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레미콘아스콘 품질관리 지침

 

건설교통부고시 제2006-562(’06. 12. 27. 제정)
건설교통부고시 제2007-524(’07. 11. 28. 개정)
국토해양부고시 제2008- 87(’08. 4. 23. 개정)
국토해양부고시 제2008-777(’08. 12. 24. 개정)
국토해양부고시 제2009-782(’09. 8. 24. 개정)
국토해양부고시 제2009-1411(’10. 1. 6. 개정)
국토해양부고시 제2011- 396(‘11. 7. 25 개정)




1(목적) 지침은 건설기술관리법24조의2에 따른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및 포장용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공급 및 사용함에 있어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2(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건설공사건설산업기본법2조제4호에 따른 건설공사를 말한다.

2. 발주청이란 건설기술관리법(이하 건기법이라 한다) 25호에서 규정한 기관을 말한다.

3. 품질관리란 건설공사의 시공 및 사용자재에 대한 품질시험검사업무 공사 목적물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한다.

4. 감독자란 건기법 제35조에 따라 발주청의 장이 임명한 자 및 건기법주택법건축법에 의해 건설공사의 감리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5. “자재 레미콘 또는 아스콘을 말한다.

6. 생산자란 자재를 생산하여 건설공사 현장에 공급하는 자 및 이에 소속된 기술자를 말한다.

7. “수요자란 자재를 공급받아 사용하는 건설업자 및 주택건설등록업자와 그에 소속된 품질관리자를 포함한다.

8. “공급원 승인권자란 자재를 공급받아 사용하는 수요자가 신청한 자재공급원 승인요청에 대하여 승인 권한을 갖는 발주청 또는 감독자를 말한다.

9. “혼화재란 혼화재료 중 사용량이 비교적 많아서 그 자체의 부피가 콘크리트 등의 비비기 용적에 계산되는 재료를 말하며, 이 지침에서는 플라이애시 또는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말한다.

10. “고로슬래그 미분말이란 고로슬래그를 냉각건조분쇄한 것 또는 이것들에 석고를 첨가한 것을 말한다.

11. “플라이애시란 포졸란의 일종으로 미분탄을 연소하는 보일러의 연소가스로부터 집진기에서 채취되는 석탄재를 말한다.

12. “실리카퓸이란 전기로에서 금속규소나 규소 철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는 대부분 무정형의 규소로 이루어져 있는 매우 미세한 포졸란계 재료를 말한다.

13. 다성분계 콘크리트2종류 이상의 혼화재를 사용하여 제조한 콘크리트를 말한다.

14. 결합재란 물과 반응하여 콘크리트 강도를 나타내는데 기여하는 물질의 총칭으로 시멘트, 고로슬래그 미분말, 플라이애시 등을 함유하는 것을 말한다.

15. “치환율이란 혼화재로서 사용하는 플라이애시,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질량을 결합재의 질량으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표시 한 것을 말한다.

16. 단위결합재량이란 콘크리트 1세제곱미터를 만들 때에 사용되는 결합재의 총량을 말한다.

17. “강열감량이란 고로슬래그 미분말, 플라이애시에 강한 열을 가했을 때 질량의 손실량을 말하며, 플라이애시에 대해서는 미연탄소량의 척도로 사용할 수 있다.

3(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86조 제2항에 따른 건설공사에 사용되는 레디믹스트 콘크리트(이하 레미콘이라 한다) 및 포장용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이하 아스콘이라 한다)의 품질관리에 적용한다.

4(부실공사 방지를 위한 성실의무) 생산자는 부실공사를 방지하기 하여 불량자재가 생산되지 않도록 품질관리를 하여야 하며, 발주청 등의 공장점검 등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수요자, 공급원 승인권자, 감독자는 불량자재가 반입되지 않도록 자재의 생산공급 및 시공과정에 대하여 법령 등에서 정한 사항에 따라 성실하게 품질관리 업무를 이행하여 부실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발주청은 자재의 품질확보를 위하여 감독자, 생산자, 수요자 및 공급원 승인권자를 대상으로 년 1회 이상 품질관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5(자재공급원 승인 등) 수요자가 자재를 공급받고자 하는 공장(이하 자재공급원이라 한.)을 선정하고자 할 때는 공급원 승인권자에게 재공급원 승인 요청을 하여야 한다.

