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돌망태 (Mesh Gabions) 옹벽 시방서



     1) 일반사항

          가) 적용범위
 
              본 시방은 상자형 사각게비온(Welded Mesh Gabions, 이하 GABION)을 사용하여 법면보호용, 낙석방지용, 하상보호용, 옹벽용 및 기타의 용도로 사각게비온의 시공을 위하여 필요한 재료 및 시공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한다.

          나) 참조규격
               KS B 0802 금속 재료 인장 시험 방법
               KS D 0201 응융 아연 도금 시험 방법
               KS D 7011 아연 도금 철선
               KS S 7017 용접철망
               KS S 9502 염수 분무 시험 방법

          다) 용어의 정의
           Ⓐ 사각게비온(Gabions) :  아연도금철선을 직교하여 기하학적으로 배열하고 그들의 교점을 전기저항으로 용접한 철망태를 상자형으로 조립한 것이다.  (상자형돌망태라고도 함)
           Ⓑ 철망태(Mesh Sheets) : 사각게비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6매, 7매 또는 8매를 기본단위로 조립한다.
           Ⓒ 나선형철선(Spiral Binders) : 사각게비온의 조립에 사용되는 철선으로 철망태의 변과 변이 마주하는 곳에 사용되며 하나의 망목에 나선형의 철선이 감긴 횟수는 2회로 한다.
           Ⓓ 연결용철선(Lacing Wire) : 사각게비온을 연속하여 설치할 때 상하좌우의 인접된 게비온을 묶어주는 조임철선을 통칭하여 연결 용철선이라 하며 1M에 3~4회 묶어주는 것이 이상적이며 결속선이라고도 한다.
           Ⓔ 버팀철선(Internal Connecting Wire) - 사각게비온의 돌채움 작업시 앞뒤의 배부름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철선으로 특히 옹벽설치시 중요한 구조적인 역할을 하는 철선이다.
           Ⓕ 칸막이(Diaphragm) - 사각게비온의 길이가 2M이상일 경우 1M간격으로 칸을 막아주는 판.

     2) 재 료

        가) 철 선
           Ⓐ 철망태용의 철선은 아연도금된 철선(KS D 7011 SWMGH-4)이상이어야 한다.
           Ⓑ 그 외에 사용되는 철선은 아연도금된 철선(KS D 7011 SWMGH-4)이상이어야 한다.
           Ⓒ 사각게비온(GABION)에 사용하는 철선의 표준 선지름 및 허용오차는 표 1-1에 따른다.
           Ⓓ 사각게비온(GABION)에 사용되는 철선의 기계적 성질은 표 1-2에 따른다.


철  망  태
(Mesh Sheets)

나 선 형 철 선
(Spiral Binders)

연 결 용   및   버 팀 철 선
(Lacing & Internal Connecting Wire)

3.2 ± 0.07

3.0 ± 0.06

2.0±0.05


표 1-1 표준 선지름 및 허용오차


항  목

선지름(㎜)

시험방법

기     준

인장강도

2.0

KS B 0802

290 ~ 540 N/㎟

3.0 ~ 3.2

650 N/㎟ 이상

용접점전단강도

3.2

KS D 7017

KS D 9502

400 N/㎟ 이상

염수분무시험

 

KS D 9502

72시간 이상

아연부착량

2.0

KS D 0201

180 g/㎡ 이상

3.0 ~ 3.2

230 g/㎡ 이상


표 1-2 철선의 기계적 성질


        나) 철망태
           Ⓐ 망눈 및 허용오차
              표준망눈은 77㎜x77㎜ (3″x 3″)로 하고 그 허용오차는 ±1㎜로 하며, 기타 망눈치수에 대하여는 높이, 폭, 길이에 대한 균등분할로 한다.
           Ⓑ 철망태의 대각선 치수 및 허용오차
               대각선의 치수는 양변길이의 합의 제곱근 ±1%가 되어야 하며, 대각선 상호길이의 허용차는 ±5%로 한다.
           Ⓒ 사각게비온(Gabions)의 형상은 spot용접된 철망태(Gabion Sheets)를 이용하여 상자형으로 조립할 때 나선형의 묶음선(SPIRAL BINDERS)을 사용하여 정확한 각과 안정된 형태를 이루어야 한다.

