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내 최초로 아산신도시에 분산식 빗물관리시스템 도입
- 도시전체를 대상으로 한 빗물이용시설 국내 최초 도입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도시 전체에 설치하는 경우로는 국내 최초로 아산신도시 시범지역(175만㎡)에 총 79억원을 투입하여 분산식 빗물관리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7월 22일 밝혔다.

토부는 2007년부터 LH와 공동연구용역을 통해 “분산식 빗물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그동안 환경영향평가 등 검증과정을 거쳐 아산신도시(탕정 1단계지구)에 시범지구를 선정하여 금년 내 설계를 완료한 후 ‘11년 5월부터 착공에 들어간다.

분산식 빗물관리시스템은 지하 빗물침투시설과 지상 빗물저장시설로 구성되며, 이 시스템이 설치됨으로써 그동안 하천 등으로 흘려 버렸던 연강우량의 40%에 해당하는 빗물을 가두고 일강우량 15mm까지는 전량 지하 또는 지상에 저장하게 된다.


빗물침투시설은 도로, 공원 등에 설치되며 빗물 집수정을 설치하여 지하수로 환원하는 시스템이며, 빗물저장시설은 지상에 일정량의 빗물(해당 지역면적의 10mm 두께)을 도랑이나 실개천을 활용하여 가두어 둘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ㅇ 분산식 빗물관리시스템은 공원 등의 지상부에 식생도랑, 실개천 및 빗물정원(침투구덩이) 등의 빗물저장시설을 설치하고, 지하에 쇄석공극저류조 등을 이용한 빗물침투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기존의 가로수 식재부 조성사례>

<가로수 식재부에 식생도랑 도입한 례(외국사례)>

 

 

<도로부분의 빗물침투시설 설치 횡단면>

<도로부분의 빗물침투시설 설치 종단면>


☐ 분산식 빗물이용시설은 설치 후 8년 이내에 수돗물 절약 및 관리비용 절감으로 회수가 가능하다. 
    ※ 빗물이용시설 설치비 : 20만원/호, 관리비용절감 : 2.5만원/호·년

빗물관리시설이 설치됨으로써 신도시 연강우일수의 70% 이상에 해당하는 약 80일 동안 신도시 밖으로의 빗물 유출이 없게 된다.
   ※ 아산 평균 강우량 : 1,313mm, 연강우일수 : 107일

- 강우시 처음 5㎜까지는 지하로 침투시켜 지하수로 활용되고 다음 10㎜까지는 지상저류조에 저장 되며 그 이상의 우수는 하천으로 방류 된다.

- 따라서 하천오염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우수(강우시 초기 우수 5mm)를 공공수역으로 유출시키지 않고 자연적으로 정화시켜 처리함으로써 하천수질도 개선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 비점오염원 : 오염물질이 특정지점에서 발생하지 않는 오염원


□ 국토해양부는 아산신도시에 시범 도입되는 분산형 빗물관리시스템이 비교적 저렴한 설치비용에 비해 그 효과가 크다고 판단하여 시범지역의 효과분석 등을 통해 앞으로 신도시 뿐아니라 전국의 모든 도시에도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