슬래그 미분말
KSF 5201 포클랜드 시멘트
KSF 5210 고로 슬래그 시멘트
KSF 5211 플라이 애시 시멘트
KSF 5401 포클랜트 포졸란 시멘트
KSF 5405 플라이 애시
KSF 2375 노면의 미끄럼저항성 시험 방법
KSF 4419 보차도용 콘크리트 인터로킹블록
KSF 2322 흙의 투수 시험 방법
KSF 9001 콘크리트용 에폭시 수지계 방수•방식 도료 도포 방법 시공 표준

이 시방에 언급된 것 이외의 사항은 해당 공사 시방서를 따른다.
(토공사, 조경공사, 배수공사, 동상방지층, 콘크리트공사) 


2. 종류
베리어프리페이버는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2.1 용도에 따른 구분

구 분

제품 종류

제품 규격(mm)

치수(mm)

색 상

보도용 블록

•불투수
•투수
-일반
-쇼트(Shot)가공
•제설

200x200x60

Gray,Orange,Black,Brown,
Darkorange, Deepred,
Darkbrown,Lightgray,Ivory


3. 품질

3.1 겉모양

3.1.1 블록의 겉모양에는 해로운 균열 또는 흠 등의 결점이 없어야 한다.
3.1.2 블록에 무늬를 넣을 수 있으며, 표면의 가장자리는 미려한 모떼기를 하여도 된다.
3.1.3 유색 블록의 색상은 균일해야 하며, 색 얼룩 등이 없어야 한다.
3.1.4 블록의 모양 및 치수는 주문자와의 협정에 따라 변경 제작 할 수 있다.
3.1.1 블록의 치수는 제품 설계도면 치수를 적용하여 판정한다.

3.2 성능
록은 6.2 및 6.3에 규정한 시험을 하여 표. 6-12의 규정에 적합해야 한다. 

표. 6-12

구 분

휨강도
Mpa(=N/mm2)

표면마찰계수
(BPN)

투수계수
(cm/sec)

치수허용치
(mm)

흡수율(%)

가로/세로

두께

개개

평균

인터로킹블록

5.0 이상

40 이상

1.0x10-2

±2

±3

10 이하

7 이하

※ 투수계수는 투수블록에 한하여 적용하며 흡수율은 불투수블록에 한하여 적용 한다.

3.3 유색층
유색층이 있는 경우 유색층의 두께는 표면에서 8mm 이상이어야 하며, 휨강도 시험 후 유색층의 분이가 일어나서는 안 된다.


4. 재료

4.1 시멘트
시멘트는 KS L 5201, KS L 5210, KS L 5211 또는 KS L 5401에 규정하는 것으로 한다. 다만, 플라이 애시 시멘트는 A종 및 B종으로 한다.

4.2 골재
골재는 깨끗하고, 강하고 단단하고, 내구적이며 적당한 입도를 가지고, 점토덩어리 등 유기물,가늘고 긴 돌 조각 등의 유해 량을 함유해서는 안 된다. 다만, 굵은 골재의 최대 치수는 13mm 이하로 한다.

4.3 물
물은 기름, 산, 염류, 유기물 등 제품에 해로운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4.4 혼화재료
혼화 재료는 제품에 해로운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4.5 착색용 재료
유색 블록을 만들기 위한 콘크리트 착색용 재료는 정상적인 화학 공정을 거친 것으로서 내후성이 우수하며 블록의 품질 및 환경 등에 해로운 영향을 주지 않는 재료여야 한다.


5. 제조

5.1 물-시멘트 비
콘크리트의 물-시멘트 비는 25% 이하로 한다.

5.2 재료의 계량
재료의 계량은 모두 무게로 한다. 다만, 물 또는 액상의 혼화제는 부피 또는 기타 확실한 방법으로 계량해도 된다.

5.3 성형
블록의 성형은 형틀에 믹서로 혼합한 콘크리트를 투입하고 진동 압축기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품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한다.

5.4 양생
블록의 양생은 제품 출하 시에 소요 강도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만, 1차 실내 양생은 500도시(1)를 표준으로 한다.

주(1) 도시라 함은 양생 온도(℃)와 양생 시간(h)을 서로 곱한 값이다.

비고 1. 초기 실내 양생에 상압의 증기 양생을 하는 경우에는 다음 주의가 필요하다.
① 시멘트가 응결을 시작하는 시기에 급격한 온도의 변화를 주어서는 안 된다.
② 양생실의 온도를 올리거나 내릴 때는 급격한 온도의 변화(20℃/h 이내)를 주어서는 안 된다.
③ 양생실의 최고 온도는 65℃을 초과하지 않는 편이 좋다.