 
         다) 게비온(GABION)옹벽의 채움재
            풍화된 암석이나 풍화흫 받기 쉬운 암석 및 철분을 함유한 암석은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규격은 φ100~200㎜, 게비온 매트리스 용도로는 φ75~150㎜의 적절한 입도를 혼합한 하천골재 또는 쇄석골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라) 품질관리 및 검사
           Ⓐ 도급자는 현장에 반입된 모든 재료 또는 제품이 본 시방이 규정한 규격에 부합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반드시 공인된 시험기관에 선정시험을 의뢰하여 품질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후 감독관의 검사승인을 받은후 사용 하여야 한다.
           Ⓑ 사각게비온(GABION)의 시험방법은 표 1-2에 따르며 다음의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 겉모양       ㉡ 선지름              ㉢ 망눈                   ㉣ 아연부착량      ㉤ 높이,폭,길이
              ㉥ 인장강도     ㉦ 용접점전단강도     ㉧ 대각선X, Y 및 X=Y     ㉨ 염수분무시험

     3) 시  공
        가) 기초의 정지
           Ⓐ 게비온(GABION)의 시공에 앞서 기초지반을 정리하여 사각게비온이 안정되게 거치되고, 부등침하가 발생되지 않도록 다짐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 기초지반이 연약할 경우에는 자갈, 모래 또는 버림콘크리트로 지반개량을 실시하여 게비온옹벽의 하중을 골고루 분포시켜야 한다.
           Ⓒ 하천, 수로 등의 세굴부위는 세굴방지대책공(FILTER MAT, MATTRESS 등)을 시공하여 게비온의 안정을 도모케 한다.
           Ⓓ 설계도서에 별도의 지시가 없으면 게비온 옹벽은 6도의 경사로 설치하여야 한다.

        나) 철망태의 조립 및 설치
           Ⓐ 돌망태(GABION)용 철망태(MESH SHEETS)는 넓고 평평한 공간에서 나선혀의 철선(Spiral Binders)을 사용하여 소정의 규격에 맞도록 상자(BOX)형으로 조립하여야 하며, 뚜껑부분은 한변만 체결하고 돌채움이 끝난후 BOX의 연결부위를 서로 일치되게 한후 나머지 세변은 조임철선으로 1M에 3~4회 간격 이상으로 잘 묶어주어야 한다.
           Ⓑ 설계도서에서 지시한 구배 및 선형에 맞추어 지반을 고른 다음 철망태를 설치하고 연결용철선(Lacing Wire)으로 각각의 돌망태를 1M에 3~4회 간격으로 잘 연결하여야 한다.
           Ⓒ 돌망태(GABION)의 규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돌을 채우기 전에 돌망태의 외부에 비계파이프를 ⅓ 지점과 ⅔ 지점에 부착하여 돌망태와 서로 일치되도록 한다.
           Ⓓ 돌망태(GABION)의 규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내부에도 ⅓지점과 ⅔지점에 버팀철선으로 가로와 세로로 잘 조인 후 상단까지 돌을 채워 형상을 정확히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 채움돌은 단단한 조약돌 (호박돌 또는 야면석)이나 비중 2.4이상의 단단한 돌 (게비온은 φ100~200㎜,게비온 매트리스는 φ75~150㎜) 정도인 하천골재, 쇄석골재 및 감독원이 승인한 골재을 사용하며 부식된 돌이나 가늘고 긴 석편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돌망태(GABION)의 안정을 위하여 상부 25~50㎜ 정도는 돌의 크기가 작은 것으로 하여 철망태속애 가득히 채운후 뚜껑은 나선형의 철선과 결속선으로 묶어 주어야 한다.
           Ⓖ 시공노출면은 모양이 균일항개 짜여지도록 손으로 돌채움을하여 조형미를 살려야 한다.
           Ⓗ 로우더나 유압식 백호우 등의 장비로 돌채움을 조합시공할 때에는 규격보다 큰 돌이나 작은 입경의 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채움재의 안정을 유지케 할 수 있다.
           Ⓘ 돌채움이 끝나면 뚜껑부분이 나선형의 철선으로 단단히 묶여 있는 지 확인하여야 하며 특히, BOX와 BOX는 상하좌우가 서로 일체가 되도록 연결용 철선으로 단단히 결속하여야 한다.
           Ⓙ 모든 연결철선과 버팀철선의 끝부분은 각 연결작업이 종료될 때마다, 상자안쪽을 향하게끔 조치한다.
           Ⓚ 하천 및 수로에 접한 곳은 수위상승시 토사의 이동방지 및 안정을 기하기 위하여 돌망태(Gabions)의 배면에 부직포(Filter Mat)를 설치하여야 한다.

