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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민이 추석 명절기간 고향길을 빠르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도권 주요 우회도로에 대한 교통상황을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분석 대상은 최근 2년 추석 명절기간 중 정체가 심한 고속도로 4개구간과 해당구간을 우회할 수 있는 민자고속도로 및 국도이다.

  [그림 1]
 


  【 교통상황 분석결과 】

 경부고속도로(양재~안성) 귀성길은 수원IC → 안성IC 구간 정체가 극심할 경우 우회도로 이용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림 2]


  서울 남부권 헌릉IC에서 용인서울고속도로에 진입하여 지방도 311호선을 경유, 오산IC에서 경부고속도로에 진입하는 우회도로 구간(그림 2 : 우회도로 1)은 안성까지 최대 54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소요시간

 

2011

구 분

D-2(9.10)

D-1(9.11)

정체시간

05:00~09:00

06:00~11:00

고속도로

1시간 27

1시간 4

우회도로

1시간 01

1시간 23

단축시간

27

19분 초과

 

2012

구 분

D-2(9.28)

D-1(9.29)

정체시간

13:00~24:00

00:00~19:00

고속도로

1시간 31

2시간 27

우회도로

1시간 22

1시간 33

단축시간

9

54


  - 용인서울고속도로는 주로 수도권 남부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이용자가 많은 반면, 설·추석 명절 연휴기간에는 오히려 이용자가 줄어 우회도로로써 활용을 적극 고려할 만하다.

  2010년 개통한 평택-화성간 고속도로의 북오산IC를 통해 안성까지 이용한 경우(그림 2 : 우회도로 2)는 최대 59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오산IC로 진입하는 우회도로 구간보다 17km 이상 돌아가는 것이 단점이다. 
 

우회도로

소요시간

 

2011

구 분

D-2(9.10)

D-1(9.11)

정체시간

05:00~09:00

06:00~11:00

고속도로

1시간 27

1시간 4

우회도로

1시간 7

1시간 18

단축시간

20

14분 초과

 

2012

구 분

D-2(9.28)

D-1(9.29)

정체시간

13:00~24:00

00:00~19:00

고속도로

1시간 31

2시간 27

우회도로

1시간 15

1시간 28

단축시간

16

59



 중부고속도로(하남~오창) 귀성길은 대소분기점 → 오창IC 구간이 극심한 정체일 경우 우회도로 이용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림 3]


  하남 천현삼거리에서 국도43호선→국도45호선→국도42호선을 경유하여 양지IC사거리에서 국도17호선을 이용(그림 3: 우회도로 1)하면 오창IC까지 최대 45분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소요시간

 

2011

구분

D-2(9.10)

D-1(9.11)

정체시간

07:00~13:00

07:00~08:00

고속도로

2시간 23

2시간 1

우회도로

2시간 0

1시간 55

단축시간

23

6

 

2012

구분

D-2(9.28)

D-1(9.29)

정체시간

16:00~24:00

00:00~17:00

고속도로

2시간 46

2시간 45

우회도로

2시간 1

2시간 32

단축시간

45

13


  국도3호선→국도38호선을 경유하여 일죽IC 인근의 두현교차로에서 국도17호선을 이용하는 우회도로도 이용(그림 3: 우회도로 2) 가능하나, 국도3호선에서 정체가 자주 발생하는 등 우회도로 소통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소요시간

 

2011

구분

D-2(9.10)

D-1(9.11)

정체시간

07:00~13:00

07:00~08:00

고속도로

2시간 23

2시간 1

우회도로

2시간 30

2시간 26

단축시간

7분 초과

25분 초과

 

2012

구분

D-2(9.28)

D-1(9.29)

정체시간

16:00~24:00

00:00~17:00

고속도로

2시간 46

2시간 45

우회도로

2시간 35

2시간 51

단축시간

11

6분 초과


  특이할 점은, 중부고속도로 대소분기점 → 오창IC 구간이 극심한 정체를 보일 경우 일죽IC에서 빠져나와 국도17호선을 이용한 경우 오창IC까지 최대 40분 단축되어 국도17호선 일죽∼오창 구간을 우회도로로 활용하는 것을 고려할만하다는 것이다. 
 

