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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개요

신도시개요
구분 성남
판교
화성
동탄
1
화성
동탄
2
김포
한강
파주
운정
광교 양주
(옥정ㆍ
회천)
위례 고덕
국제화
인천
검단
위치 경기도
성남시
판교동
일원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일원
경기도
화성시
석우동,
반송동,
동탄면
일원
경기도
김포시
김포2동
일원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일원
경기도
수원시
이의동
용인시
상현동
일원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
외 10개동
송파구
거여동
장지동
성남시
창곡동
하남시
학암동
경기도
평택시
서정동
고덕면
일원
인천시
서구
불로동
원당동
마전동
당하동
일원
부지면적
(㎢)
8.9 9.0 24.0 11.7 16.6 11.3 11.2 6.8 13.4 11.2
주택건설
(천호)
29.3 41.3 115.6 61.3 87.1 31.1 59.0 43.8 56.7 70.8
수용인구
(천인)
88 126 286 167 215 78 163 109 141 117
인구밀도
(인/ha)
98 139 119 142 130 69 146 161 105 158
개발기간 '03~
'16
'01~
'15
'08~
'16
'02~
'16
'03~
'17
'05~
'16
'07~
'18
'08~
'17
'08~
'20
'09~
'15
개발주체 경기도,
성남시,
한국
토지,
주택
공사
한국
토지
주택
공사
한국
토지
주택
공사,
경기
공사
한국
토지
주택
공사
파주시,
한국
토지
주택
공사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경기
공사
한국
토지
주택
공사
한국
토지
주택
공사
경기도,
한국
토지
주택
공사,
경기
공사,
평택
공사
인천시,
인천
공사,
한국
토지
주택
공사
사업비
(억원)
87,043 42,353 161,144 87,872 135,286 93,968 71,202 111,009 81,603 98,239
최초분양 '06. 3 '04. 6 '12.8 '08. 8
('06.3)
'06. 9 '08. 9 '12. 10 '11.11 '16.상 '16.하
최초입주 '08. 12 '07. 1 '15.1 '11. 6
('08.3)
'09. 6 '11.7 '14.11 '13.12 '18.하 '19.하

성남 판교

  • 개발의 필요성
    • 성남판교지구는 1976년 남단녹지로 지정되어 주민재산권이 제한되어 왔으며, 2001년 건축제한이 만료됨에 따라 예상되는 무분별한 난개발을 사전에 방지하고, 성남시의 합리적인 도시발전을 도모하며, 계획적 공영개발을 통한 수도권지역의 지속적인 택지공급에 기여하고자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 지역현황
    • 성남판교지구는 서울도심과 20㎞, 강남과 10㎞거리에 위치하고 성남의 신시가지인 분당과 인접하여, 수도권 동남부권역의 중심지역으로서 성장 가능한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개발대상지의 70%이상이 임야와 농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내 운중천과 금토천이 흐르고 청계산자락의 임상양호지가 동서로 입지하고 있어 환경친화적이고 쾌적한 주거단지조성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2003년 개발착수당시 약 2,400세대 정도가 거주하며, 총면적의 37%를 차지하는 전,답은 대부분 화훼·채소용시설로 이용되었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일원, 8.9㎢
    • 주택ㆍ인구 : 주택 29.3천호, 인구 88천인
    • 추정사업비 : 8.7조원
    • 사업시행자 : 경기도, 성남시, LH(한국토지주택공사)
    • 사업기간 : 2003년~2016년(1단계: ‘09.12월, 2단계: ’10.12월 준공, 3단계: ‘15.06, 4단계:'16.12 준공예정)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8,922
    (100%)

    2,370
    (26.6%)

    277
    (3.1%)

    1,570
    (17.6%)

    3,351
    (37.5%)

    1,350
    (15.2%)

  • 도로 및 공간구조
    • 성남판교신도시 가로망은 5개의 간선도로를 통해 지역간 연결을 도모하고, 생활권과 중심지역을 연결하는 내부간선도로망과 일상생활 편의를 위한 보행 및 자전거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초등학교 통학권을 바탕으로 9개의 소생활권을 구성하여 학교, 공원, 공공시설 등을 적절히 배치하였으며, 인접 분당신도시와의 조화를 위해 동측지역은 중고밀의 주택단지를 조성하고, 서측지역은 중저밀의 주택단지를 계획하였다.
      남북방향의 신분당선과 동서방향의 성남-여주선이 환승되는 판교역 주변에 신도시 중심기능을 부여하고, 각 주거단지에는 중소규모의 근린상업을 배치하여 주거의 편의성을 확보하였으며, 신도시는 물론 주변지역 자족성 확보를 위해 도시지원시설용지를 주요간선도로 변에 배치하였다.
  • 공원 ㆍ 녹지
    • 신도시내 금토산과 신촌공원 등 임상양호한 녹지를 최대한 보전하고, 운중천과 금토천을 수변 녹지공간으로 조성하여 하천경관을 향상시키고 지역주민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토록 계획하였다.
      운중천과 금토천 합류지점에는 주변녹지대를 포함하는 중앙공원으로 계획하여 생물서식공간을 보호하고 주민여가공간을 마련하였으며, 이러한 자연환경 요소들이 공원, 녹지 등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생태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각 생활권에는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을 적절히 배치하고, 보행자전용도로와의 연계를 도모하였으며, 주요 도로변에는 완충녹지대를 설치하여 소음과 대기오염을 최소화함으로써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 주택
    • 성남판교신도시에는 약 2만9천세대의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며, 전체 주택건설용지의 76%는 공동주택용지로, 공동주택용지의 35%는 임대주택용지로 계획하였다. 고속도로 서측은 중저밀, 분당인접 동측은 중고밀 주택을 배치하였으며, 경관이 양호한 구릉지역은 블록형 단독을 조성하여 환경진화적인 주택단지가 되도록 구상하였다. 아파트, 연립, 단독주택 등은 주변 자연 경관의 조망과 스카이라인을 고려하여 계획하였다.
  • 도시간 교통망
    • 성남판교신도시 주변의 도시간 교통망은 남북방향의 경부고속도로와 6개 지역간도로, 2개 철도로 구성된다. 전국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 지구 북측을 통과하는 외곽순환 고속도로, 용인ㆍ성남ㆍ서울을 연결하는 분당-수서, 분당-내곡, 용인-서울간고속도로 및 국지도23호와 동서방향으로 의왕ㆍ안양을 연결하는 국지도 57호에 의해 광역교통량을 처리하고, 서울 강남과 연결되는 신분당선, 경기동부지역을 연결하는 성남-여주선 전철에 의해 남북ㆍ동서간 철도망을 구축하였다.
      신도시 개발로 인해 가중될 교통량은 주요간선도로의 신ㆍ증설 및 전철의 개통에 의해 분담 처리될 것이며,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하여 판교역사 환승주차장을 건설하고, Non-stop 광역버스, 지역간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광역교통의 개선은 성남판교신도시 뿐만 아니라 분당, 용인 등 주변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화성 동탄1

