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터널 발파 용어


터널발파는 터널을 굴착하기 위해서 수행되는 발파공종으로서 벤치발파와는 달리 1자 유면 발파이기 때문에 심발부 발파가 선행되어야 하며, 암반상태에 따라 발파당 굴진장을 다양하게 달리할 수 있음. 

심발부 및 심발공
      터널발파시 먼저 기폭되는 부분
      심발부 발파는 1자유면 발파  

확대부 및 확대공
      심발공,외곽공,바닥공을 제외한 나머지 발파공이 배치된 부분
      심발부 발파로 인하여 2자유면 상태로 발파가 이루어짐.  

외곽공
      터널 굴착선에 배열되 장약공
      외곽공은 일반적으로 조절발파 공법에 의해 장약되고 발파됨.  

무장약공
      심발부에 인위적인 자유면 형성을 위한 빈공
      공경 : 45 ~ 362mm  

경사공
      심발부 중심축을 대칭으로 양 방향에 배치
      심발공의 경사 : 65° ~ 85°  

균열유도공
      COPA-Cut 발파공법 적용시 심발부에 배치되는 약장약공
      Presplitting효과 발생 역할






2. 터널발파공법 종류 및 특성

V-Cut 

SAV-Cut 

 SUPEX-Cut

COPA-Cut 

- 경사공 이용 압축파괴
- 경사공 공저간격 협소
- 공저부 천공오차시 발파 
  효율 저조 및 실패
- 진동 및 소음 증가
- 국내 기술자 가장 선호

- 경사공과 중앙공을 이용 한
   압축파괴
- 경사공 공저간격 협소
- 중앙공 도움으로 공저 부분
   파쇄효과 우수
- 진동 및 소음 저감

- 경사공과 각도공 이용한
   압축파괴
- 경사공 이용 쐐기파괴
- 공저부분을 수직공으로
   2차패쇄
- 천공 및 뇌관배열 복잡
- 경사공 발파시 진동 및
   소음 증가

- 심발부Presplitting도입
- 균열유도공과 무장약공으로
   인장파괴 선균열
- 경사공 이용 압축파괴
- 공저부분이 넓기 때문에
   천공용이 
- 선 균열로 경사공 발파 시
   진동 및 소음 저감



3. 발파공법별 심발공 설계기준 및 요령

  V - Cut 발파공법
- 65° 경사로 부채살(Fan) 모양으로 터널단면 좌우에 확대공 배치
- 경사공 단수 결정(보조 경사공 결정) : 경사공 천공장(m) ÷ 1.5m
- 공당 장약밀도 : 0.8 ~ 1.0 Kg/m
- 공당 장약량 : 공당 장약밀도 × 천공장
- 공당 장약장 : 화약갯수 × 화약길이
- 전색장 : 천공장 - 공당 장약장
 
   Cylinder 발파공법
-
 무장약공 갯수결정(102mm 사용시) : D = 천공장 ÷ 1.5m
- 첫번째 및 두번째 사각형 심발공 장약밀도 : 0.55 Kg/m
- 세번째 및 네번째 사각형 심발공 장약밀도 : 0.9 Kg/m
- 공당 장약량 : 공당 장약밀도 × 천공장
- 공당 장약장 : 화약갯수 × 화약길이
- 전색장 : 천공장 - 공당 장약장 
 
  COPA - Cut 발파공법  
-
 무장약공 및 균열유도공 직경 : 45 mm
- 무장약공과 균열유도공의 공간격 : 400 ~ 450 mm
- 균열유도공의 장약밀도 : 0.18 ~ 0.23 Kg/m
- 균열유도공의 디커플링지수 : 1.8 ~ 2.6
- 경사공 및 수직공 장약밀도 : 0.7 ~ 0.8 kg/m
- 공당 장약량 : 공당 장약밀도 × 천공장
- 공당 장약장 : 화약갯수 × 화약길이
- 전색장 : 천공장 - 공당 장약장



4. 터널 발파패턴

- 철도터널




- 지하철터널



- 도로터널(3차선터널)



- 도로터널(2-Arch)




자료제공 : (주)성보지오텍 (SUNGBO Geo-Tech CO. LTD.)


반응형

'토공/가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로공사 노천발파 설계 / 시공 지침  (0) 2009.09.15
수중 발파  (1) 2009.05.01
벤치 발파  (0) 2009.04.26
발파 일반  (0) 2009.04.23
토공시 스폰지가 생겼을 경우 치환을 해야하는 이유  (0) 2008.12.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