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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규모 : 27.38㎞(4~6차로)

▪ 총투자비 : 11,700억원(경상가격 기준)

▪ 통 행 료 : 1종기준 최장구간 2,260원(도공 요금대비 1.14배 수준)

▪ 공사기간 : 2011. 4 ~ 2016. 4 예정

▪ 사 업 자 : 수도권서부고속도로(주) (고려개발 등 23개사)

수원~광명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노선도


관련기사 (2011.03.17)

 

수도권 서남부지역 교통정체 획기적으로 개선
-“수원-광명 민자고속도로”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 -

상습적으로 교통정체에 시달리던 수원시, 광명시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난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국토해양부는 수도권 고속도로망 구축 실행계획(7×4+3R)에 따라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추진중인 “수원-광명 민자고속도로사업에 대하여 3.15.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4월중 착공한다”고 밝혔다.

 수원-광명 고속도로는 길이 27.38km에 총 1.1조원 규모의 민간자본을 투입하여 2016년 4월에 완공할 계획이며, 고려개발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수도권서부고속도로(주)가 BTO (Build-Transfer-Operation) 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본 구간은 현재 운영중인 서수원-오산-평택 고속도로와 연결되며, 계획중인 광명-서울-문산 구간까지 개통되면 수원에서 문산까지 이동할 경우 약 1시간정도 단축됨은 물론 시흥·광명 보금자리지구, 화성 봉담지구 등 신규 입주가 예정된 택지지구 주민의 교통여건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 수원⇔광명⇔서울⇔문산 : 약 1시간 소요

 · 수원⇔영동선⇔서울외곽선⇔국도1호선⇔문산 : 약 2시간 소요


 또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국도1호선 등 기존 도로의 지정체가 완화되어 매년 1만 6천톤의 이산화탄소(CO2)와 대기오염물질 발생 감소로 연간 46억원(수원-광명 기준) 규모의 환경개선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본 고속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고, 통행료도 도로공사 요금과 비슷한 수준(1.14배)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민자사업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MRG와 통행료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폐지 이후 어려운 금융여건 속에서도 작년말에 금융약정을 체결함으로써, 본 사례를 중심으로 그간 부진했던 다른 민자고속도로 사업도 점진적으로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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