  • 개발의 필요성
    •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곽에 중핵역할을 하는 거점도시를 건설함으로써 서울집중형 공간구조를 탈피하여 수도권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의 무질서한 개발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화성동탄(1)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 지역현황
    • 서울로부터 약40㎞에 위치한 화성동탄(1)신도시는 북쪽으로 수원과 접하며, 동쪽으로는 용인시, 서쪽으로는 화성시, 남쪽으로는 오산시와 접하고 있어 수도권 서남부권의 거점도시로서의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개발지구로 지정된 87%가 임야와 전, 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산천이 지구동측에 접하여 남북으로 흐르고 있는 비교적 평탄한 지형에 농경지와 개별공장이 산발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500여개 중소규모 업체가 개별입지에 의해 도로변에 난립하여 임상지와 농지의 훼손이 심각하고 경작환경이 악화되어 있으며 준농림지역의 무분별한 단위개발이 만연되어 있다.
      화성동탄(1) 지구 동측으로 경부고속도로, 서측으로 경부선철도와 연결되고, 국도 3개노선, 국지도 3개노선, 지방도 2개노선이 통과하고 있으며, 지구내 시도 2개노선이 계획되어 있어 인접한 주요 도시간의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이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화성시 동탄면 일원, 9.0㎢
    • 주택ㆍ인구 : 주택 41.3천호, 인구 126천인
    • 추정사업비: 4.2조원
    • 사업시행자 : LH(한국토지주택공사)
    • 사업기간 : 2001년~2015년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9,035
    (100%)
    2,899
    (32.1%)
    524
    (5.8%)
    1,496
    (16.6%)
    2,461
    (27.2%)
    1,655
    (18.3%)
  • 도로 및 공간구조
    • 화성동탄(1)신도시의 가로망은 서울과의 연결을 개선하되, 지역 중심도시로서 인근 도시들과의 원활한 교류가 중요하므로 주변지역인 병점, 오산, 수원과의 지역간 연결 개선을 위한 간선가로망체계를 형성하면서 불필요한 통과교통을 배제하는 안전하고 쾌적한 가로망 체계를 구상하였다. 즉, 도시골격을 형성하는 부채꼴 모양의 방사환상형 간선도로는 지역간 연결을 도모하고 지구내부의 공간에 중심성을 부여하도록 계획하였으며 그 중심부에 대규모의 근린공원과 상업시설이 입지되도록 계획하였다.
      지구외곽부는 쾌적한 단독주택지로 계획되었고 첨단산업용지도 지구외곽에서 중심부로 향하는 길목에 배치하였다.
      공동주택은 탑상형과 판상형을 혼용하여 변화있는 스카이라인을 조성하도록 하였으며 공원과 주택단지가 어우러져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도록 계획하였다.
  • 공원 ㆍ 녹지
    • 화성동탄(1)신도시는 주 경관촛점인 반석산을 중심으로 기존 구릉지형을 살린 십자형의 공원녹지축을 형성하였다.
      또한, 각 공원의 기능과 상징성을 부각하여 역사, 문화, 지역성을 각각의 공원에 적용한 개념을 도입하였다.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각 공원마다 다양한 주제를 도입하여 역사, 문화, 지역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길이 2.1km에 이르는 축상형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자연학습을 위한 생태공원, 대단위체육시설을 도입한 레포츠공원, 화성의 미래와 첨단산업의 이미지를 담은 신개념 멀티미디어파크 등 각각의 의미와 주제에 따라 공간계획을 차별화하여 다양하 고 쾌적한 오픈스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으며, 전 지역이 보행자도로와 자전거로 연결이 가능한 완벽한 보행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 주택
    • 화성동탄(1)신도시에는 약 4만1천호세대의 주택이 건설되었다. 이 중 공동주택은 86%를 차지하며 공동주택의 30%는 임대주택으로 조성되었다.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양측에는 탑상형 공동주택이, 그 외에 지구에는 중고층의 주택이 배치하였으며 경관이 양호한 지구외곽 및 중앙공원 남측으로는 환경친화적 블록형 단독주택지를 배치하였다.

      주택은 주변지역에 대한 조망이 가능하도록 밀도계획을 하여 단지내 쾌적성을 제고하였다.

       
  • 도시간 교통망
    • 화성동탄(1)신도시 광역교통망은 경부고속도로, 경부선철도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연결되며 서울, 수원, 용인, 오산 등 주변지역과의 연결을 위해 고속도로(봉담~동탄간 민자고속도로), 지방도(영덕~오산간 광역도로 등), 도시계획도로 등 총 14개 노선이 신설 또는 확정되었다.
      기존의 시도62호선과 방사형 노선을 근간으로 각 생활권을 연결하도록 하고 환상형 가로망을 중심으로 시도71호선을 따라 신설되는 외곽의 국지도 84호선 등은 신도시와 주변도시간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광역교통의 개선에 의해 화성동탄(1)지구 뿐만 아니라 지역간 교통에 지대한 활력을 불어 넣어 수도권 서남부권 역 전체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화성 동탄2

