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HC말뚝 항타 특별시방서


1.일반 사항

 

 1.1 적용범위

    이 시방서는 PHC PILE(고강도 콘크리트 파일)의 항타공법 시공에 적용한다.

 

 1.2 적용규격 

  1) KS B 0846 강 용접부의 초음파 탐상시험방법 및 시험결과의 등급별분류방법

  2) KS D 0213 철강재료의 자분 탐상시험방법 및 결합자분 모양의 등급분류

  3) KS F 2445 축하중에 의한 말뚝 침하시험방법

  4) KS F 4306 프리텐션방식 원심력 고강도 콘크리트 말뚝

  5) KS F 7001 원심력 콘크리트 말뚝의 시공표준


 1.3 시공계획서

  1) 파일의 시공계획

    항타장비의 제원과 수량, 항타일정계획,파일두부 손상방지계획,두부 정리계획, 항타계획,재하시험 방법등을 포함한다.

  2) 파일이음 방법 및 비파괴 시험계획 파일의 이음박기를 하는 경우에 한하며 전문 기술자가 작성한다.

 

 1.4 파일의 품질   

  1) 파일 본체는 원심력을 응용하여 만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800Kg/㎠ 이상의 프리텐션 방식에 의한 프리스트레스 고강도 콘크리트 파일 이어야 한다.

  2) PHC 파일은 KS F4306(프리텐션방식 원심력 고강도 콘크리트 말뚝) 규정에 합격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3) 품질 시험 및 표준은 KS 규정을 원칙으로 한다. 

 

1.5 파일의 운반, 하역, 취급, 보관 

  1) 파일의 운반 및 취급은 KS F 7001에 따르되, 파일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2) 파일 수송시 손상을 주지 않도록 적당한 위치에 받침대 및 쐐기로 견고하게 고정하고 와이어 등으로 묶어 주어야 한다.

  3) 파일의 하역 및 보관장소는 가능한 한 파일박는 위치에 가깝고 배수가 양호하며 지반이 평탄하고 견고한 곳을 택하여 종류별로 나누어 2단이하로 적치한다.

    단 2단으로 적재시 받침대를  반드시 동일 연직선상에 설치하고 유동을 방지 할 수 있도록 쐐기를  박아야 한다.

  4) 파일의 적재시 말뚝의 1/5지점의 2개소에 받침대를 깔고 적재하여야 한다.

  5) 파일의 하차 작업시 지게차의 발 넓이는 최소한 2.0M 이상 이어야 파일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파일의 중앙부분을 정확하게 하여 취급하여야 한다.

    (예 Φ350-15M를 2.0M 지지시 자중에 의한 모멘트가 제품의 균열 모멘트의 71.0% 가 작용되어 약간의 이동 하중이 작용 시 크랙을 유도 시킬 수 있다.)

  6) 파일을 지게차로 이동시 이동로를 평탄하게 하여야 한다.

 1.6 파일 항타 장비 


  항타장비 및 가이드  

  1) 항타장비는 파일의 종류, 시공방법, 토질조건, 관입심도와 지지력등  현장여건에 따라 장비의 제원 및 성능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2) 항타대는 자중 및 작업에 의한 하중에 충분히 견딜수 있고 안정성이 있는 구조로 작업중 해로운 진동, 이동, 경사등이 생기지 않는 견고한 것이어야 한다.

  3) 가이드는 작업중 언제나 연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파일을 경사 타입시 그 타입 방향을 정확하게 유지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해머(HAMMER) 및 보조 항타기  

  4) 해머 기종은 적절한 기종을 선택하여 사용하며 제작사 사양서에 추천된 압력, 속도 및 타격 방법에 따라 작동되어야 한다.

  5) 캡은 완충제를 붙여야 하며 완충제는 해머 쿠션과 파일쿠션으로 되어 있는데 각각의 쿠션은 캡의 축과 직각이어야 한다.

  6) 캡의 구조는 타격력에 충분히 견디고,캡내경과 파일외경과의 여유가 적당해야한다

  7) 보조항타기는 소정의 길이보다 50㎝정도 긴것을 사용하며 선단부에 쿠션을 사용하고, 편타가 되기 쉬우므로 파일 축 중심과 일직선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쿠션재 

  8) 파일의 두부를 보호하고 타격력을 전달하기 위해 반드시 쿠션재를 사용해야한다.

