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시공순서

∙ 토류공과 파이프 루우프공을 시공한 상태에서 시공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발진기지 및 도달기지 설치

(2) 수평 보오링 및 도갱공 설치

(3) 선단슈 설치와 함체 축조

(4) 정착구 받침대와 재크받침대 설치

(5) 재크 및 정착구 설치

(6) PC 케이블을 정착구,함체,수평천공구간,재크가 일체가 되도록 관통

(7) 함체 관입에 저항되는 토류공 철거

(8) 토사굴착 및 함체견인 반복 ( 1번 함체 )

(9) 접속강 설치와 함체축조

(10) 중압재크 및 정착구 설치

(11) (6) - (8) 작업수행 ( 1,2번 함체견인 )

(12) 선단슈부분 개착후 전후 암거 접속시공


2. 함체 견인용 발진대

(1) 발진대는 구체의 제작대를 겸하고 견인시 수평과 방향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지내력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함체의 견인시 발진대의 전방이 침하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충분히 보강하여야 한다.

(3) 기초 콘크리트의 상면은 구체 견인후 연결되는 암거( 현장타설구간 )의 기초콘크리트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4) 기초 콘크리트의 상면은 가급적 수평이 되도록 시공하고 깨끗한 모래로 수평을 보정토록 한다.

(5) 견인되는 지하도 구체하면에는 철판을 붙여서 마찰 저항을 저하시킬수 있도록 하며 철판의 고정은 설계도에 표시된 앵커바로 한다.

(6) 발진대 좌우에는 설계도와 같이 방향조절용 H 형강을 설치하여 방향을 보정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수평 보오링공

(1) 수평보오링 전용의 기계를 사용한다. 기계능력은 토질,연장,케이싱 직경등에 따라 여유를 보고 결정한다.

(2) 케이싱 직경은 130-200 MM로 각종 조건에 따라 결정하며 CABLE DUET로 PVC PIPE를 설치한다. 케이블 연장이 특히 길때, 또 1공에 2케이블을 삽입할 때에는 가능한 160MM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보오링공의 정도

    PC의 케이블의 설치정도는 함체의 시공정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때문에 수평보오링의 정도는 높을수록 좋지만 일반적으로는 하기의 수치를 표준으로 한다.

    ∙ 함체벽속으로 케이블이 통과할 경우 : 연장의 0.5%인 동시에 ±200㎜ 이하

    ∙ 함체내공부로 케이블이 통과할 경우 : 연장의 2%인 동시에 ±500㎜ 이하


4. PC 케이블 제작과 취급

4.1 PC 케이블의 제작과 삽입

(1) 8본의 PC 강연선 ( 8 본연선 직경 15.2MM )을 상호교차되지 않게 결속선으로 약 1M 간격으로 결속하며 P.C CABLE의 최소 중심간격은 50CM로 한다.

(2) 수평보오링공에 PC 케이블을 삽입할 시기는 함체 제작후 시이스내의 삽입과 동시가 좋다.

(3) 케이블 삽입 방법은 사전에 리드와이어를 통하여 케이블을 크리프로 잡아당기나 장대인 경우는 푸싱머신을 사용한다.

(4) 일반토사에 1공의 보오링공에 2 케이블을 삽입할 경우 A,B 케이블을 절대 교차되게해서는 안된다. 교차를 피하기 위해 A를 색으로 구별한다.

4.2  PC 케이블의 취급

(1) PC 강연선은 코일에서 끌어낼 때에 용수철과 같이 반발하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2) PC 강연선은 이에 상처가 없게 정성스럽게 취급해야 되며 특히 가스 또는 전등등의 불꽃이 있는 곳에는 절대 가깝게 가서는 안된다.

(3) PC 강연선 재사용시 전회 현장에서의 사용방법,사용회수,손상의 유무등을 정밀검사하여 유무에 따라 시험을 한 후에 재사용 결정은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동일케이블 ( PC 강연선 8본 )에는 신품과 재사용품을 혼용해서는 안된다.

(5) 도갱에 PC 케이블을 통할 경우 강선의 처짐 방지를 위해 적당간격으로 케이블을 지지시킨다. 처짐이 있을 경우는 정착구에 편심이 생기며 또 재크의 유효작동 길이를 적게 한다.


5. 정착구의 조립과 취급

(1) 지압판은 함체 축선 및 PC 케이블에 직각으로 또 콘크리트면에 전면지승되게 조립한다.

(2) 정착구배면 40CM 이상에서 정착판과 PC 케이블 축선은 완전일치되지 않으면 안된다. PC 케이블의 처짐 기타 원인으로 편심이 있으면 PC 강선에 미끄럼이 생겨 쐐기 부근에서 빨리 절단된다.

(3) 정착구 부근의 PC 강연선에는 유지등 이물질이 묻어서는 안되므로 와이야 부라쉬등으로 청소한다.

(4) 정착구의 반복체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지압판과 정착구간에 적당두께의 이분할한 SEAM을 삽입하여 이를 먼저 끌어내면 정착구는 간단히 끌어낼 수가 있다.

