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ㄱ)

1. 간극물질 (Interstitial material, 간극상, Interstitial phase)
시멘트 클링커(Clinker)를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알라이트(Alite, C3S)나 벨라이트(Belite, C2S) 사이에 있는 물질을 볼수 있는데, 이것을 간극물질이라 한다. 간극물질은 알루미네이트상(Aluminate phase, C3A) 및 페라이트상(Ferrite phase, C4AF)을 주체로한 물질이다.

2. 갇힌공기(Entrapped air)
혼화제를 쓰지 않아도 콘크리트 속에 자연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공기를 말한다.

3. 감수제 (Water reducing agent)
혼화제의 일종으로, 시멘트의 분말을 분산시켜서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를 얻기에 필요한 단위수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 재료로 감수제에는 표준형 감수제, 촉진제를 첨가시킨 촉진형 감수제나 지연형 감수제 및 고성능 감수제가 있으며, 감수제에 AE제를 첨가한 AE감수제 등이 있다.

 4. 강열감량 (Ignition Loss, Loss on ignition)
시료 1g을 부피 20~25ml의 백금 도가니에 넣어 뚜껑을 덮고 900~1,000 ℃로 항량(恒量)이 될 때까지 가열하였을 때의 감량을 시료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양이며, 시멘트가 공기중의 수분과 이산화탄소와 결합된 양을 표시하는 것으로 장기 보존된 것일수록 강열감량은 커지게 된다.

5. 거푸집 (Form, Mould, Formwork)
부어넣은 콘크리트가 소정의 형상, 치수를 유지하며 콘크리트가 적당한 강도에 도달하기까지 지지하는 가설구조물의 총칭

6. 건조수축 (Drying shrinkage)
시멘트 경화체를 건조시키면 주로 모세관수의 증발과 함께 수축한다. 따라서 물시멘트비가 큰 만큼 큰 수축을 보인다. 시멘트 페이스트 보다는 모르타르가, 모르타르 보다는 콘크리트가 건조수축이 적다. 왜냐하면 시멘트와 혼합된 골재가 건조수축의 완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7. 경량골재 콘크리트 (Light-weight aggregate concrete)
팽창성 혈암, 팽창성 점토, 플라이애시 등을 주원료로 하여 인공적으로 소성하여 만든 구조용 인공경량골재를 써서 만든 콘크리트를 말하며 간단히 경량콘크리트라고도 한다.

8. 골재 (Aggregate)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를 만들기 위하여 시멘트 및 물과 혼합하는 모래, 부순모래, 자갈, 부순자갈, 부순돌, 바다모래, 고로슬래그 잔골재, 고로슬래그 굵은골재, 기타 이와 비슷한 재료

9. 골재의 공극률 (Void ratio of aggregate)
일정 용기에 채운 골재 사이의 전체 빈틈 용적의 그 용기 용적에 대한 백분율 ※ 공극률(%) = {[골재의 비중 × 물의 밀도(998kg/㎥) - 골재의 단위 용적중량(kg/㎥)] / [골재의 비중 × 물의밀도(998kg/㎥)]} × 100

10.골재의 단위용적중량 (Bulk density of aggregate, Weight of unit volume of aggregate)
일정단위의 용적(1㎥)에 골재를 채웠을 경우의 골재의 중량 : kg/㎥, ton /㎥

11.골재의 실적률 (Percentage of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공극률을 제외한 용적의 그 용기 용적에 대한 백분율 ※ 실적률(%) = 100 - 공극률(%)

12.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of aggregate)
표면건조포화상태의 보통골재에 포함되어 있는 전수량과 절건상태의 골재중량에 대한 백분율이다. 그리고 함수율은 골재의 표면 및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의 전중량과 절건상태의 골재 중량에 대한 백분율이다.

