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흙막이공사 관련용어
 
흙막이공사는 흙막이를 구성하는 공사와 이 흙막이를지지하는 공사를 포함한다.
예를 들면, CIP는 흙막이공사의 공법이고 STRUT과 Earth Anchor는 흙막이지지공사의 공법이다.
- H Pile + Timber : H Pile로 어미말뚝과 띠장(wale)을 하고 어미말뚝사이에 널을 끼워 흙막이벽을 형성.
- H pile + LW : 흙막이벽이 내부로부터 띠장, 널, H Pile(어미말뚝), LW그라우팅 순으로 구성
- CIP + LW : 흙막이벽이 띠장, CIP, LW그라우팅 순으로 구성
 
boiling
사질지반에서 굴착부와 흙막이 벽면 사이에 수위차가 있어서 그 수위차에 의해 흙막이 저면을 통해 상승하는 침투수로 말미암아 흙막이 굴착부분이 침식되는 동시에 모래가 액상화하여 분출하는 현상. 지하수의 용출은 건물에 부력을 작용시키고 사질반에서는 액상화현상을 일으킨다.
 
Bracket
띠장(wale beam)과 만나는 스트럿(strut)의 단부에는 Jack과 Bracket이 설치된다.
Bracket은 L형강 등이 사용되며 wale beam과 strut beam이 만나는 지점 하부에 설치한다. STRUT과 BRACING이 만나는 지점의 하부에는 평강 등으로 Piece Bracket을 설치한다.
 
Bracing

STRUT이 긴 경우에 스트럿과 스트럿 사이에서 스트럿과 직각방향으로 보강해주는 수평부재. 주로 H beam이 사용되며 STRUT과 BRACING이 만나는 지점의 하부에는 평강 등으로 Piece Bracket을 설치한다.
두 개의 STRUT과 두 개의 Bracing으로 이루어진 수평면내에는 앵글(L형강)로 가새처럼 보강을 한다.
 
CIP
Cast In Pile. 보링기로 지반을 천공한 후 천공한 구멍에 기조립한 철근 및 조골재를 넣고 몰탈을 주입하여 현장말뚝을 만드는 공법
 
deadman
tie road에서 전달되는 인장력을 수동토압으로지지할 수 있도록 지중에 설치하는 지압판 또는 정착부재
 
earth anchor
선단부를 양질지반에 정착시켜 흙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흙막이벽 등의 구조물을지지하는 인장재
 
heaving
연약한 점토지반에서 터파기에 의해 생기는 중량차 때문에 상부지반이 함몰해서 하부의 굴착한 바닥면에 밀려들어와 부풀어 오르는 현상. 중량의 발란스 파괴가 주원인으로 말뚝깊이를 깊게하면 저감시킬 수 있다.
 
jacking
토류벽의 응력, 변형을 감소시키기 위해 버팀대를 설치한 후 부재에 미리 압축력을 가해 주는 것
 
Packer
앵커체의 형성을 위해 시멘트몰탈 주입시 자유길이 부분으로 누출되지 않도록 앵커체 상단을 차단한다.
 
PIP
Packed In Place pile. 스크류오거를 지중에 회전, 삽입하고 오거중심관 선단을 통하여 몰탈이나 콘크리트를 주입하여 현장말뚝을 만드는 공법. 철근이나 형강을 넣는 경우에는 몰탈(콘크리트)를 주입한 후 압입한다.
 
piping
수위차가 있는 지반 중에 파이프 형태의 수맥이 생기면서 사질층의 물이 배출되는 현상
 
racker
흙막이벽에 경사각도로 설치되어 띠장을 직접 지지해주는 압축부재
 
slime
굴착저면에 남아있는 침전물
 
soil cement
지반의 흙과 몰탈 또는 콘크리트와 혼합된 것
 
strut. 버팀대
흙막이벽의 직각방향으로 설치되어 띠장을 직접 지지해주는 수평지지대
흙막이벽의 모서리에서 가새처럼 45각도로 띠장을지지해주는 수평지지대는 corner strut라고 한다.
띠장(wale beam)과 만나는 스트럿(strut)의 단부에는 Jack과 Bracket이 설치된다.
Bracket은 L형강 등이 사용되며 wale beam과 strut beam이 만나는 지점 하부에 설치한다.
 
tie rod
흙막이공사에서 띠장으로부터 전달되는 측압을 정착부재에 전달하는 인장재
 
tremi pipe
수중콘크리트타설에 이용되는 상단부의 머리부분에 구멍을 가진 수밀성이 있는 관
 
wale. 띠장
흙막이 벽체의 측압을 받는 버팀재. 귀잡이 등에 전달하는 수평지지대
 
흙막이 : retaining of earth, sheeting, sheathing, timbering
널 : a sheathing board, a poling board
버팀대 : a bridge strut
벽 : a retaining wall
 
절토 : cutting
성토 : heaping up
정지 : grading
굴토 : excavation
되메우기 : back filling
다짐 : tamping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관련 용어 정리  (0) 2008.08.17
계약관련 용어 정리  (0) 2008.08.17
강재의 연성파괴 / 취성파괴 / 피로파괴  (0) 2008.07.15
최소 철근비를 두는 이유  (0) 2008.07.13
2차 응력  (0) 2008.07.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