공급원 승인권자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자재공급원 승인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1. 6조에 따른 사전점검 실시대상인 경우에는 감독자가 보고한 점검표의 용을 검토확인하여 적정한 품질관리가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

2. 6조에 따른 사전점검 실시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다음 각 목의 사항을 서면검토 후 적정한 품질관리가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시험 또는 확인

. KS규격 표시인증 공장여부 또는 적정 품질관리 가능 여부

. 공장의 제조설비 및 기술인력, 시험장비 등 자재의 품질확보를 위해 필요한 사항

. 현장까지의 운반거리 및 운반시간을 고려한 자재의 품질변화 가능성(초기경화 진행, 온도저하 등)

. 사용 가능한 플랜트 믹서 및 운반차의 형식용량대수

. 폐자재 재생설비 구비 또는 적정 처리계획 여부

. 골재의 종류 및 규격별 품질시험 성적서 내용과 해당공사 시방규정과 부합여부

(1) 레미콘 : 밀도, 흡수율, 입도, 조립률, 0.08mm체 통과량, 입자모양정 실적율, 안정성, 알칼리골재반응, 염분함유량(NaCl), 마모감량 등

(2) 아스콘 : 밀도, 흡수율, 입도, 마모율, 안정성, 편장석율 등

. 레미콘아스콘 공장에서 생산자재별로 다음에서 정하는 사항에 대하여 항상 품질확인 등이 가능한 지 여부.

(1) 레미콘 : 공기량, 슬럼프, 염화물이온량(Cl-), 일일 현장배합설계 등

(2) 아스콘 : 안정도, 흐름값, 공극률, 포화도, 역청함유량, 입자피막정도, 혼합물온도, 골재간극률, 일일 현장배합설계 등

. 골재는 공급규격 및 품질, 공급가능 물량 등을 확인하여 해당공사 시방규정에 적합한 골재를 계속 사용 가능한지 여부

수요자로부터 자재공급원 승인신청을 받은 공급원 승인권자는 2항에 따른 사항이 확인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10내에 승인 여부를 회신하고, 그 결과를 발주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공급원 승인권자는 다음의 경우에는 공급원 승인을 거부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

1. 공장 정기점검을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할 때

2. 공장 점검시 지적사항을 정당한 이유없이 계속 시정하지 아니하여 불량자재가 생산될 우려가 있을 때

3. 기타 불량자재가 생산될 우려가 있다고 보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자재공급원 승인이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를 명확히 하여 수요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공급원 승인권자는 자재공급원 승인과 관련하여 제출받은 내용을 공장별로 기록정리하고 모니터링하여 사후 자재공급원 승인업무 등에 활용할 수 있다.

6(자재공급원의 사전점검) 수요자는 레미콘 총 설계량이 1,000세제곱미터 이상이거나 아스콘의 총 설계량이 2,000톤 이상인 건설공사에 하여 자재공급원 승인요청을 하려면 감독자와 합동으로 사전점검을 시하고 그 결과를 공급원 인권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사전점검은 별지 제1호서식의 레미콘공장 사전점검표 또는 별지 제2호서식의 아스콘공장 사전점검표에 따라 실시한다.

7(자재공급원의 정기점검) 수요자는 발주청이 발주한 공사 중 레미콘 총 설계량이 3,000세제곱미터 이상이거나 아스콘 총 설계량이 5,000이상인 건설공사에 대하여 자재공급원을 정기 점검하여야 한다. 다만, 발주청이 자재 사용량과 구조물의 중요 여부를 판단하여 정기점검이 불필요하다고 판단한 때에는 생략할 수 있.

수요자는 자재공급원에 대하여 별지 제1호서식의 레미콘공장 기점검표 또는 별지 제2식의 아스콘공장 정기점검표에 따라 반기별 1(자재사용시기가 특정 반기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 1)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감독자에게 보고해야 한다.

감독자는 제2항에 따라 보고받은 점검결과를 학인하여 발주청 및 급원 승인권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발주청 또는 공급원 승인권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제2항에 따정기점검 중 년 1회는 감독자 및 수요자가 합동으로 정기점검을 실시하게 할 수 있다.