2. 양생 및 보존 기간 중에 초기 동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


6. 시험 방법

6.1 수치의 환산
종래 단위의 시험기 또는 계측기를 사용하여 시험하는 경우 국제 단위계(SI)로의 환산은 다음과 같다.

1kgf=9.80N

6.2 휨 시험
휨 시험은 시료를 24시간 물 속에 침수시킨 후 꺼낸 즉시 시험한다.
시료를 그림 1과 같이 놓고 지점간 거리를 140mm로 취하여 지점간 중앙에 하중을 가한다. 이때 가압 속도는 파괴 하중의 약 50% 까지는 빠른 속도로 작용시킨 다음, 최대 휨 압축 응력의 증가가 매분 9.8MPa(N/mm2)을 초과하지 않을 정도로 하중을 가하여 시험기에 나타난 최대 하중 p를 측정하여 다음 식에 따라 휨강도를 계산한다.

 (6.4) 

여기에서 p : 시험기가 나타낸 최대 파괴 하중(N)
l : 지점간 거리(mm)
b : 지점간에 직각 방향의 평균 나비(mm)
d : 블록의 평균 두께(mm)


그림. 6-1

비고
(1) 시료의 가압면 및 지지면에는 고무판, 그 밖의 이와 유사한 것을 끼워 넣어 하중이 균등하 게 분포되도록 해도 된다.
(2) 시료는 블록 모양 그대로 시험 하되 블록의 양 끝단의 중앙점을 연결한 중심선에 직각 방향으로 가압하여야 한다.
(3) 블록모양 그대로 휨 강도 시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시료를 200x60x60mm로 절단하여 시료의 치수를 측정한 후 휨 시험을 하여 계산한다.
(4) 시료를 200x60x60mm의 치수로 절단 할 수 없을 때에는 더 작은 치수로 절단하여 시험할 수 있다. 이때의 지간은 변동하여도 좋으나 시료 높이의 2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며, 시료의 길이는 지간에 시료 높이를 합한 치수 이상으로 한다.
(5) 휨 시험 전 가압 단면의 치수 측정은 세로 방향의 가압선 상하 2곳에서 나비를 측정하고, 두께는 세로 방향 양끝에서 1/4 안쪽 2곳을 측정한다. 또한 나비 및 두께의 정밀도는 0.1mm까지 측정하여 그 평균값을 유효 숫자 4자리까지 구한다.

6.3 흡수율 시험
시료는 6.2에 규정한 휨 강도 시험이 끝난 후 1매의 시료에서 2개의 시험편을 취하여 시험편의 절건 무게와 표건 무게를 구한다. 흡수율(2)은 다음 식에 따라 계산한다.

 (6.5)

여기서 m0 : 시험체의 표건 무게(g)
m1 : 시험체의 절건 무게(g)

주(2) 흡수율은 2개 시험편 각각의 값을 평균한 값으로 나타낸다.

6.4 유색층의 두께
시료는 6.2에 규정한 휨 강도 시험이 끝난 후 1매의 시료에서 2개의 시험편을 취하여 유색층의 최소 두께(3)을 측정한다.
주(3) 유색층의 두께는 2개의 시험편 각각의 값을 평균한 값으로 나타낸다.


7. 검사
검사는 겉모양, 모양, 치수, 휨 강도, 흡수율 및 유색층의 두께에 대하여 한다.

7.1 겉모양
겉모양 검사는 전수에 대하여 하고 3.1의 규정에 적합하면 합격으로 한다.

7.2 치수, 휨 강도, 흡수율 및 유색층의 두께
휨 강도, 흡수율 및 유색층의 두께 검사는 10,000개 미만은 5개, 10,000 ~ 100,000는 10개, 100,000 초과시에는 50,000개 마다 5개를 추가한 시료를 무작위로 채취하여 6.의 시험을 실시하여 3.2 및 3.3의 규정에 적합하면 그 시료가 대표하는 로트 전부를 합격으로 한다.


8. 시공

8.1 시공 일반
베리어프리페이버는 장기간 평탄하게(단차 없이) 사용가능한 포장재란 정의를 제1의 기능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종래의 인터로킹블록 및 평판의 시공 이상으로 노반의 좋고 나쁨이 특히 중요하다. 따라서 노반에 전압이 불충분하거나 노반층이 설계치 보다 부족하거나 노반의 울퉁불퉁함이 심하고 샌드쿠션 층이 설계치 보다 두껍게 들어간 경우에는 시공 후 포장면의 요철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평탄하게 시공되었는가, 견고하게 틈새 없이 되었는가, 노면의 두께는 적절한가, 배수경사를 마련해 두었는가를 확인하고 불충분한 곳이 있을 경우에는 수정해 주어야 한다.