13. 골재의 조립률 (FM, Fineness Modulus)
골재 입도의 변동이나 입도를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한 방법으로서 80, 40, 20, 10, 5, 2.5, 1.2, 0.6, 0.3, 0.15mm의 10개의 체를 1조로하여 체가름 시험을 한 후 각체에 남아있는 시료의 전체량에 대한 중량백분율의 합계를 100으로 나눈 값

14. 골재의 비중 (Specific gravity of aggregate)
골재의 비중이란 골재입자의 비중을 의미하며, 같은 단위로 계산한 골재입자의 중량을 같은 체적의 물의 중량으로 나눈 값이다. 수치적으로는 g/㎖, kg/ℓ, t/㎥으로 나타내어지는 밀도와 같은 값이다. 골재의 비중에는 절건비중과 표건비중이 있으며, 표건비중은 표면건조포화상태에 있는 골재알의 비중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골재의 비중은 표건비중을 말한다.

15. 골재의 표면수량 (Surface moisture of aggregate)
골재알의 표면에 붙어 있는 수량을 말하며, 골재가 가지고 있는 물의 전량에서 골재알 속에 흡수되어 있는 수량을 뺀 나머지 수량

16. 골재의 함수율 (Water content of aggregate)
골재의 표면 및 내부에 있는 물의 전 중량의 절대건조상태의 골재중량에 대한 백분율

17. 굵은골재 (조골재, Coarse aggregate)
 5mm 체(호칭치수)에서 중량비로 85% 이상 남는 골재, 또는 5mm체에 다 남는 골재

18. 굵은골재의 최대치수 (Maximum size of coarse aggregate)
중량비로 90% 이상을 통과시키는 체 중에서 최소치수의 체눈의 호칭치수로 나타낸 굵은 골재의 치수( 통상 25mm, 40mm골재로 표현되는 것은 최대치수를 의미한다)

19.규산율(SM = Silica Modulus)
산기성분의 양적인 관계를 표현하는 것으로서 규산율을 사용하고 있으며, 규산율은 클링커를 소성하는 rotary kiln 내의 혼합물 거동과 클링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수치이다. 규산율이 높아지면 원료혼합물의 소성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소성에 고온의 열이 필요하게 되고 동시에 연료소비가 증가하게 된다. 또한 킬른의 내화물을 침식시키고 소성되는 시멘트는 C2S가 많기 때문에 강도발현이 늦어진다.
화학식  SM = 


(ㄴ)

1. 내구성(Durability)
콘크리트가 설계조건 하에서 시간경과에 따른 열화(劣化)가 적고, 소요의 사용 기간 중 요구되는 성능의 수준을 지속시킬 수 있는 성질

 

(ㄷ)

1. 단위량 (Quantity of material per unit volume of concrete)
콘크리트 1㎥를 만들 때 쓰이는 각 재료의 양으로 단위시멘트량(C), 단위수량(W), 단위골재량, 단위잔골재량(S), 단위굵은골재량(G), 단위AE제량 등과 같이 사용된다.

2. 드라이몰탈( Dry Ready Mixed Mortar) )
건설현장에서 번거로운 수작업을 거쳐야만 하는 재래식 시공을 공장에서 시멘트, 건조모래, 혼화재 및 특성개선제등을 용도에 맞게 제조된 것으로 시공현장에서 물만 부어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제품의 용도는 미장용, 조적용, 바닥용, 뿜칠미장용이 있다.

 

(ㄹ)

1. 레미콘(Ready mixed concrete)
콘크리트 제조설비를 갖춘 공장에서 시멘트, 골재, 물 등을 믹서로 혼합하여 굳지 않은 상태로 구입자에게 운반차로 배달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콘크리트를 말한다.

2. 레이턴스(Laitance)
블리딩으로 인하여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표면에 떠올라서 가라앉은 물질로서 시멘트나 골재 중의 미립자로 되어 있다. 이는 콘크리트 타설 후, 표면에서 생기는 얇은 껍질과 같은 또는 분과 같은 미세한 물질이다.

