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머  리  말

최근, 우리나라는 그 동안의 눈부신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21세기 새로운 도약을 준비중에 있으며, 건설산업은 이러한 국가 경제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왔읍니다.

특히, 교량은 공공의 안녕과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 동안 안전한 교량 설계 및 시공에 관한 기준서로서 도로교 표준시방서, 도로교 설계기준 및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등을 제정‧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운영중인 기준서 등에는 『중공슬래브의 해석‧설계‧시공 및 보수‧보강』,『손실 긴장력 보완을 고려한 PSC빔의 설계 및 시공』,『받침 교체를 고려한 교량의 설계 및 시공』,『교각-수면 경계부 내구성 향상』등에 관한 구체적인 규정이 없어 설계 및 시공에 어려움이 있고, 교량의 수명단축, 안전성 저하 및 비효율적인 유지관리의 원인이 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특히, 중공슬래브교는 우수한 미관을 지니고 10~25m 경간 길이의 교량에서 경쟁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대한 균열문제로 1990년대 후반부터 시공실적이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교량의 효율적인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관계 전문가 등의 연구를 통하여 설계 및 시공 지침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일선 실무자들은 이를 적극 활용하여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교량의 건설과 유지관리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본 지침을 운용하는 과정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과, 새로운 기술개발에 따라 지침의 개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검토‧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본 지침서를 활용하는 여러분의 많은 조언이 있으시길 바라며, 본 지침서 작성에 참여하신 관계 전문가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more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