발주청 또는 공급원 승인권자는 점검결과를 공장별로 기록리하고 모니터링하여 사후 자재공급원 승인 또는 공장 지도점검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지방국토관리청장은 제3항에 따라 감독자가 보고한 정기점검 과를 자재 공급원별로 정리하여 해당 반기가 끝나는 달의 다음달까지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8(자재공급원의 특별점검) 발주청 또는 공급원 승인권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1. 발주청 또는 공급원 승인권자가 자재 사용량과 구조물의 중요성, 자재의 합설계내용, 자재 공급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점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 수요자가 불량자재 공급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생산자로부터 재를 공급받아야 하는 우로서 발주청 또는 공급원 승인권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공급원 승인권자가 감독자 또는 수요자로부터 생산자의 불량 자재 폐기 사실이 허위임을 통보받은 경우

4. 발주청이 자체공사에 대한 시공실태 점검결과 자재의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등 특별점검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발주청 또는 공급원 승인권자가 특별점검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감독자, 요자 등으로 점검반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특별점검에 필요한 점검방법, 점검서식 등은 사전점검 및 정기점검을 용할 수 있다

9(관급자재의 품질관리 등) 발주청 또는 공급원 승인권자는 사용될 자재가 관급인 경우에는 이 지침에 준하여 정기점검 등 품질관리를 할 수 으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그 사유를 명시하여 조달청에 관급자재를 공급하는 생산자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1. 5조제4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때

2. 단 구간 또는 단일 구조물에 사용되는 자재가 다수의 생산자로부터 자재를 공급받아 향후 하자관계가 불분명해 질 우려가 있을 때

3. 가까운 곳에 생산자가 있음에도 장거리 생산자로부터 자재를 공급받는 경우로서 품질관리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10(자재공급원의 품질관리 확인) 감독자 또는 수요자는 불량자재 생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생산 전, 생산 또는 공급과정에서 다음 각 호의 항을 확인할 수 있다.

1. 골재(잔골재, 굵은골재) 등 원자재에 대한 품질의 적합성 여부

(골재의 품질시험과 일일 현장배합설계 등에 대한 확인 포함)

2. 시방규정에 적합한 골재(품질, 공급규격 등)를 계속 사용 가능한지 여부

3. 품질시험검사를 할 수 있는 시험장비의 비치 및 관련자격을 소지한 기술인력의 상주 여부

감독자 또는 수요자가 제1항에 의한 공장품질관리 확인을 실시하여 품질확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생산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수요자는 생산자와 자재공급에 대한 계약을 하는 경우 공장품질관리 , 생산자 책임 및 의무 등 품질관리에 관한 제반사항을 자재공급계약서에 명시하여 분쟁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1(시공 품질관리 시험검사 등) 레미콘 및 아스콘에 한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시험항목, 시험빈도(횟수) 및 방법 등에 관한 품질확인 방법은 건설공사 품질관리지침(국토해양부 고시), KS 기준, 건설기술관리법34조에 따른 설계 및 시공기준 등을 검토하여 작성한 해당공사 시방규정에 따른다.

1. 레미콘 : 슬럼프, 공기량, 염화물이온량(Cl-), 강도 등

2. 아스콘 : 온도, 마샬 안정도, 흐름값, 공극률, 포화도, 역청함유량, 추출입도, 포설두께, 밀도 등

생산자가 고로슬래그 미분말, 플라이애시 중 한 종류의 혼화재를 단위결합재량 대비 10퍼센트를 초과 사용하여 미콘을 제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별표 1에 따라 품질관리를 실시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건설공사의 수요자와 생산자가 협의하여 품질관리기준을 달리 할 수 있.

1. 고로슬래그 미분말, 플라이애시 이외에 실리카퓸 등의 혼화재를 사용하고자 는 경우

2. 고로슬래그 시멘트, 플라이애시시멘트 등 혼합시멘트를 사용하고자 는 경우

3. 다성분계 콘크리트를 제조하고자 하는 경우

4. 별표 1에서 규정한 혼화재 치환율의 범위 이외의 경우

5. 콘크리트표준시방서에서 규정하는 일반콘크리트 이외의 프트레스트 콘크리트매스콘크리트경량골재콘크리트해양콘크리트수중콘크리트프리플레이스콘크리트숏크리트철골철근콘크리트·포장콘크리트 등 특수콘크리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감독자와 수요자는 자재가 현장에 반입되면 납품서의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확인 또는 기재하여야 한다.

1. 운반차 번호

2. 생산도착시각 및 타설완료시각

3. 규격 및 용적

4. 인수자

5. 기타 지정사항 등

감독자와 수요자는 자재가 공사현장에 반입되어 시공완료가 될 때까지 별지 제3호서식의 레미콘 시공품질관리 점검표 또는 별지 제4호서식의 아스콘 시공품질관리 점검표를 기록, 비치하여야 한다.