 

(ㅁ)

1. 매스콘크리트(Mass concrete)
부재 또는 구조물의 치수가 커서 시멘트의 수화열로 인한 온도의 상승 및 하강에 따른 콘크리트의 과도한 팽창과 수축을 고려하여 시공해야 하는 콘크리트

2. 메이슨리 시멘트 (Masonry cement)
포틀랜드 클링커에 석회석, 돌로마이트, 소석회, 미분슬래그, 석고, 공기연행제등의 혼합재료를 섞어서 만든 시멘트가 메이슨리 시멘트이다. 이는 주로 벽돌이나 시멘트 블록 또는 석재 등을 쌓을 때 접합용으로 사용된다.

3. 모르타르(Mortar)
시멘트, 잔골재, 물 및 필요에 따라 첨가하는 혼화재료를 구성재료로 하여, 이들을 비벼서 만든 것

4. 물-결합재비 (Water binder ratio)
콘크리트에 있어서 플라이애시, 슬래그 미분말 또는 기타의 혼화재를 사용하여 비빈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에서 골재가 표면건조포화상태에 있다고 보았을 때 풀(paste) 속에 있는 물과 시멘트 및 플라이애시, 기타 혼화재와의 중량비( 기호 : W/B)

5. 물-시멘트비 (Water cement ratio)
콘크리트 또는 모르타르에서 골재가 표면건조포화상태에 있다고 보았을 때 시멘트풀 속에 있는 물과 시멘트의 중량비( 기호 : W/C)

(ㅂ)

1. 배합강도 (Required average strength, Proportioning strength)
콘크리트의 배합을 정하는 경우에 목표로 하는 압축강도로 호칭강도를 보증하기 위하여 표준편차를 감안하여 안전율을 부여한 압축강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재령 28일의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한다

2. 백화(Efflorescence)
시멘트중의 가용성분이 수분과 더불어 콘크리트 표면으로 이동하여 석출하는 것을 백화라 한다. 일반적으로 시공 5~6일 후부터 표면에 생겨, 여기저기 석출하면 구조물의 미관을 해치게 되며, 제거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3. 벨라이트(Belite, C2S)
시멘트 원료를 소성하여 생성된 광물로서 규산이칼슘(Ca2SiO4, 2CaO.SiO2, C2S) 에 가까운 조성이며, 미량의 마그네슘, 나트륨, 철 등이 고용되어 있다. 보통 포틀랜드시멘트 중에는 약 25%정도의 벨라이트가 포함되어 있다.

4. 보온양생 (Insulated curing)
동절기 공사시의 양생방법이며, 단열성이 높은 재료 등으로 콘크리트 표면을 덮어 열의 방출을 적극 억제하여, 시멘트의 수화열을 이용해서 필요한 온도를 유지시키는 양생

5. 분말도(Blaine)
시멘트(0.3~90㎛ 정도의 입자로 구성되어 있음)를 블레인 공기 투과 장치를 사용하여 비표면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이때 단위는 ㎠/g 으로 표시한다. 시멘트는 분체로서 분체특성이 수화과정과 경화체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시멘트의 분체특성을 표시하는 것으로서는 "비표면적"과 "입도분포"가 있지만, 간단히 Blaine법에 의해 비표면적을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6. 블리딩(Bleeding)
굳지 않은 콘크리트나 모르터에서 물이 상승하는 현상

7. 비중 (Specific gravity)

어떤 물질의 질량과, 이것과 같은 부피를 가진 표준물질의 질량과의 비이며, 표준물질 로서는 고체 및 액체의 경우에는 보통 1atm, 4℃의 물을 취하고, 기체의 경우에는 0℃, 1atm하에서의 공기를 취한다. 비중은 온도 및 압력(기체의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 무차원수(無次元數)인데, 고체,액체에 대해서는 그 값이 소수점 이하 5자리까지 밀도와 일치한다. 대부분 비중과 밀도는 그 값이 같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ㅅ)

1. 석회포화도( LSF = Lime Saturation Factor)
석회포화도는 포틀랜드 시멘트 클링커 중에 실질적으로 어떤 화합물이 생성되었는가를 알 수 있는 것을 나타내는 비율이다. 석회포화도가 1.0에 접근하는 원료혼합물을 소성하면 SiO2는 대부분 C3S로 되기 때문에, 조강 클링커가 얻어지게 된다. 그러나 석회포화도가 높은 원료 혼합물을 소성하기 위해서는 고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성 과정이 보다 늦어지게 되고 소성되지 않은 CaO가 많이 포함된 클링커로 되기 때문에 좋지 않게 된다. 또한 석회포화도가 낮아지게됨에 따라 C2S가 많아져 장기 강도형의 시멘트가 얻어지게 된다.

