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량용 고성능강재(HSB) 적용효과
ㅇ 교량은 구조부재별로 요구되는 강도, 인성, 용접성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기존에는 하나의 교량에 여러 종류의 강재를 복잡하게 적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HSB를 적용함으로써 교량에 요구되는 성능을 단일 강종으로 쉽게 확보할 수 있게 되어 교량 설계 및 제작 편의성이 향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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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HSB는 인성, 용접성 및 시공성이 우수하고 강판 두께에 따른 강도 손상이 없어 구조적으로 유리하므로 교량에 HSB를 활용하면 6~7% 정도의 사업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2. 교량용 고성능강재(HSB)의 특징
ㅇ HSB는 High Performance Steels for Bridges의 약자로서 KS D 3868(교량구조용 압연강재)에 규정되어 있으며, 기존 강재와 비교해서 강도뿐만 아니라 인성, 용접성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한 교량용 고성능 강재로서 인장강도 500MPa급인 HSB500과 600MPa급인 HSB600이 있음.
구 분 |
SM490(용접구조용압연강재) |
HSB500(교량구조용압연강재) |
최대두께 |
t≤100mm |
t≤100mm |
항복강도 |
t≤40 : ≥315MPa |
380MPa 이상 (전두께 일정 항복강도) |
인장강도 |
490MPa 이상 |
500MPa 이상 |
충격인성 |
0℃에서 27J 이상(B재) 0℃에서 47J 이상(C재) |
-5℃에서 47J 이상(일반) -20℃에서 47J 이상(저온) |
용 접 성(예열온도) |
t≤40 : 예열 없음 |
예열 없음(전두께) |
<HSB600>
구 분 |
SM570(용접구조용압연강재) |
HSB600(교량구조용압연강재) |
최대두께 |
t≤100mm |
t≤100mm |
항복강도 |
t≤40 : ≥ 450MPa |
450MPa 이상 (전두께 일정 항복강도) |
인장강도 |
570MPa 이상 |
600MPa 이상 |
충격인성 |
-5℃에서 47J 이상 |
-5℃에서 47J 이상(일반) -20℃에서 47J 이상(저온) |
용 접 성(예열온도) |
t≤25 : 예열 없음 |
예열 없음(전두께) |
3. 교량용 강재의 지역별 요구 조건
ㅇ 국내 지역별 온도구역 구분
- 교량이 급격히 파괴될(취성파괴) 위험성은 추울수록 커지므로 교량이 건설되는 지역의 최저온도에 따라 교량용 강재의 인성 조건을 차별 적용할 필요가 있음.
- 이에 국내 73개 관측소의 최근 36년간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전국을 최저온도가 -15℃, -25℃, -35℃에 해당하는 3개의 구역으로 구분하고 각 구역에 해당되는 지역을 분류하였음.
※ 인성 : 아주 추운 지역에서는 작은 균열에도 강재가 과자처럼 쉽게 파괴될 위험성이 있는데 이를 취성파괴라 하고, 취성파괴에 저항하는 성질을 인성이라 함. 즉, 인성이 좋을수록 파괴에 대한 안전성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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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역별 최저온도 분포> |
<최저온도에 따른 온도구역 구분> |
ㅇ 온도구역별 교량용 강재 인성요구 기준 예
현행은 강종별 인성규격으로만 단순하게 구분한 인성 조건을 사용하였으나, 이번 개정에서는 3개의 온도구역별로 요구되는 교량용 강재의 인성 조건을 세부적으로 마련함.
현 행 |
개 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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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규격 : KS B 0810 “금속 재료 충격 시험 방법”에 따라 측정하며 강재의 인성을 충격에 대한 에너지 흡수능력으로 표현하는 값임.
4. 고장력 볼트 설계기준 배경
ㅇ 두께가 두꺼운 강재를 활용한 부재의 접합 → 볼트의 소요 체결길이 증가 → 볼트의 강도 및 직경 증가 필요
ㅇ F13T 및 대직경 볼트의 강도 및 설계 허용력
구 분 |
볼트항복강도(MPa) |
볼트인장강도(MPa) |
1볼트 1마찰면당 |
F10T(기존볼트) |
900이상 |
1,000~1,200 |
56 (M24기준) |
F10T(대직경볼트) |
900이상 |
1,000~1,200 |
89 (M30기준) |
F13T |
1,170이상 |
1,300~1,500 |
73 (M24기준) |
※ F10T/F13T : 각각 1,000MPa, 1,300MPa급의 인장강도를 갖는 마찰접합용 고장력 볼트로서 KS B 1010(마찰접합용 고장력 6각 볼트․6각 너트․평와셔의 세트)에 규정되어 있음.
F13T : F는 마찰력(Friction)의 첫글자, 13은 인장강도 1,300MPa를 의미하며 T는 장력(Tension)의 첫글자임.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2008.09.01)
□ 국토해양부는 도로 교량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08. 9. 1 도로교설계기준을 일부 개정하였다. ㅇ 본 기준은 '05~'07년간 연구한 "차세대 시설물용 신재료 활용기술 개발"(포항산업과학연구원) 성과를 도로교설계기준에 반영하여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한 것이다. □ 이번 도로교 설계기준의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교량이 대형화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강도가 높은 강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교량맞춤형 고성능강재의 설계기준을 마련하여 현장에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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