우회도로(국도17호선)

소요시간

 

2011

구 분

D-2(9.10)

D-1(9.11)

정체시간

08:00~15:00

12:00~13:00

고속도로

1시간 22

49

우회도로

48

48

단축시간

34

1

 

2012

구 분

D-2(9.28)

D-1(9.29)

정체시간

15:00~24:00

00:00~20:00

고속도로

1시간 31

1시간 7

우회도로

51

52

단축시간

40

15



 서해안고속도로(매송~서평택) 귀성길은 매송IC → 서평택IC 전구간이 극심한 정체일 경우 우회도로 이용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림 4]


  안산 양촌IC에서 국도39호선에 진입하여 화성 율암교차로에서 국도82호선을 이용(그림 4: 우회도로 1)한 경우, 서평택IC 까지 최대 96분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

소요시간

 

2011

구 분

D-2(9.10)

D-1(9.11)

정체시간

05:00~12:00

06:00~12:00

고속도로

40

42

우회도로

44

33

단축시간

4분 초과

9

 

2012

구 분

D-2(9.28)

D-1(9.29)

정체시간

14:00~24:00

00:00~23:00

고속도로

1시간 45

2시간 56

우회도로

52

1시간 20

단축시간

54

96


  화성 율암교차로에서 국도82호선을 이용하지 않고 국도39호와 국도38호선을 이용(그림 4: 우회도로 2)한 경우, 서평택IC 까지 최대 80분 단축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국도39호선 안중사거리에서 서평택IC까지 신호교차로 구간(약 17km)을 경유하는 것이 단점이다. 
 

우회도로

소요시간

 

2011

구분

D-2(9.10)

D-1(9.11)

정체시간

05:00~12:00

06:00~12:00

고속도로

40

42

우회도로

48

41

단축시간

8분 초과

1

 

2012

구분

D-2(9.28)

D-1(9.29)

정체시간

14:00~24:00

00:00~23:00

고속도로

1시간 45

2시간 56

우회도로

1시간 0

1시간 36

단축시간

45

80


  한편, 인천·시흥 등 수도권 서부에서 서해안 방면을 이용할 경우 올해 3월에 개통한 평택시흥선(제2서해안선)을 이용할 수 있으나, 서해안선과 합류하는 서평택분기점에서 정체가 예상된다. 
 

우회도로(2서해안선)

소요시간

 

평택시흥고속도로 20133월 개통으로 분석자료 없음



 영동고속도로(신갈~여주) 귀성길은 용인IC → 호법분기점 구간이 극심한 정체일 경우 국도42호선을 경유하는 우회도로 이용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도로(국도42호선)

소요시간

 

2011

구분

D-2(9.10)

D-1(9.11)

정체시간

06:00~12:00

06:00~16:00

고속도로

1시간 3

1시간 12

우회도로

58

58

단축시간

5

14

 

2012

구분

D-2(9.28)

D-1(9.29)

정체시간

17:00~24:00

00:00~16:00

고속도로

1시간 14

1시간 28

우회도로

1시간 1

55

단축시간

13

33



【 분석결과 요약】 

 귀성기간이 짧아 고속도로 정체가 심했던 2012년의 경우 우회도로 교통상황이 비교적 원활했던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귀성기간이 길었던 2011년은 고속도로와 우회도로 모두 소통이 원활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토교통부는 분석결과를 발표하면서, 실제 교통상황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통방송,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특히, 안전운전을 위해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을 활용하여 우회도로 노선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이용할 것을 당부하였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교통분석 자료와 우회도로 교통상황을 인터넷(http://www.its.go.kr) 및 네이버 “지식iN” 등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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