2. 설계기준강도 (Specified concrete strength)
구조물 설계시 기준이 되는 강도로서 구조계산시 허용응력도와 안전율을 고려하여 정한강도로서 일반적으로 재령 28일의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한다.

3. 숏크리트(Shotcrete)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호스 속으로 운반한 콘크리트, 모르타르 재료를 급결재와 혼합하여 시공면에 뿜어서 만든 콘크리트 또는 모르터

4. 수경률( HM= Hydraulic Modulus)
클링커의 주요 4성분에서 CaO는 염기 성분, SiO2, Al2O3, Fe2O3는 산기 성분이다. 클링커의 소성반응은 이와 같은 산기와 염기성분이 고온에서 염을 형성하는 반응으로서, 수경률은 이와 같은 염기와 산기의 양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5. 수밀 콘크리트 (Water-tight concrete)
특히 수밀성이 큰 콘크리트 또는 투수성이 작은 콘크리트

6. 수중불분리성 콘크리트 (Anti-washout underwater concrete)
수중불분리성 혼화제를 혼합함에 따라 수중에서 재료분리 저항성을 높여, 수중 타설이 가능하도록 한 콘크리트

7. 수화반응 (Hydration reaction)
시멘트중의 화합물이 물과 반응하여 "새로운 화합물(수화생성물)" 을 만드는 반응을 "수화반응이라고 부른다
 

8. 수화열 (Heat of hydration)
일반적으로 화학반응이 일어날 때는, 발열 혹은 흡열을 동반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시멘트가 물과 반응하여 수화반응을하여 수화물을 만드는 화학반응의 경우는 "발열반응" 이다. 이때 발생하는 열을 "시멘트의 수화열" 이라고 부르고 있다.
 

9. 슬러지 고형분율
콘크리트 배합에서 단위 시멘트량에 대한 슬러지 고형분의 무게 비율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

10. 슬래그 미분말( Ground granulated blast ? furnace slag for use in concrete)
제철작업에서 발생하는 부산물로서 용융상태의 고온 슬래그를 물, 공기 등으로 급랭한 슬래그를 분말도 3000~5000㎠/g 로 분쇄한 것을 말한다. 콘크리트에는 계절에 따라 결합재량의 10% ~30%까지 혼합하며, 슬래그 시멘트에는 40% ~ 50%를 혼합 사용한다.

11. 슬래그 시멘트 (Blast-furnace slag cement)
포틀랜드 시멘트에 슬래그미분말을 일정비율로 혼합한 혼합시멘트이며, 혼합방법으로는 시멘트 클링커와 고로 수쇄슬래그를 적당량의 석고와 함께 시멘트 밀에서 분쇄하는 혼합분쇄 방식과 각각 분쇄 후 일정비율로 혼합하여 만드는 분리분쇄 방식이 있다.

12. 시그마1000 (Σ 1000)
초고강도 콘크리트 제품용 혼화재로서 시멘트량의 7~13%를 첨가하여 고온고압의 오토클레이브 양생을 하지 않고 상압증기 양생만으로도 재령 1일에서 압축강도 750kgf/㎠ 이상의 초고강도 콘크리트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증기양생 전용 고강도 혼화재.

13. 시방배합 (Specified mix)
시방서 또는 책임감리원이 지시한 배합, 이 때 골재는 표면건조포화상태에 있고, 잔골재는 5mm체를 다 통과하고, 굵은골재는 5mm체에 다 남는 것으로 한다.