     4) 용  접
        가) 굽힘성 : 용접 철망의 세로선 및 가로선의 굽힘성은 11.2 c)의 시험을 하여 굽힌 부분의 바깥쪽에 균열이 생겨서는 안 된다.
        나) 용접점 전단 강도 : 용접 철망의 세로선과 가로선 접합점의 용접점 전단 강도는 11.2 d)의 시험을 하여 동일 가로선상의 임의의 4점의 용접점 전단 강도 평균값은 표 2에 따른다.    그리고 세로선과 가로선의 선 지름 또는 공칭 선 지름이 다르고 또한 큰 공칭 단면적과 작은 공칭 다면적의 비가 2.0을 초과하는 용접 철망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않는다.


표 2  기계적 성질(항복점 또는 0.2% 내구력, 인장강도, 연신율, 단면 수축률 및 용접점 전단 강도)

종류의 기호

적용 선 지름*)

(㎜)

항복점 또는 0.2%

내구력 N/㎟

인장강도

N/㎟

연신율

%

단면 수축율

%

용접점 전단 강도

N/㎟

WFP

WFP-D

2.60이상

13.00이하

-

490 이상

-

30 이상

250 이상

WFR, WFI

WFR-D

WFI-D

4이상 7이하

400 이상

490 이상

8.0 이상

-

150 이상

7초과 16이하

130 이상

WFSP,WFSR

WFSI

WFSP-D

WFSR-D

WFSI-D

4이상 16이하

500 이상

550 이상

12.0 이상

150 이상

주*) WFR,WFR-D,WFI,WFI-D,WFSR,WFSR-D,WFSI 및 WFSI-D애 대하여는 공칭 선 지름으로 한다.
       비 고   표 2에 표시된 -(바)인 것에 대하여는 기계적 성질을 규정하지 안는다.


     5) 치수, 무게 및 그 허용오차
        가) 둥근 철선을 사용한 용접 철망의 세로선 및 가로선의 표준 선 지름과 선 지름의 허용차 : 둥근 철선을 사용한 용접 철망의 세로선 및 가로선의 표준 선 지름은 표3에 따르고 선 지름의 허용차는 표4에 따른다.


표 3    둥근 철선의 표준 선 지름
                                                                                                                                         단위 : ㎜

2.60     3.20      4.00      4.50     5.00     5.50      6.00      7.00      8.00      9.00     10.00      12.00     13.00




표 4    둥근 철선의 선 지름 허용차
                                                                                                                                      단위 : ㎜

선      지      름

허  용  차

2.90 이하

± 0.06

2.90 초과 4.00 이하

± 0.08

4.00 초과 6.00 이하

± 0.10

6.00을 초과하는 것

± 0.13

     나) 이형 철선을 사용한 용접 철망의 세로선 및 가로선의 공칭 선 지름, 공칭 단면적, 단위 길이당 무게와 단위 길이당 무게 허용치 이형 철선을 사용한 용접 철망의 세로선 및 가로선의 공칭 선지름 범위는 4~16㎜로 하고 권장 공칭 선 지름, 공칭 단면적, 단위 길이당 무게 및 단위 길이당 무게 허용차는 표 5에 따른다.

반응형

'토공/가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비온(Gabion)옹벽의 시공  (0) 2008.07.10
개비온(Gabion,돌망태) 옹벽의 일반사항  (0) 2008.07.10
돌쌓기  (0) 2008.07.09
표토 활용 설계  (0) 2008.07.02
토공 이동 설계  (0) 2008.07.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