  • 개발의 필요성
    • 수도권 주택난 해소를 위한 정부의 11.15대책에 의거 수도권 남부 주택수요를 흡수하여 주택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고 첨단산업과 주거ㆍ교육ㆍ 문화ㆍ비즈니스 기능이 조화된 자족된 자족적 중핵 거점도시 조성하고자 광역교통망 등 인프라 확충이 용이하고 인근의 첨단 IT 산업기반과 연계하여 고부가가치의 비즈니스 기능과 도시지원기능을 집적한 화성 동탄면 일원에 화성동탄(2)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 지역현황
    • 서울로부터 약40㎞에 위치한 화성동탄2지구는 북쪽으로 수원·용인과 접하며, 동쪽으로는 용인시, 서쪽으로는 화성시, 남쪽으로는 오산시·평택시와 접하고 있어 수도권 서남권의 광역거점도시로서의 도시기능을 상호 분담할 수 있는 자족복합도시의 입지적 잠재력 보유하고 있다.
      오산천이 지구 서측에 접하여 북에서 남으로 유하하고 동고서저의 지형에 동측의 평탄한 지역에 농경지와 개별공장, 상가, 집단취락 등이 혼재되어 분포하고 있고, 계곡을 따라 농경지와 개별공장이 산발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중소규모 업체가 개별입지에 의해 도로변에 난립하여 임상지와 농지가 훼손이 심각하고 무분별한 단위개발이 만연되어 계획적인 도시발전이 시급한 지역이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경기도 화성시 석우동, 반송동, 동탄면 일원, 24.0㎢
    • 주택ㆍ인구 : 주택 115.6천호, 인구 286천인
    • 추정사업비 : 16.1조원
    • 사업시행자 : LH(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 사업기간 : 2008년~2016년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24,015
    (100%)
    7,663
    (32.0%)
    1,094
    (4.5%)
    4,198
    (17.5%)
    7,518
    (31.3%)
    3,541
    (14.7%)
  • 도로 및 공간구조
    • 동탄(2)신도시의 수도권 남부 요충지에 위치한 최대규모의 신도시로, 국가경제의 성장동력 거점이 되는 수도권 비즈니스 중핵 신도시로 조성하기 위하여, 비즈니스ㆍ첨단산업ㆍ문화ㆍ디자인ㆍ환경 등 핵심 지식분야의 창조적 역량이 집적되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지식창조도시” 건설을 개발컨셉으로 설정하였으며, 수도권 남부 비즈니스 중핵도시, 첨단지식산업의 메카, 한국적 신도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진화도시의 4개 특화전략을 통해 이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동탄(1)신도시와 통합구상을 위해 광역중앙공원 조성, 1ㆍ2지구간 순환도로 완성 등을 추진하고 대중교통중심의 토지이용계획 수립, ITS형 임대자전거, 신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한 탄소중립형 도시구조로 조성될 것이다.
      또한 전체면적의 약 47%인 11,4㎢를 7개 특별계획구역으로 묶어 구역별 특화방안 구상ㆍ설계하고 공공디자인을 적극 도입하여 경관, 가로시설물, 광고물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품격있고 조화로운 도시공간을 연출하게 될 것이다.

      ※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1.5㎢), 동탄테크노밸리(1.5㎢), 문화디자인밸리(2.0㎢), 워터프론트콤플렉스(1.6㎢), 커뮤니티시범단지(1.1㎢), 신주거문화타운(3.4㎢), 의료복지시설(0.3㎢)

  • 공원 ㆍ 녹지
    • 화성동탄(2)신도시는 광역녹지축을 보전하면서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한 ‘친환경도시’로 조성될 것이다.
      지구내 발달된 구릉과 6개의 하천ㆍ저수지등 자연환경을 적극 활용하여 대규모 녹지 및 수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산척저수지와 오산천변 대규모 근린공원을 중심으로 동탄(1)신도시와 연결되도록 계획될 것이다. 또한 도시 계획초기부터 바람길을 고려한 건물배치와 하천과 공원녹지를 연계한 자전거도로,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통한 자원절약형 단지설계 등을 적용하여 탄소중립도시로 조성할 것이다.
  • 주택
    •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명품신도시를 조성하기 위하여 인구밀도를 119인/ha으로 설정하고 공동주택 112천호, 단독주택 3천호를 포함하여 총 115천호의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지구중심지역의 주변으로 공동주택지를 배치함으로써 차량통행의 발생을 억제하고 자전거 등 녹색교통 이용을 유도하여 청정도시를 구현하게 되며 커뮤니티회랑과 연계를 통하여 공공시설 이용의 편의성 및 주민교류를 도모하게 될 것이다.
  • 도시간 교통망
    • 고속도로ㆍ전철 등의 광역교통망을 분당 등 기존 신도시 수준이상으로 구축하여 경부축의 만성적인 출ㆍ퇴근 교통난을 완화하고, 또한 체계적인 동서 및 남북간 교통망 구축으로 신도시와 인접 도시간의 연계성을 제고하여 수도권 중핵도시로서 역할을 확보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서울 강남 등 수도권 중심부에 밀집된 고급업무기능 등을 이전 수용하고, 분당을 능가하는 수준의 교육ㆍ문화ㆍ상업시설을 확보토록 하는 등 궁극적으로 신도시의 자족성을 높여서 지구 외부와의 교통량이 억제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김포한강

  • 개발의 필요성
    • 김포한강신도시가 위치한 김포시는 수도권정비계획상 인구 및 산업의 계획적 유치, 관리가 필요한 성장관리권역에 속해있다. 서울, 인천, 일산 등과 인접한 김포시는 1998년 도ㆍ농통합시로 승격됨에 따라 균형적이고 체계적인 발전이 요구되고 있어, 대규모 계획적 개발을 통해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개발거점을 확보하는 동시에 기반시설 확충 및 주택공급에 기여코자 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 지역현황
    • 김포한강신도시는 서울도심과 약 26km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이 인접하여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 요충지로 성장하고 있다. 개발대상지의 약 70%가 농지와 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도48호선 국도변과 지구내 곳곳에 공장시설이 무질서하게 산재하고 있다. 인근에 운유산, 가현산 등이 소재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농경지와 구릉지로 형성되어 있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경기도 김포시 김포2동 일원, 11.7㎢