(o)

1. 알라이트 (Alite, C3S)
시멘트 원료를 1,260 ~ 1,450℃의 고온에서 소성하여 생성된 광물로서 규산삼칼슘(CaSiO5, 3CaO.SiO2, C3S) 에 가까운 조성이며, 미량의 나트륨, 마그네슘, 철 등을 고용하고 있다.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중에는 약 50%의 알라이트가 포함되어 있고, 3~28일의 강도발현을 한다.

2. 알루미나 시멘트 ( Alumina cement )
석회석, 보크사이트를 적당한 비율로 배합하여 고온에서 가열, 반응시켜 클링커를 만들고 이것을 4000~5000㎠/g 정도의 분말도로 분쇄한 것으로 내황산염 시멘트, 슬래그 시멘트 보다 더 우수한 화학저항성을 지니고 있으며, 포틀랜드 시멘트에 비하여 강도 발현이 극도로 신속하여 물과 혼합 후 6~12시간에 포틀랜드시멘트의 28일 강도와 비슷한 강도에 도달한다.

3. 알루미네이트상 (Aluminate phase, C3A)
알루미네이트상은 알루민산삼칼슘(Ca3Al2O6, 3CaO.Al2O3, C3A)이 주성분이며, 소량의 실리카,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을 함유하고 있다. 알루미네이트상은 물과 빠른 반응으로 급결을 일으키므로 보통포틀랜드시멘트에서는 응결조절제로 석고를 첨가하여 응결을 조절한다. 댐 등의 매스콘크리트에서는 수화열을 억제해야 하기 때문에 알루미네이트 상이 적은 중용열시멘트를 사용하여야 하며, 또한, 황산염과 반응하여 팽창파괴를 일으키기 때문에 황산염의 영향을 받는 구조물에서도 알루미네이트상이 적은 내황산염시멘트를 사용해야 한다.

4. 양생 (Curing)
콘크리트 타설 후 시멘트 수화반응에 의해, 응결경화 과정에 있어서 소정의 물성을 발현하기 까지 유해한 외적영향에서 콘크리트를 보호하는 것을 양생이라고 한다. 양생의 기본조건으로서는 적당한 온도를 확보하고, 충분한 습분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충격과 과대한 하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보호해야 하며, 또한, 바람, 비, 눈, 일광 등의 기상작용에 대해 콘크리트 노출면을 보호하는 것이다.

5. AE제(Air entraining agent)
혼화제의 일종으로, 미소하고 독립된 수없이 많은 기포를 발생시켜 이를 콘크리트 중에 고르게 분포시키기 위하여 쓰이는 재료

6. 오토클래이브 양생(Autoclave curing)
콘크리트의 경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고온고압 증기솥 중에서 실시하는 양생

7. 워커빌리티(Workability)
반죽질기 여하에 따르는 작업의 난이의 정도 및 재료 분리에 저항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

8. 위응결 (False set)
포틀랜드 시멘트가 수화초기에 마치 응결된 것과 같은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것은 겉보기 응결의 의미로 위응결이라 불린다, 위응결의 원인으로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가운데 영향이 큰 요인으로는 시멘트 제조시 마무리 분쇄 밀 중에서 석고의 탈수, 저장 중 시멘트의 풍화 등이 있다.

9. 응결과 경화 (Setting, Hardening)
물과 반죽하자마자 두시간 전후에서 시작하여 네시간 정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유동성을 잃고, 작은 힘으로는 변형되지 않는 현상을 “응결” 이라고 한다. 응결은 굳어지더라도 그다지 강도를 가지지는 않으나, 얼마 안 있어 천천히 경화하면서 강도를 갖게 된다. 이와 같은 단계를 경화라고 한다.


