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PVC지수판


◎ 특 징 
산과 알카리에 강한 연질 염화비닐수지를 원료로
한 P.V.C.지수판은 유연하여 시공성이 좋고 인장강도 및 신장율도 뛰어나 신축이음부에 특히 적합하며, 표면에 돌기를 주어 콘크리트와의 접착은 물론 지수 효과를 증대시켰다. 
◎ 용 도
- 상,하수도 구조물의 침전조, 포기조, 저수조,
.. 공동구용
- 각종 도로 구조물, 하수암거, 통로암거 등
- 댐, 저수지 등의 각종 시공이음부 
 
1)  날개형 지수판 
◎ 날개형 지수판의 장점 
1. 지수판 본체에 구멍을 내지 않고 날개에 못질을하여 거푸집에 고정하므로 정확한 위치에 지수판 설치가 가능하다.

2. 거푸집 해체시 날개는 별도의 작업없이 떨어진다.
 
 
 









   

                       동부착형 지수판                                            본드씰 부착형 지수판 

2) 동판, 본드씰 부착 지수판의 특징
동판에 생기는 푸른 녹이나 본드씰과 콘크리트와의 강한 접착성으로 지수판 몸체를 타고 들어오는 침투수를 완전차단.  
 

2. 지수판 연결재 (Waterstop Connector)

◎ 개 요
기존에는 지수판을 연결할 때 용접봉이나 자체 융착식으로 접합을 하거나 심지어 단순히
겹침 이음을 하였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전술한 방식으로 인하여 시공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또한 접합부의 완벽한 접합이 불가능하여, 접합부의 인장강도. 신장율등이 현저히 감소하여 약간의 신축에도 지수판이 파단하여 누수로 인한 부실 시공의 문제점이 있었다.
지수건설산업에서는 전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시공이 용이하고 완벽한 시공으로 지수판 접합부의 누수 차단은 물론 시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연결재를 고안하여 실용신안을 획득하였다. 

◎ 장 점
기존의 방식은 전열기를 이용하여 용접을 함으로서 전기, 컴프레서 등의 시공 설비를 갖추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본 연결재는 조립식이므로 간단하며, 또한 누구나 용이하게 지수판을 연결할 수 있어 비용절감은 물론 연결재의 중앙과 양끝에 지수재를 부착하여 완벽한 누수방지를 효과가 있다. 

◎ 사용방법
1. 지수판 연결재 중 한 쪽을 바닥에 깐다.
2. 연결할 2개의 지수판의 양 끝단을 연결재의 중앙부위에 오도록 놓는다.
3. 연결재의 나머지 한쪽을 덮는다.
4. 연결재의 상하단을 누른 후 쫄대를 끼운다.
5. 지수판 중앙 부위를 순간접착제로 접착한다. 

◎ 규 격



3. 지수판 고정핀 (Waterstop Spacer)


◎ 개 요
종래의 지수판 시공시에는 지수판에 구멍을 내거나 연결핀을 사용하여 결속선으로만 철근에 연결하였다. 그러므로 이런 방법으로 지수판을 철근에 연결할 경우, 선타 콘크리트 타설 후에 짧게는 3~4일후, 길게는 몇 달 후에 후타 콘크리트를 타설하므로 가는 철재의 결속선이 부식하여 콘크리트 타설시의 펌프카의 압력을 이기지 못하여 끊어지거나, 혹은 펌프카의 압력에 의하여 결속선이 풀려 부드러운 지수판이 콘크리트 중앙에 제대로 고정되지 못하고 꺾임으로 인하여 지수판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오히려 꺾임 부분이 누수를 조장하여 부실 시공의 문제점이 있었다.

지수건설산업(주)에서 고안하여 실용신안을 획득한 지수 고정핀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여 지수판의 꺾임을 방지하고 고정핀의 양 끝단에 구멍을 형성하여 결속선을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여 경제적이면서도 완벽한 시공으로 지수판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사용방법
지수판의 전면과 후면에 아래 그림과 같이 80cm~1m간격으로 엇갈리게 설치하고 결속선으로 철근에 단단히 묶어준다.

150 * 5t, 200 * 1m 간격
230 * 5t, 230 * 9.5t : 80cm 간격 


 
 
4. 지수판연결용 부재




자료제공 : 지수건설산업(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