      ※ 장기지구 0.9㎢ 포함

    • 주택ㆍ 인구 : 주택 61.3천호, 인구 167천인
    • 추정사업비 : 8.8조원
    • 사업시행자 : LH(한국토지주택공사)
    • 사업기간 : 2006~2016(장기 2002~2010)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11,744
    (100%)
    4,043
    (34.4%)
    425
    (3.6%)
    2,261
    (19.3%)
    3,639
    (31.0%)
    1,375
    (11.7%)
  • 도로 및 공간구조
    • 김포한강신도시의 가로망은 남북방향의 5개 간선축과 동서방향의 4개 간선축을 격자형으로 구성하고, 동서축으로 신도시를 연결하는 김포도시철도로부터 남북방향으로 연결되는 보행동선축과 순환형의 신교통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서울과 연결되는 국도48호선과 김포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동서방향의 도시 발전축을 구상하였다. 김포도시철도의 역세권을 중심으로 상업 용지를 배치하고, 각 상업용지의 중심부에는 도시철도와 연계한 트랜짓몰을 형성토록 하여 쇼핑,문화,레져공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상하였다.
  • 공원 ㆍ 녹지
    • 신도시의 북동측으로는 한강이 흐르고 있으며, 사업지구 내 모담산과 주변에 가현산과 운유산 등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북동측의 수공간과 남측의 녹지공간을 연결하는 남북방향의 그린네트워크를 구상하였다.
      지구내 동서 및 남북방향으로 흐르는 김포 농수로 주변 일부를 수변형 상업시설로 조성하고 지구내 가마지천 주변을 공원 및 문화시설이 연계되도록 배치하였다. 한강변과 서측에 실개울을 도입하여 가마지천과 농수로와 함께 수네트워크가 형성되도록 하였다.
      한강 인접지역에는 생태조류공원(0.6㎢)을 계획하여 철새취식과 종 다양성에 기여하고 환경생태체험관(에코센터)을 한강과 조류를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조성하여 조류 및 생태학습의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역세권 등 일상생활로부터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는 공공공지와 광장을 배치하고 보행과 자전거 등을 통해 주거지와연결되는 보행 동선축을 형성토록 하고 보행 동선축에는 학교, 쇼핑몰, 공공청사 등을 배치하여 공원. 녹지축이 시민활동의 중심영역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 주택
    • 김포한강신도시에는 약 6만1천세대의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며 단독주택, 블록형 단독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주상복합아파트 등 다양한 형태의 주거환경이 제공되도록 계획하였다.
      한강변에는 저층형 공동주택을 배치하여 한강 및 모담산 조망차단을 방지하고 한강변에는 생태마을(단독주택)을 계획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텃밭을 가꾸며 자연환경과 공생,조화를 이루는 생태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주변산림 및 수변과 조화되도록 생태면적률을 확대 도입하여 지하주차장률을 높이고 친환경자재를 권장하는 친환경 아파트 건설을 유도하고 주요 조망점에서 오픈스페이스의 확보가 필요한 지역은 통경축 및 저층형 주택을 배치하여 시각적 개방효과를 고려하였다.
      남향위주 주택 선호도를 감안하여 블록규모를 계획하고, 아파트 최상부 및 1층에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하여 단지내 지역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도록 하였다.
  • 도시간 교통망
    • 김포한강신도시를 위한 광역교통망은 올림픽대로의 연장인 김포 한강로(17km)와 김포공항에서 연결되는 김포 도시철도를 계획하여 서울과의 접근성을 향상시켰으며, 고양, 인천과 연결되는 남북측은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구성되어 도시간 연결을 도모한다.
      김포한강신도시의 개발로 인해 가중될 교통망은 김포 한강로와 5개 노선의 주변도로, 김포도시철도에 의해 분담 처리될 계획이다. 이러한 동서방향의 광역교통 개선은 김포한강신도시 뿐만 아니라 현재의 서울~김포~강화축의 원활한 소통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파주 운정

  • 개발의 필요성
    • 파주운정도시는 일산ㆍ교하ㆍ금촌 택지개발지구와 인접하여 개발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지역으로서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각종 개발행위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비ㆍ관리하여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신도시계획을 통하여 기반시설을 광역적으로 정비하고 자족기능을 확보하여 낙후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생활거점을 형성, 대북교류의 교두보로서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신도시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파주운정신도시는 기존도로인 자유로,국지도 56호선 및 수도권을 연결하는 서울외곽순환도로가 근접하여 있어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이 양호하며, 제2자유로 및 김포 관산간도로 건설, 경의선복선전철화 완료,서울-문산간 민자고속도로등을 통하여 서울로의 접근이 용이한 지역으로,경기서북부지역 활성화 및 통일시대를 대비한 남북교류의 거점육성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 지역현황
    • 서울도심에서 서북쪽으로 약 25km 떨어진 남북, 동서간 교통망이 교차하는 교통요충지로서, 개발대상지의 약 75%가 농지 및 임야로 대부분 표고 50m 이하의 평탄지로 심학산, 황룡산, 장명산을 사이로 낮은 구릉지와 농경지가 조화롭게 분포되어 주거환경에 적합한 지세를 형성하고 있다.
      '12년 말까지 약 2만 5천세대가 입주를 시작하였으며, 주변에는 수도권을 연결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자유로·국지도 56호선 등이 있어 인근도시로의 접근성이 양호하며, 계획 중인 제2자유로 및 김포-관산간도로, 경의선 복선전철화, 서울-문산간 민자고속도로 등의 건설과 경의선 복선전철, 제2자유로 BRT 도입 등으로 대중교통체계 중심의 신도시로 개발되어 향후 수도권 서북부지역과 남북교류의 거점을 위한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일원, 16.6㎢
    • 주택ㆍ인구 : 주택 87.3천호, 인구 215천인
    • 추정사업비 : 13.5조원
    • 사업시행자 : 파주시, LH(한국토지주택공사)
    • 사업기간 : 2003년~2017년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16,589
    (100%)
    6,052
    (36.5%)
    571
    (3.5%)
    3,241
    (19.6%)
    4,530
    (27.3%)
    2,195
    (13.2%)
  • 도로 및 공간구조
    • 도로계획은 지역간 광역교통을 지구 남,서단으로 통과 처리하고 동서간과 남북간을 연결하는 상징가로로 계획하였으며, 내부는 통과 교통을 배제할 수 있는 루프형 생활문화가로를 계획하였고 녹지축과 연계된 보행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소생활권간에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계획하였다.
      생활편익을 도모할 중심상업 및 업무기능은 대중교통의 중심으로 이용될 경의선 운정역 역세권을 배치하고, 녹지축과 간선도로를 이용하여 8개의 중생활권으로 구분하여 근린공공시설을 단위로 개성있고 다양한 주거공간을 구성할 계획 이다.
  • 공원 ㆍ 녹지
    • 주변 장명산, 심학산, 황룡산으로 이어지는 구릉지와 용정저수지, 파평윤씨 선산 문화재 보호구역을 연계하여 신도시 중앙에 약0.9㎢의 중앙생태공원을 조성하고 하천 및 신도시 전체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실개천을 중심으로 수변경관을 조성하며 체계적이고 철저한 수질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여가,휴게공간을 제공하는 물순환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그린네트워크는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자 녹지자연도 7~8등급지와 구릉지의 산림과 농지를 보존토록 계획하고, 블루네트워크는 우수재활용시스템,임진강원수 및 호수수환수를 활용한 실개천을 조성하도록 계획하는 등 그린네트워크 및 블루네트워크를 통합계획한 친수환경생태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다.
  • 주택
    • 주택은 약 8만7천세대이며 전체 주택용지의 약 80%가 공동주택용지로 공급될 것이다.
      공동주택은 3D 시뮬레이션에 의한 스카이라인 등으로 주변 자연경관을 고려하여 저,중,고층으로 배치하고 단지내에서도 각 동의 층고를 달리함으로써 도시경관을 도모할 것이다.
  • 도시간 교통망
    • 신도시개발로 주변도시들과의 발생되는 교통량은 제2자유로,김포-관산간도로를 포함한 총 8개 노선 56.6km의 도로를 신설또는 확장과, 민자로 추진되고 있는 서울- 문산간 고속도로와 경의선 복선전철화 등을 통해 분담처리 될것이다.
      이러한 광역교통의 개선은 자유로에 집중된 파주, 일산지역의 교통량을 분산시킴으로써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소통은 신도시 개발후에 보다 향상될 전망이다.