1항부터 제3항까지에 따른 현장반입 자재의 모든 시험은 수요자가 직접 실시하거나 건설기술관리법 제25조에 따른 품질검사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 하여야 하며, 현장 시험과정에는 감독자가 입회하여 시료 채취 위치를 결정하고 시험방법의 적정성을 확인하여야 한다.

품질시험검사성과는 별지 5호 서식에 따른 품질시험검사대장 서식에 따라 기록 및 관리하여야 한다.

수요자는 하나의 구조물 또는 부위에 2개 이상의 공장에서 생산한 레미콘을 혼용하여 타설할 수 없다. 다만, 시공상세도에 따라 시공이음으로 경계가 구분되거나 레미콘 수급 부족으로 구획을 나누어 타설할 경우에는 감독자의 승인을 얻은 경우 예외로 한다.

12(점검결과에 대한 조치) 공급원 승인권자는 사전점검, 정기점검, 특별점검 및 자재공급원 품질관리 확인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 생산자로 하여금 시정토록 요구하여야 한다.

공급원 승인권자는 생산자가 제1항에 따라 요구된 시정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감안하여 자재공급원 승인거부, 자재공급 일시중단, 자재공급원 승인취소 등 적정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공급원 승인권자는 제1항의 점검과정에서 지적된 내용이 KS시인증 심사기준에 관련된 사항으로서 공급원 승인취소 사유에 해당되면 지식제부 기술표준원에 통보하여야 한다.

13(기록물 보관 등) 감독자와 수요자는 자재의 시공과 관련된 다음 각 호의 서류를 건설공사 현장에 비치하고 발주청 또는 관계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출하여야 하며, 건설공사를 준공한 때는 감리전문회사 및 시공사가 이를 보관하여야 한다. 다만, 관계법령 및 계약내용 등에 서류의 비치 및 보관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내용에 따를 수 있다

1. 자재공급원 승인 관련 서류

2. 자재 시공품질관리 점검표

3. 자재 품질시험검사대장

감독자와 수요자는 제1항 각 호의 서류를 책임감리현장참여자업무수행침서의 서류와 중복되는 경우 별도로 작성하지 아니할 수 있다.

감독자와 수요자는 제1항의 서류가 건설공사 준공시 발주청에 인계할 문서의 목록에 포함할지 여부를 발주청과 협의하고 협의된 내용에 따라야 한다.

14(불량 자재의 처리 등) 독자와 수요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불량자재가 발생한 경우 즉시 반품하여야 한다.

1. Slump 측정결과 해당공사 시방기준에 벗어나는 경우

2. 공기량 측정결과 해당공사 시방기준에 벗어나는 경우

3. 염화물이온량(Cl-) 측정결과 해당공사 시방기준에 벗어나는 경우

4. 레미콘 생산 후 해당공사 시방기준에 규정된 시간을 경과하는 경우

5. 아스콘 온도측정 결과 해당공사 시방기준 온도에 미달될 경우

6. 마샬 안정도 측정결과 해당공사 시방기준에 벗어나는 경우

7. 역청함유량 및 추출입도 측정결과 해당공사 시방기준에 벗어나는 경우

8. 재료 분리 등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9. 기타 불량자재 사용으로 향후 하자발생이 예상되는 등 품질관리상 사용이 적정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감독자와 수요자는 반품한 자재가 다른 현장에서 사용되지 않도록 별지 6호 서식의 불량자재폐기 확약서를 생산자에게 징구하여 준공시까지 보관하여야 한다.

생산자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한 불량자재폐기 확약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제출후 다음 각 호의 서류를 3년간 비치하고 불량자재가 유통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 불량자재폐기 확인 및 기록유지

2. 불량자재의 발생원인 분석, 재발방지 대책 및 기록

공급원 승인권자는 생산자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불량자재폐기 확약서 내용을 이행하지 아니하여 민원 등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에 즉시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불량자재가 사용되어 시공된 부위는 재시공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주청의 승인을 받아 안전진단 등을 실시하고 구조물의 안전에 이상이 없다고 판명된 경우는 그 결과에 따를 수 있다.

15(재검토기한)훈령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대통령훈령 제248)에 따라 이 고시 발령 후의 법령이나 현실 여건의 변화 등을 검토하여 이 고시의 폐지, 개정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하는 기한은 2014724일까지로 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지침은 고시한 날부터 시행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