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서론

   콘크리트의 강도추정을 위한 비파괴 시험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슈미트 햄머를 사용하는 반발도법, 구조체에서 콘크리트를 통하여 전달되는 초음파를 이용하는 초음파 전파속도법 그리고 반발도법과 초음파 전파속도법에 의한 복합법이 있다. 이러한 비파괴시험법에 있어서 강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미리 구하여 둔 강도와 비파괴시험 값의 상관관계표나 상관식을 이용하여 강도를 추정하는 방법과 측정 대상 구조물에서 코어를 채취하여 코어의 파괴실험을 통하여 강도를 추정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강도추정법에 대한 국내의 활용 실태를 보면, 구조물 안전진단 등의 분야에서 콘크리트 강도의 추정을 위한 비파괴시험법이 많이 도입․사용되고 있으며, 강도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코어를 채취하지 않고 기존의 강도추정식을 이용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경우 이용되는 강도추정식은 외국에서 이미 제안된 식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강도추정식은 동일한 비파괴 시험값에 대하여 추정강도가 각각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왜냐하면 외국의 사용재료나 기후 등이 우리나라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라지역에서 채취한 안산암 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비파괴 강도추정식의 표준화를 위하여 실제 압축강도와 비파괴 시험값과의 상관관계를 강도추정식으로 제안하는데 ....



more...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