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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
터널상부 토피고가 작은 토사 및 풍화토 구간에 적용되는 공법으로 갱구부에서 굴착단면 규격으로 강지보를 설치 하고 그 상부 및 측면에 Messer Plate를 병렬 배열하여 발진기지를 설치한후 Plate 선추진으로 터널상부 지반이완 및 막장면 붕괴를 방지하면서 강지보공을 일정간격으로 연속 설치하여 터널을 구축하는 공법으로 굴착후 지반자 립시간내에 지보를 설치하므로 안전성 확보가 충분한 토사 터널 공법이다. 대상 지반의 상태에 따라 보조공법을 적용하여 누수방지 및 지반보강 등이 가능하므로 현장 대응성이 매우 우수 하여 도심지 등의 근접시공시 주변 지반 및 구조물에 영향 없이 안전 시공이 가능한 공법이다. | |
시 공 개 략 도 | |
공 법 특 징 | |
- 목적 구조물의 단면(구형 및 Arch단면) 형태에 대응성이 우수하다. - 대단면 터널을 소단으로 분할 굴착이 가능하므로 안전성이 높다. - 발진 작업구의 소요면적이 적어 도심지 복잡구간에서도 적용성이 높다. - 무진동 · 무소음 공법으로 민원 유발 요인이 적다. - 평면 선형에 따라 곡선 시공(R=60이상) 및 특정 위치에서 일정한 방향으로 굴곡 시공이 가능하다. - 기존 구조물 하부 통과시 근접시공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 |
적 용 범 위 | |
- 토질 N=5이상 점성토, 실트질토 및 사질층에 적용성이 좋으며, 현장조건에 따라 암반층에 적용이 가능하다. - 선형 N=5이상 점성토, 실트질토 및 사질층에 적용성이 좋으며, 현장조건에 따라 암반층에 적용이 가능하다. - 종단선형 : 12% 이하 구배에 시공성 양호 - 평면선형 : 곡선(R=60이상) 및 특정위치에서 모든 방향 굴곡 시공 가능 적 용 단 면 - Box형 단면 - Arch 단면 공 법 적 용 - 시가지 지역의 전력구 및 통신구 설치 공사 - 지하철 연결통로 및 지하철 본선 터널 공사 - 철도 횡단 Box 설치공사 - 하수도 Box 및 수로 터널 공사 - 고속도로 하부 지하차도 및 지하통로 설치 공사 - 기존 소단면 구조물의 확폭 및 단면 변경 공사 | |
시공현황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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