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공법 개요

  P.R.D공법(Percussion Rotaty Drill Method)은 지상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초의 일종으로 RCD Pile에 비하여 소구경인 직경 600mm~1000mm까지에 해당하는 단면으로 지내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경우 시공되는 Pile이다. 
  건축물 축조에 적용되는 완전역타공법(Full Top-Down)의 응용으로 부분 Top-Down 시공이나 Downward 시공에 적용되는 Pile로 대부분 지하층 하중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고려된 가설기둥(Temporary Column)의 성격으로 사용된다.
  PRD Pile의 시공원리는 Pile Driver에 장착된 Hammer Bit를 압축공기에 의하여 타격(Percussion) 하면서 회전(Rotary)시키는 방식으로 지반을 굴착하고 압축공기로 굴착토를 배출하는 공법이다.


■ 공법 특징

 연암이나 경암층까지 시공이 가능하다.
 시공속도가 빠르다.
 수직도 관리의 어려움이 있다.
 Hammer Bit를 타격하는 원리로 진동이나 소음으로 민원발생의 요인이 크다.

 
■ 시공 사진

   
 
              P.R.D 천공전
 
          케이싱 분리 후 인발
 
               유 압 항 타

■ 유의 사항

- 이중 오거 장비로 소요말뚝 구경보다 직경이 100MM 크게 하여 천공하여 굴진시 천공하며 강관 PILE 을 같이 천공하여  슬라임을 압축공기로 불어내며 소정의 심도까  지천공한다.
- 천공 후 강관PILE과 케이싱오거를 분리하여 강관 파일을 안전적으로 안착시킨다.
- 관입작업이 죵료되면 선단부1.0~2M를 햄머를 사용하여 타입 시키므로 말뚝선단부가   이완되지 않고 오히려 더욱 조밀하여 충분한 선단 지지력을 확보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