(5) 정착구에 PC 케이블을 통하여 쐐기를 박을 때에는 3매의 날개를 동시에 삽입하기 위하여 반원형의 도구를 사용하고, 해머등으로 하나씩 때려 넣어서는 안된다.

(6) 정착구 사용상의 주의

가. 8본의 쐐기는 각각 균등한 힘으로 때려 박는다.

나. 정착판 구멍, 쐐기의 내외면에 부착되어 있는 이물질은 와이야 부라쉬 등으로 완전제거 한다.

다. 쐐기외면에는 구리스를 얇게 균등도포한다. 필요이상으로 두껍게 칠하면 구리스가 쐐기 내면에 젖어 미끄럼의 원인이 된다.

라. 정착구 하면의 쐐기는 조립상황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마. 쐐기가 당초 사용시보다 많이 박혀 들어갈때, 미끄러짐 경향이 일어나면 앞의 각항을 재검토하여 원인을 알아야 하며, 쐐기 교환을 해야 된다.


6. 선단슈

(1) 선단슈는 발진대와 똑같이, 수평과 방향의 정도를 좌우하는 외에 굴착작업을 안전하게 하기위한 작업실이 된다. 그러므로 선단슈 제작과 조립의 양부는 수평과 방향의 정도에 중대한 영향을 주게 된다.

(2) 제작

제작 불량에 따른 견인중의 방향과 수평의 비틀림 및 선단슈 접합시에 어긋나지 않도록 정확하게 절단가공을 한다.

(3) 조립

발진대상에 수평과 방향을 정확하게 조립하여 함체제작은 선단슈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4) 형상의 변경

조사시의 토질 주상도와 시공시의 변화를 확인하였을때 가능한 범위에서 선단슈의 형상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7. 견인과 굴착

7.1 함체의 주변점검

(1) 선단슈의 점검

선단슈 각부분의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특히 우각부는 변형에 취약하므로 용접상태를 주의깊게 점검하여야 한다. 만약 우각부에 미흡한 점이 있을때에는 L형강등으로 보강하여 견인중에 변형이 없도록 한다.

(2) 훼이스 재크 정착 위치점검

훼이스 재크는 막장의 비탈면에 적합하도록 설치하여 굴착견인중에 무리가 없도록 하여야 하므로 이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하여 적합한 위치에 정착되도록 조치한다.

(3) 파이프 루우프 단부보강

함체관입 저면의 가토류공 상부와 파이프루우프 하단과의 사이에 있는 지반의 일부는 이완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선단슈 관입시 토류판 제거로 인하여 파이프 루우프 단부가 침하될 염려가 있으므로 파이프 상단에 H빔 등으로 용접하여 보강한다.

7.2 토류공의 철거와 함체관입

함체를 토류공 근처까지 당겨놓고 토류공( H 형강 )을 일부 절단하여 선단슈의 1구획마다 훼이스 재크를 채운다. 강재절단에 있어서는 인력으로 취급할 수 있는 범위의 길이로 한다.

각 구획의 훼이스 재크 조립 완료시에 프런트 재크에 의해 함체인입을 한다.

7.3 견인과굴착

(1) 선단슈가 분할되어 있을때 토질등을 고려하여 일시에 전단면 굴착을 피하고 선단슈 개방율 (30%이하)을 정하여 굴착계획을 세운다.

(2) 굴착부에는 반드시 굴착 담당책임자를 두어야 된다. 책임자는 토질 변화에 주의를 하여 변화에 따른 굴착방법을 변경한다.

(3) 굴착은 흙막이공을 해체하고 선단슈가 견인에 의하여 지중에 소정 심도까지 달한후에 행한다.

(4) 1회에 행하는 굴착깊이는 선단슈 개방율,토질등에 따라 균일하지는 않으나 일반토질에는 20CM를 표준으로 한다. 관입깊이가 깊어질수록 선단슈에 대한 압밀저항이 크게 되며 방향과 수평심도가 나빠짐은 물론 선단슈가 손상되는등 불리한 면이 있다.

(5) 토질이 견고하여 선단슈의 관입이 불가능한 경우 및 장해물 등이 있어서 선단슈 관입에 지장을 줄 경우는 선굴 또는 예측된 장애물 제거를 행하나 안전을 충분히 검토하여 굴착방법, 범위를 결정하거나 또는 장해물 제거후의 대책을 강구한다.

(6) 함체 견인을 위하여 막장 개방 시 견인 대상 지반이 연약하여 견인 시 부분적으로 붕락되어 상부 노반의 침하 및 융기가 우려될 경우에는 감독원 및 감리원과 협의하여 적절한 보조공법을 적용하여 위험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한다.  

(7) 막장부의 토류공은 토질, 1구획면적 특히 버팀대의 연장에 따라 충분히 견고한 구조로 하나 1 스트로크마다 교체를 행하므로 이 점을 고려한 구조로 한다.

(8) 1 구획의 굴착작업 완료시는 즉시 막장부의 토류공을 하여 훼이스 재크로 지지하여 지반의 이완이 진행되지 않도록하며 전구획의 굴착작업이 완료된 후,훼이스 재크는 그대로 두고 프런트 재크에 의해 다음의 견인작업을 한다.