8.1.1 시공 단면

(1) 투수성 포장재의 참고 시공 단면도
  
   


(2) 포장의 표준 단면도

설계CBR

연약한 상태

보통 흙의 상태

딱딱한 상태

설계교통량구분(주차장)

설계교통량구분(차도)

어프로치

 

보도.광장

비고



인터록킹블럭               모래             입도조정쇄석M-30             잡석C-40               도로바닥

출처:인터록킹블럭 포장설계시공요령 (日)
(社) 인터록킹블럭포장기술협회 편 (日)


8.2 노반 시공
8.2.1 샌드쿠션(건식몰탈)의 받침을 평탄화 하기 및 전압

(1) 샌드쿠션을 평탄하게 깔고 콤팩트로 충분히 전압을 가한다. (3~4회)

(2) 단, 경계석 등에 연결된 부분 수리는 맞물림이 없기 때문에 블록이 약간 가라앉는 것을 고려해 2~3mm 높이를 높여 준다.

(3) 전압이 부족한 경우 빗물 등이 흡수되어 샌드쿠션 등이 침수블록 요철의 원인이 된다.

(4) 전압 후에는 평평한 판 등을 사용하여 노반을 평평하게 한다.

(5) 차량 진입부분 및 비탈부분에서 빗물 등에 의해 모래의 유출이 예상되는 곳에는 건식몰탈을 사용한다.

(6) 건식몰탈을 사용할 경우는 경화 불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멘트와 모래를 충분히 썩어 주어야 한다. 또한 반드시 전압도 주어야 하고 충분히 조밀해 질 수 있도록 시멘트와 모래 비율(1:4 ~ 1:5)로 한다. 시멘트의 경화를 촉진하기 위해 시공 후 충분히 물을 뿌려 준다.
※주의 사항
① 샌드쿠션의 입도는 0.075mm 채 통과율이 5% 이하의 모래를 사용한다.
② 투수블록 시공 시 샌드쿠션 포설 前 전용투수시트(무게 60g/m2)을 깐다. 이때 인접한 시트와 10cm 정도 겹치게 깐다.

그림. 6-2 베리어프리페이버의 참고 시공 단면도

8.2.2 베리어프리페이버의 부설 방법

(1) 들어간 부분, 나온 부분을 결합하는 방법은 담당자의 쉬운 방법으로 해도 상관없으나 들어간 부분을 나온 부분에 결합할 경우 기준이 되는 경계석 등에 들어간 부분을 맞추어 블록 시공을 시작한다. 또한, 나온 부분을 기준이 되는 경계석 등에서 시작할 경우 경계석에 접한 나온 부분을 절단하고 판을 만든다.

(2) 들어간 부분, 나온 부분 결합 시공 시 반칸 붙이기로 시공하고 줄줄이 연이은 붙이기 시공은 하지 않는다.

 

 

       

그림. 6-3 반깐 붙이기                                       연이은 모양 붙이기

(3) 블록을 끼워 넣을 때는 끼워 넣은 블록을 비스듬한 방향에서 끼워 넣고 바닥의 모래를 블록 사이에 끼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그림. 6-4 베리어프리페이버 포장 방법의 예

※주의 사항
① 블록을 끼워 넣을 때에 비스듬히 넣지 않고 모래를 끌면서 끼우면 결합부에 모래가 들어가 이음새 부분이 벌어지면 결합이 얕게 되어 단차가 생기기 쉽고 후에 무리한 결합이 발생한다.

(4) 블록판을 시공할 때에는 옆 블록과 단차가 없는 것을 확인하면서 배열하고 단차가 있을 경우에는 고무망치 등으로 두들겨 조정한다. 또 열마다 가로 이음새를 확인하고 이음새 부분이 맞춰지지 않은 경우에는 바로 전 열 판을 맞춰 두들겨 바르게 한다. 이때 절대로 이음새를 넓혀 조정하지 않는다.
※주의 사항
① 베리어프리페이브는 성능상 이음새를 벌리지 않고서 시공한다. 이음새가 넓어 질수록 결함이 약하게 되어 단차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측면에서부터 고무망치 등으로 두들겨 완전히 끼워 준 후 시공한다.
② 결합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도 이음새 조정을 하지 않고 이음새 폭이 넓어지지 않도록 한다. 또 외각 부분에 공간이 발생한 경우는 가능한 컷폼으로 대응하고 컷폼으로 대응할 수 없는 경우(공간이 3cm 정도 이내) 공간 메우는 모루타루, 메우는 모루타루 등을 이용해 블록의 이동을 막아준다.