  9) 쿠션재가 완충효과를 기대할수 없거나 편마모 되었을 경우에는 균등하게 타격력을 전달할 수 없어 편타를 유발시키기 때문에 교체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2. 시 공

 2.1 일반조건

  1) 시항타에 관련된 모든 작업은 감독자 입회하에 진행한다.

  2) 이 시방서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KS F 7001에 따른다.


 2.2 준 비 

  1) 파일의 시공에 앞서 지하매설물 및 지상의 장애물에 대한 상황을 조사하여 파일시공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2) 파일 기초공사에 앞서 터파기한 지면을 평탄하게 다지고 배수로를 설치하며, 항타장비의 진입 및 이동에 지장이 없고, 항타시 수평,수직을 유지할수 있어야한다.

  3) 파일의 위치는 헝겊과 못 등으로 정확하게 표시 하여야 한다. 


 2.3 세우기 

  1) 트렌시트나 자동항타 검측기 2개소에 세워 말뚝이 정확한 위치에 수직으로 박히도록 하여야 한다.

  2) 세우기를 위한 매단점 위치는 파일 상단에서 2M 지점으로 한다.


 2.4 시항타

  1) 본 항타 착수전에 지반 조사보고서와 기초설계 자료를 토대로 항타장비의 적합성,지반조건의 확인, 본항타용 파일길이 및 최종 관입량 확정을 위하여 시항타를 실시한다.

  2) 시험 파일은 본 파일의 길이보다 2-3M 긴 것으로 사용하며, 본파일의 타격에 적용될 타격 에너지로 타격하며,  PDA(Pile Driving Analyzer)를 사용한다.

  3) 시항타의 수량 및 간격은 건물, 구조물당 3본 이상, 간격이 15M 이내가 되도록 실시하고 지반의 상태가 불규칙하여 설계심도와 상이할 경우에는 전반적인 지반 상태의 파악이 가능하도록 시항타 파일의 본수를 조절하여야 한다.   

  4) 시항타의 모든 기록은 반드시 감독자의 입회하에 실시하며 50Cm 당 타격횟수, 일회당 관입량,Ram의 낙하고, Rebound곡선 등을 기록하여야 한다.


 2.5 본항타  

  1) 시험타격을 2-3회 정도 실시 후 제 상황을 점검후 타격을 실시한다.  

  2) 타격시 파일의 두부가 깨지는 것을 방지하는 보호장치로 쿠션재를 사용하며,파일의 연직도 2개소에서 트렌시트로 확인하여 편타를 방지 하여야 한다.

  3) 파일이 소정의 관입깊이와 관입속도로 정확한 위치에 수직으로 타입한다.

  4) 파일의 초기 항타는 파일의 관입깊이가 1타격당 100-200mm 가 되도록 램의 높이를 200-300mm 낮게 설정하고 파일의 연직성을 확인하면서 서서히 타격한다. 

  5) 지지층까지의 중간박기는 최대 관입량이 300-600mm 가 되도록 램의 높이를 조정하고 과대한 타격응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한다.

  6) 파일의 관입시 지질에 의한 파일 밀림 현상이나,항타중 파일 관입량이 급격히 줄어들 경우에는 전석층,암반 등으로 중파의 위험이 있으므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기술적 검토 후 항타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7) 파일의 기초설계와 시항타 결과를 참조하여 안전 지지력이 나올 수 있는 소요 최종관입량이 확보되는 길이까지 관입시키며 그 이상 무리하게 박지 않는다. 

  8) 기존시설, 구조물 또는 도로에 인접하여 파일을 박을 경우에는 인접 구조물에 가까운 쪽에서부터 시행한다. 

  

 2.6 최종 관입량

  1) 파일의 최종관입량은 자립식의 측정대 또는 자동항타 검측기 등을 사용하여 정하게 측정하여야 하며, 최종관입량의 산정은 토질의 종류별로 기준 타격횟수의  평균값으로 한다.

   (1) 일반 풍화토 : 10회

   (2) 사질토 지반 : 15회

   (3) 점성토 지반 : 20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