광교

  • 개발의 필요성
    • 수원 구시가지의 도시기능 재배치와 첨단지식기반산업 위주의 자족형 복합기능을 갖는 수부도시를 조성함으로써 개발압력 고조에 따른 난개발 사전 차단과 주변 지역 일원의 교통체계개선 및 중심생활권 기능을 유지하여 수도권 남부지역의 계획적ㆍ체계적인 재정비를 통한 균형개발과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주택수요 분산에 기여 하고자 추진하게 되었다.
  • 지역현황
    • 광교신도시는 서울도심과 35km, 강남과 25km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원 동북부와 용인 서북부에 위치한 수도권 남부 도시발전축의 중심지역으로서 성장 가능한 지리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개발대상지의 75% 정도가 임야 및 농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구내 여천과 원천천이 남북으로 흐르고 광교산 자락의 임상양호지가 남북으로 입지하고 있어 환경친화적이고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광교신도시를 중심으로 영동고속도로, 국도 43호선이 통과하고, 동측으로 경부고속도로, 서측으로 국도 1호선 및 남측으로 국도 42호선이 통과하고 있어 인접 주요 도시간의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이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수원시 이의동 및 용인시 상현동 일원, 11.3㎢
    • 주택ㆍ인구 : 주택 31.1천호, 인구 77.8천인
    • 추정사업비 : 9.4조원
    • 사업시행자 :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경기도시공사
    • 사업기간 : 2005년~2016년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11,304
    (100%)
    2,085
    (18.4%)
    530
    (4.7%)
    1,664
    (14.7%)
    4,949
    (43.8%)
    2,076
    (18.4%)
  • 도로 및 공간구조
    • 광교신도시의 교통망은 광역행정 및 자족기능 유치에 따른 인근 도시들과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 신분당선연장선, 용인ㆍ서울간 고속도로 등 광역교통계획을 수립하였고, 생활권과 중심지역을 연결하는 내부간선도로망과 일상생활 편의를 위한 보행녹도 및 자전거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영동고속도로 북측은 수도권 광역녹지축 보존을 위하여 자연지형을 최대한 살린 친환경 주거단지를 배치하고, 지구 중앙의 신분당선 연장선 신설역사 주변에는 상업 및 행정타운을 집중 배치하여 중심기능 부여 및 접근성 향상을 도모하였으며, 생활권을 고려하여 공동주택단지를 조성하여 전체적인 주거환경의 쾌적성을 도모하였다.
      각 주거단지별로 근린상업, 학교 등을 배치하여 주거의 편의성을 확보하였으며, 자족성 확보를 위한 연구ㆍ개발 기능을 분산 배치하여 첨단 지식기반 벨트가 성남-수원-용인 등으로 이어지는 수도권 남부지역의 지식산업 집적거점을 마련하도록 계획하였다.
  • 공원 ㆍ 녹지
    • 신도시 중심부의 임상양호 지역은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상 광역녹지축으로 최대한 보존하고, 훼손된 녹지는 생태통로로 복원하는 등 녹지축 연결을 도모하고, 바람통로 및 열섬차단 벨트를 계획하는 등 자연과 조화된 도시로 조성될 계획이다.
      원천ㆍ신대저수지와 여천ㆍ원천천 등 소하천은 물순환형 친수, 수변 녹지공간으로 조성하여 생물서식 공간을 보호하고, 하천경관을 향상시켜 자연생태적 원리를 도입한 설계가 되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에게는 휴식공간을 제공토록 계획하였다.
      신도시 중앙, 동측, 서측에는 광교산과 원천유원지를 연결시키는 녹지축을 설정하고, 보행자전용도로 및 보행녹도와의 연계를 도모하였으며, 주요 도로변에는 완충 및 보존녹지대를 설치하여 소음과 대기오염을 최소화함으로써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이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 주택
    • 광교신도시는 약 3만1천세대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며, 전체 주택건설용지의 83%는 공동주택용지로, 공동주택의 31%는 임대주택으로 계획하였다.
      광교산 자락은 산과 조화된 친환경 주거단지를 배치하였으며, 신개념의 열린학교, 개방형 주거단지인 에듀타운을 조성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이 되도록 구상하였다.
      공동 및 단독주택 등은 주변의 자연 경관 조망이 가능하도록 밀도 및 휴먼스케일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치함으로써 신도시의 환경성과 쾌적성을 제고시키도록 계획하였다.
  • 도시간 교통망
    • 광교신도시 주변의 도시간 교통망은 남북방향의 경부고속도로와 3개 간선도로, 2개 철도 및 동서방향의 영동고속도로와 2개 간선도로로 구성된다. 전국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 수원ㆍ안양을 서울과 연결하는 국도1호선, 의왕-과천간도로, 용인-서울간도로 및 국지도 23호와 동서방향으로 국도42, 43호선에 의해 광역교통량을 처리하고, 서울과 연결되는 국철, 신분당선 연장선 및 분당선 연장선에 의해 주변도시간 철도망을 구축하였다.
      신도시 개발로 인한 발생 교통량은 주요간선도로의 신ㆍ증설 및 전철 개통에 의해 분담 처리될 것이며,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TOD(Transit-Oriented Development, 대중교통지향형도시개발)를 도입하고 신설역사 주변에는 환승센터 및 환승주차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러한 광역교통의 개선대책과 신도시지역에 광역적인 자족기능이 확보된다면 광교신도시 뿐만 아니라 그동안 수원, 용인, 수지등 주변지역에서 서울방향으로의 이동 패턴을 광교신도시에서 흡수하여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양주(옥정ㆍ회천)

