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설기계의 제원 : 제원이란 어떤 물건의 치수, 무게, 구조, 성능 등을 일정 기준에 의거하여 수치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1. 일 반 제 원

. 전장, 전폭, 전고
전장(overall length) : 건설기계의 최대길이로서 작업장치나 범퍼 등을 포함한 최대길이를 뜻한다.
전폭(overall width) : 건설기계의 나비 중에서 가장 넓은 곳의 나비를 말하지만 착탈이 가능한 작업장치나 후사경은 포함하지 않는다.
전고(overall height) : 지면에서 건설기계 최상단부까지의 수직높이를 말하지만, 트레일러 등에 의하여 수송될 때는 지면에서 트레일러에 적재된 건설기계의 최상단부까지의 수직높이가 전고가 된다.

. 최저지상고, 축간거리, 윤간거리
최저지상고(ground clearance) : 지면에서 차체의 최저부위(작업장치, 차륜, 트랙 부분 제외)까지의 수직거리를 말한다. 차동장치가 설치된 차종은 지면에서 차동장치의 돌출부까지의 수직 거리를 말한다.
축간거리(wheel base) : 전차륜축과 후차륜축 사이의 수평거리를 말한다. 차축이 3개인 때는 앞 차축과 중간 차축 간의 거리를 제1축거라 하고 중간 차축과 뒤 차축 간의 거리를 제2축거라 한다.
윤간거리(wheel tread) : 좌우 차륜의 중심 간의 수평거리를 말하는데 겹바퀴인 경우는 좌우 겹바퀴 사이의 중심 간의 수평거리를 의미한다.

. 공차중량, 최대적재량, 차량총중량
공차중량 : 도로 운행 차량이 연료, 냉각수, 윤활유를 가득 채우고 운행에 필요한 장치를 한 상태, 즉 공차(빈차) 상태에서의 무게를 말하는데 이를 전장비중량 또는 자체(차체) 중량이라 부르기도 한다.
최대적재량 : 물품 적재장치(적재함)에 물품을 균등하게 최대로 적재한 상태의 무게를 말한다.
차량총증량 : 공차에 물품을 최대로 적재하고 승차 정원의 인원이 정위치에 모두 승차한 상태에서의 무게를 말한다.

. 윤하중, 죽중
윤하중 : 자동차가 수평 상태에 있을 때에 1개의 차륜을 통하여 노면에 가해지는 수직하중으로, 1개의 바퀴가 지면을 누르는 무게(접지압)를 말한다.
축중 : 자동차가 수평 상태에 있을 때에 1개의 축에 연결된 모든 차륜의 윤하중을 합한 것을 말한다.


2.  기 술 제 원

. 마력, 배기량
마력(PS) : 건설기계의 능력을 나타낼 때 흔히 사용되는 말로, 단위시간당 완성한 일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어떤 힘이 물체에 작용해서 그 물체를 힘의 진행 방향으로 움직였을 때 그 힘이 그 물체에 기계적인 일을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같은 일의 크기라도 소요시간이 다르면 에너지의 전달 상태도 다르므로 단위시간당 일의 크기, 즉 동력의 단위로 마력이 사용되는 것이다. 전동기가 하는 일의 크기는 KW를 사용한다.
배기량 : 엔진의 크기를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된다. 행정체적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피스톤의 1행정으로 배제하는 실린더의 체적을 의미한다. 1개 실린더의 배기량에 실린더의 수를 곱한 것을 총배기량이라 하고 보통 cc()로 표기한다.

. 토크
일반적으로 힘이라 하면 어떤 물체에 작용하는 직선적인 힘(작용력)만을 생각하기 쉬우나, 기계 분야에서는 핸들을 돌리거나 볼트를 조일 때와 같이 어떤 물체를 회전시키려고 하는 힘도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회전력을 토크(torque) 또는 비틀림모멘트라 하는데 이 토크의 크기는 작용하는 힘(kg)에 힘이 작용하는 거리(m)를 곱한 것으로 표시한다. 단위는 일(work)의 단위와 구별하기 위해 길이를 앞으로 하여 m.kg으로 나타내는 것이 통례이나 흔히 kg.m를 사용하고 있다.

. 견인력
트랙터가 어떤 하중에 대하여 당기거나 미는 능력을 말한다. 트랙터의 견인력은 엔진에서 발생한 출력에서 내부저항과 주행저항을 뺀 값이다. 그러므로 트랙터의 견인력은 기관의 출력이 크면 클수록 크게 된다. 큰 견인력을 필요로 하는 불도저는 탑재 엔진의 출력 수는 높고 작업속도는 낮게 설계하고 있다.

. 굴착깊이, 굴착높이, 굴착반경, 덤프높이, 덤프거리
굴착깊이(digging depth) : 굴착기 등이 수평한 지면에서 버킷을 지면 아래쪽으로 내렸을 때 지면으로부터 버킷의 티스(teeth)까지의 수직고를 의미하며, 이 중 최대의 값을 최대굴착 깊이라 한다.
굴착높이(cutting height) : 수평한 지면에서 버킷을 지면 위쪽으로 올렸을 때 지면에서 버킷의 티스까지의 수직고를 의미한다.
굴착반경(digging reach) : 버킷을 기계 앞쪽으로 뻗었을 때 트랙터 상부 선회장치의 중심에서 버킷 티스까지의 수평거리를 말하며 이 중 최대의 값을 최대굴착반경이라 한다.
덤프높이(dumping height) : 버킷에 적재물을 가득 싣고 버킷을 들어 올린 후 적재물을 적재 기계 또는 짐칸에 하역하기 위하여 버킷을 내리거나 올릴 때 수평지면에서 버킷 티스 까지의 수직고를 말한다.
덤프거리(dumping reach) : 수평한 지면에서 버킷을 지면 위쪽으로 올렸을 때 지면에서 버킷의 티스까지의 수직고를 의미한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만 및 어항 용어  (0) 2022.10.21
조경 주요 용어  (0) 2022.10.11
민간투자사업 용어  (0) 2022.09.24
위험요소 프로파일(Hazard Profile)  (0) 2022.09.22
하자심사, 분쟁조정, 분쟁재정  (0) 2022.09.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