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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교와 신기술들(New Technical Method in Incheon Bridge)

 
인천대교 건설공사는 영종도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343km의 국내 최장 해상교량으로서 사장교 1.480km, 접속교 1.778km, 고가교 8.4km로 구성된 11.685km의 해상교량과 요금소 0.685km로 구성된다. 사장교는 주탑 높이가 약 238.5m, 주탑간의 거리인 주경간이 800m로 국내 최대이자 세계 5번째 규모로 영국에서 10대 건설 프로젝트에 선정된 세계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은 교량이다.

접속교는 사장교와 고가교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사장교의 서측구간(5.95km)과 동측구간(2.45km)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경간 145m로서 프리캐스트 세그멘탈 교량으로서는 국내 최장지간이며 FCM(Free Cantilever Method) 공법이 적용되었다.
고가교는 중앙경간 50m의 5경간 연속교로서, 국내 최초 말뚝 벤트를 적용한 교량 하부구조로서 종방향 및 횡방향 프리텐션 방식을 적용한 PSC 박스거더교이다.

  • 교량명 : 인천대교

  • 위 치 : 인천국제공항(영종도) ~ 송도국제도시

  • 사업비 : 1조 2천 9백 18억 원

  • 규 모 : 요금소(0.685km) + 서측고가(5.95km) + 서측접속(0.889km) + 사장교(1.480km) + 동측접속(0.889km)
               + 동측고가(2.45km) = 총 12.343km

  • 사업시행자 : KODA개발(주) [영국 AMEC + 인천시]

  • 사업방식 : 민간투자공사 [BOT : 30년간 운영]

  • 시공사 : 삼성 JV [삼성, 대림, 대우, GS, 한진, 한화, 금호]

  • 설계사 : 서영, Chodai(이상 설계사), Halcrow, Ove Arup, 다산컨설턴트(이상 Checker)

  • 공사기간 : 2004년 10월 ~ 2009년 10월 (61개월)


목    차

 
  1. 공사개요

  2. 교량 주요 형식

    2.1 사장교
      2.1.1 개요
      2.1.2 주탑 기초
      2.1.3 주탑
      2.1.4 보강형 및 케이블

    2.2 고가교
      2.2.1 일반사항
      2.2.2 고가교 상부 가설 순서(Full Span Launching Method)
      2.2.3 인천대교 고가교 상부거더의 설계상 특징

    2.3 접속교
      2.3.1 개 요
      2.3.2 접속교 상, 하부 설계
      2.3.3 제작 및 가설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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