  • 개발의 필요성
    • 양주신도시(옥정ㆍ회천) 북측으로 덕정 1,2지구와 남측으로 고읍지구가 연접하여 있고 옥정지구내 공장 등 취락지역과 회천지구내 역세권, 회정 및 덕계 취락지역, 민간아파트들이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서 양주신도시의 개발을 통해 주변의 개발압력을 수용코자 추진하게 되었다.
      8.31 부동산 대책과 관련하여 수도권 북부지역의 주거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체해 주택가격의 안정을 도모하고, 양주신도시의 계획적 개발을 통해 난개발 방지하고자 한다.
  • 지역현황
    • 동 지구는 서울중심부로 부터 30Km, 서울시계로부터 10Km, 의정부와 동두천의 중간지점, 동측으로 천보산맥에 둘러싸인 지역으로서 토지이용현황은 대지 1.0㎢(0.9%), 농지 3.8㎢(33.6%), 임야 2.6㎢(22.4%), 기타 4.0㎢(35.0%)로 구성되어 있다.
      경원선 복선전철과 국도3호선 우회도로 등 광역교통망이 확충되고 있으며 서울-의정부-동두천을 포함하는 경원선 생활권의 중심에 입지하여 향후 경제, 사회, 문화, 행정, 교육활동 및 각종 서비스의 거점기능을 담당할 지역이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양주시 옥정동외 10개동, 11.2㎢
    • 주택ㆍ인구 : 주택 59.0천호, 인구 163천인
    • 추정사업비 : 7.1조원
    • 사업시행자 : LH(한국토지주택공사)
    • 사업기간 : 2007년~2018년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11,186
    (100%)
    4,178
    (37.3%)
    314
    (2.8%)
    1,930
    (17.3%)
    3,252
    (29.1%)
    1,512
    (13.5%)
  • 도로 및 공간구조
    • 지구내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중앙도로와 옥정*회천을 순환하는 도로계획 및 신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완벽한 보행 및 자전거 연결체계 구축
      다핵분산형 도시구조로 전환하고, 고밀주거지는 주민의 이용도가 높은 상업용지나 역세권과 가까운 지역에 배치하고, 중ㆍ저밀 주거지는 고밀주거지의 배후지,평지 등에 배치할 계획이다.
  • 공원 ㆍ 녹지
    • 양호한 수림 등 자연식생지의 보전을 통하여 천보산맥과 내부의 양호한 수림대를 사업지구내 녹치축으로 활용하는 Green-Netwark를 조성하여 여유로운 전원도시 이미지를 창출하였고 옥정, 회천 및 덕정지구가 인접하는 중앙구역에 중앙공원을 계획하였다.
      단지내외에 흐르는 청담천과 회암천을 원형 보존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고, 커뮤니티회랑과 연계하여 주민의 여가, 휴식공간으로 활용하는 Blue-Network를 조성할 계획이다.
  • 주택
    • 자연임상 등 주변환경과 조화되도록 주택단지를 조성하고 중저밀도의 환경친화적인 미래형 전원도시로 건설하여 도시적 편의성과 쾌적성을 조화시킨 도시를 계획하였으며, 소득ㆍ연령이 상이한 계층들이 더불어 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적 혼합(Social Mix)주거지를 형성하였다.
  • 도시간 교통망
    • 현재 지구서측 인근으로 경원선복선전철 및 국도3호선이 지나고 있고, 국도3호선(평화로) 우회도로가 단지를 남북으로 통과하여 개설중에 있으며 향후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연결되는 민자고속도로가 동두천 까지 건설되어 완벽한 교통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경원선 복선전철과 신도시를 연결하는 교통대책으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신교통 수단으로 BRT(Bus Rapid Transit)등을 도입함으로써 대중교통시범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 도시간 교통망
    • 현재 지구서측 인근으로 경원선복선전철 및 국도3호선이 지나고 있고, 국도3호선(평화로) 우회도로가 단지를 남북으로 통과하여 개설중에 있으며 향후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연결되는 민자고속도로가 동두천 까지 건설되어 완벽한 교통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경원선 복선전철과 신도시를 연결하는 교통대책으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신교통 수단으로 BRT(Bus Rapid Transit)등을 도입함으로써 대중교통시범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 역사 및 지역문화유산을 이용하여 도시정체성(Identity) 확립
    • 지구내외 자연환경을 고려하여 주민의 정신,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줄 지속가능성 및 발전을 고려하는새로운 개념인 Wellness City로 개발하기 위해 최첨단 생태환경도시 형성과 당해 지역특성 및 역사ㆍ문화에 어울리는 독창적 도시경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경관기본계획과 경관상세계획을 수립하였다.

위례

  • 개발의 필요성
    • 서민주거안정과 부동산 투기억제을 위해 발표된 정부의 8.31 부동산대책 중 공급확대방안의 핵심사업으로 강남지역의 주택부족, 특히 중대형 주택부족으로 인한 주택시장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서울시 강남지역과 근거리에 위례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 지역현황
    • 서울시 동남권의 새로운 중심지역으로 성장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는 위례신도시는 개발대상지의 대부분이 평지 및 완만한 구릉지로 현재 군 골프장과 군 시설이 다수 입지하고 있다. 지구내 동서방향으로 장지천과 창곡천이 흐르고 남한산성도립공원(청량산)이 지구 동측에 입지하는 등 양호한 자연환경을 지니고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송파대로(국도3호선), 지하철 8호선, 분당선, 지하철 5호선 등이 인접하고 있어 서울 강남과 주요 도시간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교통의 요충지로서 강남대체 주거수요를 위한 주거단지 조성에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서울시 송파구 거여ㆍ장지동, 경기도 성남시 창곡ㆍ복정동, 하남시 학암ㆍ감이동 일원
    • 면적 : 6.8㎢
    • 주택ㆍ인구 : 주택 44.8천호, 인구 110천인
    • 추정사업비 : 11.1조원
    • 사업시행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SH(서울특별시 에스에이치공사) 
    • 사업기간 : 2008년 ~ 2017년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6,773
    (100%)
    2,482
    (36.7%)
    551
    (8.1%)
    1,120
    (16.5%)
    1,779
    (26.3%)
    841
    (12.4%)
  • 도로 및 공간구조
    • 도로 및 공간구조계획의 기본방향은 기존 주변 전철 역세권과 주거공간을 연계하는 신교통시스템, 녹도로 구성된 보행 네트워크 등을 계획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노약자 및 장애인을 위해 교차로, 보행자도로, 환승체계 등의 안전성 및 이용의 편의성을 확보하는 등 보행중심의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생활편익서비스 기능을 담당하는 상업기능 및 업무기능은 대중교통 역사 및 환승시설 주변에 배치하고, 커뮤니티 기능 강화를 위해 공원.녹지 네트워크와 역사, 학교, 문화센타 등을 연계 또는 복합 활용하는 커뮤니티 회랑(Community Corridor)개념의 토지이용을 계획할 예정이다.
  • 공원 ㆍ 녹지
    • ‘선환경 후개발’의 개념을 도입하여 남한산성 도립공원(청량산)에 연접한 지리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연과 어우러진 환경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지구북측에 대규모 공원과 지구내 2개 소하천을 중심으로 청량산 수림대와 연계되는 지구내 녹지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보행체계와 통합하여 보행자 중심의 걷고 싶은 가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 주택
    • 위례신도시에는 약 4만4천세대의 양질의 주택을 강남지역에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주택시장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급세대수의 42%를 중대형아파트로 배정하여 강남 수요를 흡수하는 동시에,임대주택을 32% 계획하여 서민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 도시간 교통망
    • 기존 교통계획 및 동남권 유통단지 등 인근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동서.남북의 교통체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송파IC 개선과 상습 정체지역인 복정사거리의 종합개선방안 수립, 지구내 교통과 통과교통이 분리될 수 있도록 입체교통시설 등을 계획할 예정이며, 도로교통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위례신도시와 강남(신사)을 연결하는 철도교통을 계획하고 서울 도심과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간(5호선 및 8호선) 연계를 위해 신교통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고덕 국제화

