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프루프 공법의 개요
◆ PIPE ROOF 공법은 철도 및 도로, 하천 등의 아래에 지하구조물을 만드는 시공방법으로 운행중인 철로 하부
산업의 연락망이 되는 도로 하부 또는 하천, 이설 불가능한 구조물 아래의 지하도,공동구,수로 등을 구축하는 경우
철도, 도로교통, 하천 등에 영향을 주지 않고 통상의 운행을 확보하면서 입체 교차 공사를 시공하는 방법이다.
◆PIPE-ROOF 공법은 얇은 암반층, 심하게 풍화된 층에서 터널을 굴착하기 전에 굴착면의 자유면 길이를 감소시키고
지반변형을 막기 위하여 통상 6M - 15M의 강관(직경 50m/m - 60m/m)을 지하차도 단부에서 진행구간의 천공을
위하여 설치하는 터널굴착시의 보조공법의 일종이다.
◆ PIPE-ROOF공법은 불량한 지반조건(얇은 암층두께, 풍화가 심한 풍화대)의 구간에서 터널굴착시 단부 천장부의
지반을 즉시 PIPE로 지지하여 지반의 이완을 방지하고 과대한 여굴의 발생을 방지하여 궁극적으로는 주변지반은
물론 지표침하까지도 감소시킬수 있다.
◆ PIPE 주변에 충전하기도 하여 지반을 개량하는 것은 지반의 투수성에 따라 얻게 되는 부수적인 효과이다.
◆ 시공시 지하차도 단부에서 만날 수 있는 지반조건 즉, 얇은 암반피복층, 암층부분의 충적층이 있는 지하층에서는
암반피복층의 강도증진이 주목적으로 PIPE-ROOF를 설치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2. PIPE ROOF의 주요 용도
◆ 도로, 철도하 시공시 터널 보조공법
◆ 지층 및 지상 구조물하 시공시 터널 보조공법
◆ 대단면 터널 시공시 보조공법
◆ 터널 갱구부 시공에 따른 보조공법
◆ 하저, 해저, 단층파쇄대, 붕괴성 지반의 관통을 위한 보조공법
3. PIPE ROOF 장.단점 비교
장 점 |
단 점 | |||||||
▶ 안전성이 극히 높다. |
▶현장 타설에 따른 구조물의 시공 및 품질관리가필요하다. | |||||||
▶ 현장타설 구조물을 설치하므로 별도의 제작공간 |
▶시공시 상부 도로의 서행이 요구되며 안정성이저하되므로 | |||||||
▶ 시공중 방향전환 및 구배 변경이 다소 용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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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접속도로의 심도 연장을 축소시키기가 용이하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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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공속도가 대단히 빠르며,공사비가 타공법보다 저렴하다. |
4. 파이프루프 시공전경
1.추진기지 정지작업 2.추진레일설치 3.이탈방지 앵글 용접
4. 강관추진 5. 좌우동시작업 6. 상단 roof완료
7. 하단roof시공 8. 시공완료 9. 공사완료
5. PIPE ROOF 배치방법
6. PIPE ROOF 시공순서
◆ HORIZONGER 방식은 관내토사를 오거로 배토시키면서 추진하는 방식이며선단에 상하좌우 편차가 생겼을 때 레이져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편차를 수정하여굴착작업을 진행하므로 정교한 시공이 가능하며 긴연장의 관추진이 용이하다.
◆ 강관추진시 먼저 상단부 수평강관을 추진한다.
◆ 상단부 수평강관 추진완료후 측부 상단부 부터 강관을 추진 완료한다
◆ PIPE-ROOF 지지보 설치 : 강관추진이 완료되면 양끝단 지지보를 설치할 지점에 버림CON'C를 타설하고 그지점에 지지보를 우선 설치한다. 이후 반복작업으로 가시설 및 굴착을 완료한다.
◆ 바닥 SLAB 시공 : 가시설 및 굴착 완료 후 바닥 슬라브를 시공한다.
◆ 측벽부 시공 : 바닥 SLAB를 시공 완료 후 측벽을 시공하여 완료한다.
자료제공 : 신성굴착 (문의:배정훈차장 010-6262-0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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