(ㅈ)

1. 지연제 (Retarder)
혼화제의 일종으로 시멘트의 응결시간을 늦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재료

2. 주도(%) (Consistency)
시멘트 650g을 W/C비 24~27% 비율로 혼합한 페이스트를 비커 장치에서 로드를 풀고 30초 뒤에 10±1mm의 점까지 내려 갔을 때의 W/C비를 표준주도라 한다. 주도가 낮을수록 콘크리트화 되었을 경우 유리한 점이 많다.

3. 잔골재 (세골재, Fine aggregate)
10mm체를 전부 통과하고 5mm체를 중량비로 85%이상 통과하며 0.08mm체에 거의 다 남는 골재, 5mm체를 다 통과하고 0.08mm체에 다 남는 골재

4. 전 알칼리량 ( T.A = Total Alkali)
국내에서는 시멘트의 전 알칼리량에 대한 규정은 없으며 미국의 경우 0.6% 이하의 시멘트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알칼리량 = Na2O% + 0.658 × K2O%)

 

(ㅊ)

1. 철율(IM = Iron Modulus)
철율은 Al2O3와 Fe2O3의 양적인 관계를 표시하는 비율로서, 철율이 낮은 원료혼합물은 낮은 소성온도에도 클링커의 생성이 용이하게 된다. 철율이 낮을 때, 시멘트는 C3A가 작고, C4AF는 많기 때문에, 초기강도는 낮지만, 수화열이 작고 화학저항성이 크게 된다. 반대로 철율이 높은 원료혼합물은 소성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연료소비가 증가하게 되며, 단단한 경질의 클링커가 생성되어 시멘트 밀에서의 분쇄시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어 생산원가가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IM   =     

(ㅋ)

1. 콘크리트(concrete)
시멘트, 물, 잔골재, 굵은골재 및 필요에 따라 첨가하는 혼화재료를 구성재료로 하여 이들을 비벼서 만든 것.

2. 콜드조인트(cold joint)
계속하여 콘크리트를 타설 할 때 먼저 타설한 콘크리트와 나중에 타설한 콘크리트 사이에 완전히 일체화가 되지 않은 시공불량에 의한 이음

3. 크리프(Creep)
지속하중으로 인하여 콘크리트에 일어나는 소성변형

4. 클링커(Clinker)
석회석, 점토, 규석, 산화철의 원료들을 적당한 비율로 배합, 미분쇄하여 예열기를 거쳐 킬른으로 보내 약 1450℃의 고온에서 소성한 후, 냉각기로 급냉을 하여 제조된 것



(ㅍ)

1. 팽창재 (Expansive admixture)
시멘트 및 물과 함께 혼합하면 수화반응에 의하여 에트링자이트 또는 수산화칼슘 등을 생성하고 모르터 또는 콘크리트를 팽창시키는 작용을 하는 혼화재료

2. 페라이트상 (Ferrite phase, C4AF, Tetra-calcium fluoroaluminate)
페라이트상은 철알루민산4칼슘(Ca4Al2Fe2O10, 4CaO.Al2O3.Fe2O3, C4AF)이 주성분이며, 소량의 실리카,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을 함유하고 있다. 보통포틀랜드시멘트에는 약 10% 정도 포함되어 있으며, 화학저항성이 큰 화합물이다.

3. 포졸란 ( Pozzolan ) 시멘트
혼화제의 일종으로서 그 자체에는 수경성이 없으나 콘크리트 중의 물에 용해되어 있는 수산화칼슘과 상온에서 천천히 화합하여 물에 녹지 않는 화합물을 만들 수 있는 실리카질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미분말 상태의 재료

4. 포틀랜드 시멘트 (Portland cement)
킬른에서 소성되어 냉각시킨 클링커(주성분은 3CaO·SiO2, 3CaO·Al2O3, 2CaO·SiO2, 4CaO·Al2O3·Fe2O3의 4종)를 석고 3~5%와 함께 시멘트 분쇄기에서 미분쇄한 수경성 분말로 1~5종이 있다.( 1종 :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2종 : 중용열 포틀랜드 시멘트, 3종 :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 4종 : 저열 포틀랜드 시멘트, 5종 : 내황산염 포틀랜드 시멘트 )

5. 표준양생 (Standard curing)
20 ± 3℃로 유지하면서 수중 또는 습도 100%에 가까운 습윤상태에서 양생하는 것

6.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Pre-stressed concrete)
외력에 의하여 일어나는 응력을 소정의 한도까지 상쇄할 수 있도록 미리 인공적으로 그 응력의 분포와 크기를 정하여 내력을 준 콘크리트를 말하며, PS콘크리트 또는 PSC라고 약칭하기도 한다.

