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 법

BAS공법

도막방수(아스팔트계)

CR계 도막

개 요

양면 샌드가 부착된 교면시트(BAS시트)를 시트와 동질의 재료인 개량아스팔트 콤파운드(BAS)로 도포하며 부착시키는 공법

개량아스팔트 콤파운드로 도막층을 형성하고 도막위에 보호층으로 1X 2m 폭의 유리섬유 펠트로 보호층을 두는 공법

CR계 합성고무로 이루어진 도막제를 도포하여 도막형성

 

시 공 법

면처리 - 프라이머 도포-BAS씰 및 시트깔기- 아스콘 포장

면처리 - 프라이머 도포 -개량아스팔트 도막방수-펠트깔기- 아스콘 포장

면처리-1차프라이머-2차프라이머-도막방수제(크로로프렌)

주 성 분

폴리에스타 부직포로 보강한 양면 샌트가 부착된 교면시트, 개량아스팔트

개량아스팔트, 유리섬유 펠트

CR계 합성고무

장 점

* 바탕면의 요철이나 일기에 관계없이 균일 시공
* 기존 4mm 토치공법의 시트 방수와 도막방수의 품질기준을 모두 만족하며 에어포켓을 원천적으로 제거하고 현 장에서4mm시트방수로 복원됨.
* 도막도포와 시트융착을 기계화로 전환하여 항상 일정한 품질유지
*장대교의 경우 최대 200m 까지 연속시트 부착이 가능
* 어떤 상황이든 부직포로 보강된 시트 두께 이상의 방수막이 보장됨

*바탕면의 요철이나 일기에 관계 없이 균일시공

 

*도막방수재로 에어포켓을 최소화 할수 있슴

* 불연속적인 방수막 형성

* 콘크리트 층과의 접착력 우수

단 점

* 시공시 장비투입 필수

*도막방수에 기본을 두고 있으며 숙련도에 따라 두께관리 필요함
* 1X 2폭의 펠트로 보호층을 두며 인장및 신장율이 약하고 연속으로 연결되지 않아 차량의 진행방향에 저항하는 전단력이 부족하여 아스콘의 밀림에 대한 저항력이 약함
*바탕면의 돌출부나 아스콘 골제에 의한 집중하중 부위는 보호층을 제외하고 펀칭의 가능성이 있음

* 균일한 도막두께 형성이 곤란하고 양생시간이 장시간 소요
* 아스콘 다짐시 골재에 의한 펀칭현상으로 인하여 방수층이 손상 됨
* 휘발성 용제을 사용하므로 화재의 위험성 내포
* 기포발생

시공비()

25,000

29,000

24,000

작 업 성

* 1m폭으로 셋팅된 씰 공급기에 의해서 원하는 두께로 씰을 도포하는 동시 200m 이상 탑제가 가능한 자동 시트 부착기로 부착되어, 시공시간이 현저히 단축됨.

개량아스팔트 도막재를 1차 수동으로 도포하고 펠트를 부착하는 공법으로 인력투입이 많아짐.

*아스콘 포장전 택코팅을 하여야 하고 각 공정마다 양생시간이 필요하여 최종 도막층형성까지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 됨

공 법

쉬트방수

침투식

 

개 요

부직포의 양면에 개량아스팔트를을 도포하여 상부층은 샌드로 마감하고 하부층을 필름으로 마감하여 하부필름층을 토치로 가열하여 교량상판에 부착하는 공법

콘크리트 표면에 방수재를 도포하여 모체에 침투되어 물에용해되지 않는 결정체를 형성시키는 공법

 

시 공 법

면처리-프라이머도포-시트가열부착- 아스콘 포장

면처리- 침투방수재 도포-택코팅-아스콘포장

 

주 성 분

폴리에스타 부직포로 보강한 필름 마감을 한 교면시트

활성 유,무기성분인 methyl계 실란화합물과 실리케이트

 

장 점

*시공이 용이하며 방수층이 균일
* 연성으로 균열,진동에 강함
* 아스콘과의 박리가 없음
* 토치사용시 쉬트의 토치온도에 따른 콤 파운드 물성파괴

* 시공성 우수

* 공사비 저렴

 

단 점

*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시공품질이 틀려질 수 있음
*하부에 부착된 필름이 토치가열로 용융되지 않은 부분에 에어포켓이 발생
* 바탕면의 요철이 있을 경우 시공이 어려움

* 침투깊이 확인 곤란
* 시공전 별도의 택코팅 필요
* 고강도 콘크리트의 경우 침투불가
* 크랙추종성 불량

 

시공비()

22,000

10,000

 

작 업 성

* 교면시트를 토치가열하면서 부착하는 공법으로 작업성은 양호하나 인력투입이 많아짐

* 스프레이 건으로 도포하는 공법으로 작업성 양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