7.4 방향과 수평의 보정

(1) 검측은 반드시 스트로크마다 행한다.

(2) 검측결과 뒤틀림 징후가 인정되었을시, 즉시로 그 원인을 조사하여 제거한다.

(3) 보정은 빨리 행한다. 어느정도 증대되고난후에 보정은 불가능하며,무리하게 행하면 함체에 균열이 발생한다.

(4) 보정은 전량을 동시에 행할 수 없으므로 몇 회로 구분하여 서서히 행한다.

(5) 보정방법 : 방향,수평 또는 심한 사각인가에 따라 일정하지는 않으나

가. 1회의 견인장을 짧게 한다.

나. 상하,좌우 어느측이건 재크를 가감한다.

다. 선단슈 앞의 상하,좌우 어느쪽이든 지반을 흐트린다.

라. 선단슈 하부를 파든지 또는 슈를 삽입한다.


8. 함체보강

2경간 이상의 함체단면에서 중간부재가 기둥으로 된 경우에는 기둥과 기둥사이의 종방향 공간을 전단력을 전달할 수 있는 재료로 보강하여 견인중에 발생할 수 있는 구조물의 전단 파괴를 예방하여야 한다. 층복재료는 무근콘크리트,강재(형강)와 스크류 재크의 조합등이 있다.


9. 도갱공

9.1 일반사항

(1) 도갱은 함체 진행에 따라 철거 파괴하는 성질의 것임을 고려하여 시공한다.

(2) 도갱의 목적은 PC 케이블을 집중해야 될 것외에 함체방향,수평정도 향상,견인력의 경감, 함체의 비틀림방지 및 배수등이다. 그러므로 이 목적을 충분히 다할 것을 고려하여 시공한다.

(3) 가이드공에 사용될 강재는 신품을 사용하며,변형등은 사용전에 충분히 교정한다

9.2 시공

(1) 도갱은 소규모 터널공사와 동일하므로 시공중 지질,자연현상등에 주의하여 안전한 시공이 보장되도록 늘 필요한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2) 갱내에는 작업에 필요한 조명시설을 하여야 한다.

(3) 시공중에는 작업 기타에 지장이 없게 갱내의 배수가 잘 되도록 하여야 한다.

(4) 강아아치 동바리공은 원지반의 이완 진행이 될수 있는대로 적게 되도록 굴착후 가능한 한 빨리 설치한다.

(5) 강아아치 동바리는 정해진 위치에 정확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6) 동바리와 원지반 사이에는 정해진 간격마다 쐐기를 조여, 아아치로서 충분히 작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7) 동바리에 설치에 있어서는 지질에 따라서 침하가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8) 널말뚝,널판 등은 원지반의 붕락을 막고 하중이 동바리에 전달될 수 있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9) 동바리의 상호연결 보울트 및 연결재는 충분히 조여야 한다.

(10) 동바리의 대해서는 늘 순시하여 이상의 유무를 조사하여야 하며, 이상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즉시 보강하여야 한다.


10. 강관밀림 방지공

(1) 함체의 진행에 따라 파이프 루우프도 동시에 이동하여 상부궤도에 변상을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설계도와 같이 강관 밀림방지공을 설치한다.

(2) 설치시기는 앵카볼트의 경우 함체제작시, 기타 부재는 견인 굴착전까지 설치한다.

(3) 설치위치는 강관에 국한하지 않고 토류공(반력대쪽)에도 전반적으로 설치하여 반력전달이 무리없이 되도록 한다.

(4) 본 밀림방지공의 철거시 토류공 부분의 타이로드가 철거된 상태이므로 세심한 주의를 요하여 훼이스 재크등을 사용하여 보강하면서 최종 철거하도록 한다.


11. 레일빔 설치공

(1) 측량을 실시  레일빔 설치 위치를 확정한다.

(2) 확정된 위치에 1.25m 간격으로 자갈을 횡방향으로 약 20~30㎝ 줄파기를 실시한 후 기존 50㎏ 레일 하부에 37㎏ 레일을 횡방향으로 침목 길이(약 3.0m정도) 만큼 설치한다.

(3) 기존 50㎏ 레일과 횡방향으로 교차되는 37㎏ 레일 사이에 절연제(고무파킹)를 필히 설치한다.

(4) 37㎏ 횡방향 레일에 U형 볼트를 설치한다.

(5) 기존 선로 가운데 레일빔(37㎏×7본조)을 설치한다.

(6) 레일빔(37㎏×7본조) 설치 완료 후 레일 밴드를 설치, U형 볼트와 연결하여 너트를 단단히 조인다.

(7) 레일빔 설치시 점검할 사항은 설치 전 레일보강 위치의 Level 측량을 실시하여 1일 Check하며 레일빔 설치 완료후 수시로 U형 볼트 잠김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레일빔 설치시 열차 운행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하며, 작업중에도 항시 신호수를 전후에 배치하여 작업자와 연락이 되도록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