(5) 블록은 한열마다 끝내고 들어간 부분, 나온 부분 감합현상에 의해 뒤에서부터 블록을 끝낼 수 없다. 또 들어간 부분을 절단하면 끝낼 수 있으나 보통 시공의 경우는 하지 않는다.

(6) 베리어프리페이버의 이음새 결합은 한쪽면 밖에 없기 때문에 이음새 결합이 없는 부분이 경계석 등의 끝부분에 접할 경우에는 블록의 테두리 파손 방지를 위해 이음새 폭을 만들어 준다.

(7) 맨홀 등의 시설 부재에 접해 있는 블록은 그때마다 컷블록으로 대응하고 그 경우에도 이음새 폭을 만들며 필요 이상의 이음새 폭을 만들지 않는다.
※주의 사항
① 작은 컷블록을 사용한 경우는 블록의 요철, 이동에 의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모루타르를 붙고 주변 부재료와의 공간에도 위와 같이 대응한다.

(8) 블록 컷은 베리어프리페이버의 성능상 유압컷 사용을 삼가고 핸드그라인더를 사용한다.

(9) 이음새 사이의 모래는 잘 건조된 양질의 모래를 사용한다. 단 이때 콤팩트 등의 사용은 절대 삼가한다.
※주의 사항
① 투수 타입을 사용한 경우에는 이음새 사이의 모래에 의해 공극이 막힐 수 있으므로 투수용 이음새 모래를 사용한다.
② 결합기능에 의해 블록이 면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블록이 전체로 내려가지 않으므로 전압은 불필요하다. 또한 블록이 내려가지 않는 구조상 전압하는 것으로 인해 블록의 파괴와 결합부분의 파손에 의한 요철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절대로 전압을 하지 않는다.
③ 가장자리 수리로 이음새 사이의 모래를 충전시킬 경우는 고무망치 등으로 가볍게 두둘겨 진동을 주면서 채운다.


그림. 6-5

(10) 포설 완료 후 평탄도 등을 확인하고 마무리가 잘 되지 않은 곳은 고무 헤머로 마무리하여 주고 블록의 결함이 있는 경우는 교체한다.

그림. 6-6

8.2.3 경사부의 설치 방법
(1) 경사부에서 마찰되는 부분은 블록의 감합부분의 나온 부분을 자르거나 혹은 블록을 비스듬하게 잘라서 베리어프리페이버의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설치한다.
(2) 차량이 진입하는 비탈부분은 베리어프리페이버의 이음새 라인을 차량 진입 방향에 수직이 되도록 설치한다.

8.2.4 표면 마무리
(1) 이음새 사이의 모래는 잘 건조된 미세모래(백새규사, 최대크기 2.5mm이하)를 사용한다. 단, 콤팩트 등의 사용은 절대 삼가한다.
(2) 포설 완료 후 평탄도 틈을 확인하고 마무리가 잘 되지 않은 곳은 고무 해머로 마무리하여 주고 블록의 결함이 있는 경우는 교체한다.


9. 유지 관리

9.1 보수 방법
9.1.1 보수할 위치를 확인하고 핸드그라인더를 사용해 블록의 4면을 깊게 잘라 준다.
9.1.2 끌 등으로 자른 부분을 조금씩 깎아내 블록을 빼낸다.
9.1.3 블록을 꺼낸 후 샌드쿠션을 균일하게 평평하게 하고 충분히 전압을 준다.
9.1.4 교환용 블록의 들어간 부분의 하단 부분을 절단한다.
9.1.5 튀어 나온 부분부터 비스듬히 넣는다.
9.1.6 블록을 끼운 후 이음새 모래를 빗질해서 넣고 남은 모래는 깨끗하게 제거한다.
 

 

 
 

  
   

                     

그림. 6-7 베리어프리페이버 보수 방법 순서 

9.2 공극 관리
베리어프리페이버 투수블록의 경우는 공극관리를 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우수 등에 포함된 잔입자, 먼지 등은 우수한 투수성으로 포장체 내부를 관통하게 되나 입자가 큰 모래 등은 표면공극에 남아 투수율을 떨어뜨리게 되며, 공극 청소주기를 정하여 흡입청소차로 청소하게 되면 공극이 환원되므로 투수성을 지속시킬 수 있다. 


10. 색상

(참조) 이 외의 칼라는 주문 생산 가능.


11. 시공 패턴 예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