  • 개발의 필요성
    • 고덕 국제화계획지구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추진에 따른 수도권 남부 공간구조의 발전적 개편과, 평택항을 중심으로 한 서해안시대 대중국 전진기지의 교두보 확보를 위해 수도권 남부지역의 거점으로서 개발이 추진되게 되었다.
      또한 미군기지 재배치 및 이전계획에 따라 평택지역의 발전을 촉진하고 외국인과 공존ㆍ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도시모델로서 신도시 개발이 검토되었으며, 8.31 부동산 대책과 관련하여 수도권 남부지역의 안정적인 택지공급에 기여하고, 아산만권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과 장래 평택항 활성화에 따른 개발압력의 효율적 수용으로 양호한 생활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개발이 추진되었다.
  • 지역현황
    • 고덕 국제화계획지구는 경기도 최남단 지역으로 서울 55km, 대전 94km에 위치하며, 수도권정비계획상 성장관리지역에 해당한다.
      대상지구는 서측으로는 평택항과 경부고속철도, 동측으로는 경부고속국도, 경부선이 위치하며, 동서방향으로는 평택~음성간 고속도로가 위치해 수도권 남부의 교통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대상지구를 통과하는 국도38호선, 지방도302호선, 국도1호선 및 국도45호선이 지역간 연결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사업지구의 토지이용현황은 임야 3.9㎢(28.6%), 답 3.5㎢(26.2%), 전 2.0㎢a(14.9%), 대지 0.8㎢(5,8%), 기타 3.3㎢(19.5%)로서 대부분이 농경지와 임야로 이용되고 있다.
      서정리천이 대상지구 중앙부를 관통하고 있어 양호한 수경관축을 이루고 있으며, 비교적 평탄한 지형을 이루고 있어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에 적합한 지세를 형성하고 있다.
      사업지구 내에는 약 142개의 공장 등이 산재해있고, 4개의 군부대가 위치하고 있으며 대상지 북측으로 오산공항이 위치 하고 있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경기도 평택시 서정동 고덕면 일원, 13.4㎢
    • 주택ㆍ인구 : 주택 56.7천호, 인구 141천인
    • 추정사업비 : 8.2조원
    • 사업시행자 : 경기도, LH(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평택도시공사
    • 사업기간 : 2008년~2020년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13,419
    (100%)
    3,907
    (29.1%)
    569
    (4.2%)
    2,406
    (17.9%)
    3,434
    (25.6%)
    3,103
    (23.2%)
  • 도로 및 공간구조
    • 고덕 국제화계획지구라는 대상지구의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평택항 등 주요 거점지역 및 주요 광역교통체계와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시 축을 형성하였다. 내부 간선가로망은 지역간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통과교통은 배제하는 안전하고 쾌적한 가로망으로 계획된다.
      또한 대중교통중심의 도로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BRT 등 첨단대중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환승센터 및 도시순환버스체계와 연계하며, 주민의 일상생활편의 및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보행녹도 및 자전거 네트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리고 대규모 국제업무단지와 행정타운을 조성하여 도시의 중심성을 강화하고 광역생활중심기능이 배치되도록 계획하였으며, 도시 자족성 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첨단지식연구단지 및 물류. 유통 중심지를 조성하였다.
      또한, 대상지 중심지역은 철새서식지인 함박산을 보전하여 중앙공원으로 조성되며, 공원 주변에는 국제교류특구가 조성되어 국제화계획지구로서의 상징성이 부여된다. 대중교통 접근성이 양호한 역세권과 간선가로변에 고밀의 공동주택단지를 배치하며, 지구 외곽부에는 녹지축과 연계하여 저밀의 단독주택을 배치함으로써 주거환경의 쾌적성을 도모하였다.
  • 공원 ㆍ 녹지
    • 대상지구 내 양호한 수림 등 환경적으로 보전해야 할 필요성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녹지축을 설정하고, 자연식생지 보전을 통하여 Green-Network를 조성하였다. 즉, 대상지구 중앙부의 백로 서식지인 함박산을 중앙핵심녹지로 구상하고, 중앙의 구릉지를 중심으로 주녹지축을 배치하여 대상지 밖의 녹지공간과 연결되도록 계획하였으며, 대상지 전체를 연계 하는 녹지띠를 두어 지구 내 모든 곳에 연결될 수 있도록 그린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이를 통해 생태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정리천 등 대상지구 내 하천은 물순환형 친수, 수변 녹지공간으로 조성하여 생물서식공간을 보호하고 지역주민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주거단지 내 어메니티 요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함박산을 중심으로 조성되는 중앙공원은 국제업무 및 행정중심지는 물론 주거지역에서도 접근이 용이한 특성을 살려 상업ㆍ 문화기능과 주거기능을 연결하는 활력있는 도시공간으로 조성하며, 국제교류특구와 연계된 공공ㆍ문화시설을 배치 하여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도록 계획하였다.
  • 주택
    • 고덕 국제화계획지구에는 약 5만7천세대의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며, 전체 주택건설용지의 26.2%는 단독주택용지,  0.6%는 도시형생활주택, 73.2%는 공동주택용지로 계획하였다.
      대상지구는 환경친화적인 저밀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체적인 밀도를 단독주택의 비율을 타 도시에 비해 높게 계획하였으며, 수요자 특성에 맞는 다양한 주택유형의 도입을 통해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중심상업축에 주상복합용도를 배치함으로써 도시의 시각적 중심성을 강화하고, 간선가로변에는 고밀의 공동주택단지, 지구 외국부에는 저밀의 단독주택 및 연립주택을 배치하여 도심으로부터 외곽까지 고층-중층-저층의 스카이라인이 형성되도록 계획하였다. 공동주택용지의 약 17.1%는 저소득층 및 중장기 체류 외국인을 위한 임대주택용지로 계획하되, 다양한 소득계층이 함께 거주하도록 분양단지와 혼합배치를 유도하고, 공공시설의 배치를 통해 임대주택단지의 이미지가 제고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도시간 교통망
    • 계획지구의 개발로 인한 발생교통량은 평택~음성간 고속도로와 사업지구를 연결하는 IC를 신설하여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광역접근 도로체계를 구축하고, 오산IC와 연결되는 국도1호선 대체 우회도로 등 지역간 간선도로를 신설하여 서울, 수도권 남부지역의 접근체계를 개선하고, 사업지구 남측에 국도 38, 45호선과 연결되는 도로망을 계획하여 평택항, 평택 구도심, 안성 등 사업지구 주변의 주요지점을 연결할 것이다.
      또한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하기 휘해 기존 서정리역 주변에 환승센터를 조성하고,첨단대중교통시스템인 BRT(Bus Rapid Transit)시스템을 도입하여 도시내부 순환버스체계와 연계 운영할 계획이다.