7.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Pre-cast concrete)
콘크리트가 굳은 후에 제자리에 옮겨 놓거나 또는 조립하는 콘크리트 부재를 말하며 PC 콘크리트라고 약칭하기도 한다.

8. 프리팩트 콘크리트(Prepacked concrete)
소요의 품질을 가지는 콘크리트를 얻을 수 있도록 특정 입도의 굵은골재를 거푸집에 먼저 채워 넣은 후 특정한 모르터를 주입하여 만든 콘크리트

9. 플라이애시(Fly ash)
플라이애시는 미분탄 연소의 화력 발전소에서 보일러의 연소 가스 중의 미분탄 회분을 집진기에서 포집한 것으로, 성질은 사용되는 탄의 종류와 연소로의 구조 등에 따라 다르지만 SiO2 45% 이상, 분말도 2400㎠/g 이상의 것이 콘크리트 혼합재 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플라이애시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단기강도는 낮지만 6개월 이상의 장기 강도는 보통시멘트 보다 높고, 수화물의 조직이 치밀하게 형성되므로 방수성, 화학적 저항성도 높으며, 수화열도 낮기 때문에 매스 콘크리트 공사용으로 자주 쓰인다.

10. 플라이애시 시멘트 (Fly ash cement)
포틀랜드 시멘트에 플라이애시를 일정비율로 혼합하여 만든 시멘트이다.

11. 피니셔빌리티(Finishability)
굵은골재의 최대치수, 잔골재율, 잔골재의 입도, 반죽질기 등에 따른 마무리하기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

12. PHC 파일( 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Pile)
프리텐션(Pretension) 방식에 의한 프리스트레스(Prestress)를 도입한 고강도 콘크리트 파일로서 강관파일에 비하여 부식성에 대한 저항성이 크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ㅎ)

1. 현장배합 (Field mix, Job mix)
시방배합을 현장조건에 맞도록 재료의 상태와 계량방법에 따라 수정한 배합

 2. 호칭강도 (=설계기준강도, Specified concrete strength, Normal strength)
KS F 4009(레디믹스트 콘크리트)에 있어 콘크리트의 강도구분을 나타내는 호칭으로서 호칭강도는 설계기준강도를 의미한다. 이는 수요자가 주문한 강도로서 검수기준이 되고, 레미콘 업자가 품질을 보증하는 강도이다.

 3. 혼화재 (Admixture)
시멘트, 골재, 물 이외의 재료로서 혼합할 때 사용량이 비교적 많아서 그 자체의 부피가 콘크리트의 배합 계산에 관계되는 것

 4. 혼화제 (Chemical admixture)
혼화재료 중 사용량이 비교적 적어서 그 자체의 부피가 콘크리트의 배합 계산에서 무시되는 것.

 5. 회수수 (슬러지수, Sludge water, Supernatant water)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공장에서 세척에 의해 발생하는 물로서, 운반차, 플랜트의 믹서, 호퍼 등에 부착된 콘크리트 및 흘러내린 콘크리트를 세척하여 얻어지는 물

 6. 활동계수(AI= Activity Index)
소성된 시멘트 클링커에 있어서 활동계수는 규산율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SiO2와 Al2O3와의 비율로 표시한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장공사 용어해설  (0) 2015.05.13
자재 인도 조건  (0) 2014.11.12
공사의 종류  (0) 2014.04.25
ROD 그라우팅의 개념 및 특성  (0) 2014.01.15
마이크로시멘트공법  (1) 2014.01.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