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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노 선 : USKR원시, 중앙(시흥시청)광명여의도서울역(총연장 46.9km)

사업비/사업기간 : 4981억원, 20062022

주요시설 : 정거장 17개소, 송산차량기지

재원조달 : 건설비의 75%는 국고출연, 25%는 해당 지자체

사업시행자 : 한국철도시설공단


건설방안 : 신안산선 복선전철 단계별 시행 추진 

1단계(2018년 완공) : USKR원시, 중앙(시흥시청)광명여의도

2단계(2022년 완공) : 여의도서울역


열차운영계획 

설계속도 : 120/hr(추후 설계속도 향상방안 검토 예정)

운행시간 : 중앙광명서울역구간 33.499, 37.12

                    USKR광명서울역구간 44.439, 48.56

차량투입계획 : 전동차(6) 24편성


수요 예측

(단위: /)

구 분

2019

2023

2026

2031

2036

신안산선

382,958

444,843

437,060

427,828

415,733




 

□ 노 선 도 

관련기사(2010.12.16)

 

신안산선 2013년 착공안산~서울역 37 

국토해양부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금년말부터 본격적으로 신안산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안산선 건설사업은 2003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2009년에 기본계획()을 마련한 후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 시흥, 광명, 서울을 연결하는 노선계획 확정하였다.

신안산선은 중앙, 시흥시청, 광명, 여의도, 서울역 등 17개 정거장을 건설하며, 노선연장전체 46.9km, 총사업비는 4981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본사업은 경제성 분석결과에 따라 단계별로 건설할 계획으로, 1단계에서는 안산 중앙역여의도 구간 및 시흥시청광명역구간을 2018년에 완공하고 2 여의도서울역 구간은 2022에 완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USKR원시 구간도 1단계 구간 개통시기에 맞추어 완공운행할 예정이며, 장래 서해선 및 소원시 노선과 연결되면 문산, 안산, 평택, 서산, 군산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서해축이 구축될 계획이다.

향후 본 사업이 완료되면 안산 중앙역서울역구간은 37, 시흥시청서울역구간은 35이 소요되어 안산, 시흥, 광명지역 주민의 서울도심 접근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이며, 20191단계 개통초기에는 일일 38만여명, 20232단계까지 완전 개통시 일일 44만여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안산선은 현재 공사중인 신분당선과 함께 수도권을 X자로 관통하는 광역전철망이며, 금년 11월 전구간 개통된 경부고속철도의 수도권 서남부 지역 거점역인 광명역과 환승체계를 구축하게 됨에 따라 광명역세권 활성화 및 광명, 시흥, 안산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 된다.

국토해양부는 신안산선 건설사업의 조기추진을 위하여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통합 시행할 계획으로 2년간의 설계 및 인허가 기간을 감안할 때 2013년초에 본격적인 공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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