인천 검단

  • 개발의 필요성
    • 인천 검단신도시는 수도권의 균형개발을 도모하고 인천-김포-고양-서울을 연결하는 서북부지역의 거점도시로써 지속형 도시공간 조성이 필요한 지역이다. 또한, 청라지구, 김포신도시 등 주변 개발압력에 따른 난개발방지를 위해 계획적 개발이 요구되는 지역으로 8.31 부동산 대책에 따른 수도의 주택난 해소 및 환경친화적 주택수급을 위해 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 지역현황
    • 인천 검단신도시는 서울도심에서 20Km, 일산신도시에서 10km, 인천국제공항에서 20km지점에 위치하고 국도 48호선, 인천공항고속도로, 수도권외곽순환도로와 인접하여 서울, 인천, 김포를 잇는 삼각축상의 중심에 위치한 광역교통의 요충지이다. 개발대상지는 영세공장들이 산발적으로 입지하고 주변에 토지구획정리사업 등 개발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업지구는 북고 남저형의 완만한 구릉지로 형성되어있으며, 가현산, 할매산 등 양호한 경관의 녹지축이 형성되어 있다.
  • 사업개요
    • 위치ㆍ면적 : 인천시 서구 원당·마전·당하·불로동 일원 11.1㎢
    • 주택ㆍ인구 : 주택 74.7천호, 인구 184천인
    • 추정사업비 : 8.4조원
    • 사업시행자 : 인천광역시, 인천도시개발공사, LH(한국토지주택공사)
    • 사업기간 : 2009 ~ 2023년
  •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
    총계(천㎡) 주택 상업ㆍ업무 도로 공원ㆍ녹지 기타
    11,181
    (100%)
    4,153
    (37.1%)
    609
    (5.5%)
    1,651
    (14.8%)
    3,281
    (29.3%)
    1,487
    (13.3%)
  • 도로 및 공간구조
    • 검단신도시는 New Urbanism에 입각한 '친환경 대중교통중심도시' 건설을 위해 기존의 자동차 위주의 도시공간구조에서 탈피하여 도시철도 환승역 및 도보권을 중심으로 상업·업무·주거 복합의 거점기능이 배치되고, 그와 연계되는 보행자·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갖춘 도시공간구조를 지닌다.
      도로망은 인천광역시 및 서구의 지역간 연계 및 도시간선망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국지도98호선과, 제2외곽순환도로 등의 광역간선도로망 계획을 토대로 광역간선도로에 양호한 접근성을 가짐과 동시에 통과교통과 내부교통이 분리되도록 계획하였다. 
      내부교통체계는 주변 토지구획정리 사업지구의 골격 가로망 체계를 수용하고, 간선도로 및 순환형 보조간선도로 등 도로의 기능 및 성격에 따라 위계별 도로망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보행자 전용도로·자전거도로 등의 이용편리성과 환경 쾌적성이 보장된 에너지절감형 스마트녹색교통체계를 구축하도록 계획하였다.
  • 공원 ㆍ 녹지
    • 광역녹지축(가현산~계양산)을 중심으로 단지내 기존 및 신설되는 공원·녹지를 연결한 녹지시스템 구축으로 도시계획 및 공간구상개념과 부합되는 공원녹지체계 수립하였다. 광역녹지축상의 녹지대를 보존형 공원으로 계획하고, 지구내 순환녹지 및 연결되는 내부 녹지축 상에 환경요소 등을 고려하여 생활권별로 공원계획을 수립하였다.
      주변지역과 검단신도시의 녹지공간이 서로 연결되는 공원·녹지체계가 조성되도록 배치하여 도시민이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으며, 도시민의 형태예측을 통한 공원 및 녹지기능 분배로 적극적인 활용 공간을 조성하여 도시생태성 확보 및 생태연계축 형성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구하였다. 그 외 도시열섬현상 방지를 위한 소하천 및 실개천을 조성할 예정이다.
  • 주택
    • 검단신도시에는 총 74,736세대의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며, 전체 주택건설용지의 9.7%는 단독주택용지, 87.7%는 공동주택용지, 2.6%는 주상복합용지로 계획하였다. 
       
  • 도시간 교통망
    • 서울 방면으로 원할한 접근을 위해 대곡동~국도39호선간 도로(10.2km, 6차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며, 서울시내 간선 도로의 지·정체 완화를 위해 강변북로 확장사업(성산대교~반포대교, 11.9km, 8 → 12차로)과 월드컵대교 신설사업(2.0km, 6차로)에 대하여 사업시행자가 비용 일부를 부담할 계획이다.
      인천방면으로의 원활한 중·장거리 통행을 위해 원당~장수간 민자도로(20.7km) 건설을 위한 용지비를 부담하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한 접속도로(1.33km)를 신설할 예정이다.
      또한, 검단, 양촌 등 배후산업단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신도시내 드림파크로(쓰레기 수송도로)의 외부 이전 등 총 6개 노선(14.6km)을 건설하여 주변 도로망을 체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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