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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4. 28. 17:46

구조 형태에 따른 콘크리트 교량의 분류 및 특성



 ▣ 구조 형태에 따른 콘크리트 교량의 분류 및 특성


   1. 철근 콘크리트교

      1) SLAB교

        ① 균열 안전율이 비교적 크다.

        ② 장경간에는 사하중의 증가로 불리하며 단순경간의 경우 15m 이하에 적용된다.

        ③ 보 높이를 줄일 수 있어 橋高의 제약을 받는 곳에서 유리하다.

        ④ 거푸집이 간단하고 콘크리트 타설시 수평이음을 두지않고 끝낼 수 있으므로 시공이 비교적 용이하

           고 확실하다.

      2) 중공 SLAB교

        ① 자중을 줄일 수 있어 단순경간일 경우 10 ~ 20m에 쓰인다.

        ② 중공관 주위가 취약할 수 있다.

      3) T형교

        ① 자중이 SLAB교보다 적어 15 ~ 40에 쓰인다.

        ② 보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어 상호 처짐의 차이로 평탄성이 나빠질 수 있다.

        ③ 부의 모멘트에 불리하므로 연속교에는 적합치 않다.


   2. PS 콘크리트교

      1) I형교

        ① 교고가 비교적 높고 20 ~ 40m에 쓰인다.

        ② 주형에 강선을 도입하여 강성을 크게 하였으므로 주형 갯수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다.

        ③ 주형 및 상판 시공시 동바리가 필요없어 경제적이며 공기도 비교적 짧아 시공성이 좋다.

        ④ 다른 형식에 비해 거더가 높아 형하공간의 제한을 받는다

      2) 박스 거더교

        ① 외형이 단순하고 미관이 양호하며 외면이 평탄한 관계로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② 거더교에 비해 긴 경간에 적용할 수 있으며 보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③ 1개 박스 사용시는 하부공의 횡방향 크기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다.

        ④ 거푸집이 복잡해서 현장품이 많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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