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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터널상부 토피고가 작은 토사 및 풍화토 구간에 적용되는 공법으로 갱구부에서 굴착단면 규격으로 강지보를 설치 하고 그 상부 및 측면에 Messer Plate를 병렬 배열하여 발진기지를 설치한후 Plate 선추진으로 터널상부 지반이완 및 막장면 붕괴를 방지하면서 강지보공을 일정간격으로 연속 설치하여 터널을 구축하는 공법으로 굴착후 지반자 립시간내에 지보를 설치하므로 안전성 확보가 충분한 토사 터널 공법이다.
대상 지반의 상태에 따라 보조공법을 적용하여 누수방지 및 지반보강 등이 가능하므로 현장 대응성이 매우 우수 하여 도심지 등의 근접시공시 주변 지반 및 구조물에 영향 없이 안전 시공이 가능한 공법이다.
 시 공  개 략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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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 법 특 징
-  목적 구조물의 단면(구형 및 Arch단면) 형태에 대응성이 우수하다.

-  대단면 터널을 소단으로 분할 굴착이 가능하므로 안전성이 높다.

-  발진 작업구의 소요면적이 적어 도심지 복잡구간에서도 적용성이 높다.

-  무진동 · 무소음 공법으로 민원 유발 요인이 적다.

-  평면 선형에 따라 곡선 시공(R=60이상) 및 특정 위치에서 일정한 방향으로 굴곡 시공이 가능하다.

-  기존 구조물 하부 통과시 근접시공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적 용 범 위
-  토질
N=5이상 점성토, 실트질토 및 사질층에 적용성이 좋으며, 현장조건에 따라 암반층에 적용이 가능하다.

-  선형
N=5이상 점성토, 실트질토 및 사질층에 적용성이 좋으며, 현장조건에 따라 암반층에 적용이 가능하다.
- 종단선형 : 12% 이하 구배에 시공성 양호
- 평면선형 : 곡선(R=60이상) 및 특정위치에서 모든 방향 굴곡 시공 가능


   적 용 단 면

- Box형 단면
- Arch 단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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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 법 적 용

- 시가지 지역의 전력구 및 통신구 설치 공사
- 지하철 연결통로 및 지하철 본선 터널 공사
- 철도 횡단 Box 설치공사
- 하수도 Box 및 수로 터널 공사
- 고속도로 하부 지하차도 및 지하통로 설치 공사
- 기존 소단면 구조물의 확폭 및 단면 변경 공사

    시공현황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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