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실시계획 확정, 수도권 남부지역 중심도시로 건설-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화성 동탄(2) 신도시 24.0㎢에 대한 실시계획6.29일 승인하고, 본격적으로 개발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ㅇ 동탄(2) 신도시에서는 총 111,413호*(인구 279천명)의 주택 공급되며, 2012년 상반기첫 분양을 하고,
 
2014년 하반기부터 주민입주가 시작된다.

- 또한 보금자리주택총 25천호공급할 계획이다.

* 총 111,413호 : 단독 2,577호, 공동 93,835호, 주상복합 15,001호60㎡이하:60~85㎡이하:85㎡ 초과 = 21%:48%:31%(세대수 기준)

ㅇ 동탄(2) 신도시는 서울 남부권, 평택, 천안을 잇는 수도권 남부 중심도시로 주변 산업시설과 연계하여 교통․산업․물류․교육 중심도시로 개발된다.

□ 동탄(2) 신도시는 교통중심도시로 개발된다.

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구간 건설사업(KTX 동탄역), 제2외곽순환도로, 제2경부고속도로가 완공(‘14~’15)되어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ㅇ 특히 수도권고속철도를 통해 ‘서울 20분, 전국 2시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함에 따라 기업활동 및 입주민을 위한 획기적인 대중교통 편의성을 제공하게 되며,

-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에 건설될 예정인 복합환승센터 통해 10분 이내KTX, 신교통수단, 버스, 자전거 등 대중교통간에 환승이 가능하게 된다.

ㅇ 자전거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선진국 수준인 20% 수준으로 높이고자 자전거도로 총 207km(교통수단형, 레저형)를 구축한다.

ㅇ 또한 신도시 입주민뿐만 아니라 차량을 갖고 신도시를 찾는 모든 사람이 주차장을 쉽게 찾고 주차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상업지역주차전용건물별도계획하였다.


□ 동탄(2) 신도시는 산업․경제중심도시로 계획하였다.

ㅇ 서울 남부권, 인근의 삼성전자 등 첨단기업체, 평택항, 평택․천안 유통단지 등의 중심에 위치하여 산업․물류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지리적 강점을 갖고 있다.

ㅇ 여의도 업무지구 크기의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1,496천㎡)에는 컨벤션센터, 비즈니스호텔, 글로벌기업 본․지사, 업무단지, 문화시설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 또한 지구내 외투기업, 인근의 첨단기업 등과 연계한 첨단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 동탄테크노밸리(1,430천㎡)를 조성하고, 인근에 외국인 전용주거단지도 계획하여 직주근접이 가능한 편리한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ㅇ 자족적 신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자족시설용지 15.8%계획하였으며, 사업지역내 기업 이전과 첨단기업의 유치를 위해 동탄일반산업단지(2.0㎢)를 신도시와 연접하여 조성중이다.

* 자족시설용지 면적 : 3.8㎢ (업무, 첨단산업, 판매, 유통시설 등)

* 자족시설 입주완료시 예상 근로자수 : 약 16만명


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중심도시로 개발된다.

ㅇ 주민의 생활권을 고려하여 아파트 단지마다 유치원 보육시설 설치하여 집 근처에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하였다.

ㅇ 54개에 달하는 학교를 보행로를 고려하여 배치하여 도로를 건너지 않고 통학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개발과정에서 자립형사립고, 특목고 등을 유치하여 교육명문도시로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ㅇ 특히, 청소년 보호를 위해 유해시설인 숙박시설과 위락시설을 집단화한 RedZone(4개 구역, 17천㎡)도 지정하였다.


한국적 냄새가 물씬 풍기는 매력적도시로 계획하였다.

전체 면적의 약 46%(11.3㎢)7개 특화구역*으로 개발되며, 다양하고 특색있는 도시로 조성된다.

* 커뮤니티시범단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문화디자인밸리, 동탄테크노밸리, 워터프론트콤플렉스, 신주거문화타운, 의료복지시설

- 최초주택분양하는 커뮤니티 시범단지는 한국적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전통마을도시 속구현하기 위한 마을 어귀마당, 고샅길, 공동텃밭 등을 도입한다.

- 또한 신주거문화타운 안에 저탄소 녹색도시 시범사업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절감주택을 도입한 ‘에너지 자립마을(761천㎡, 주택 1,540호)’도 조성된다.

ㅇ 인구밀도 116인/ha, 공동주택 평균용적율 159%, 공원․녹지율 32.2%에 달하는 등 중․저밀도쾌적한 친환경 녹색도시로 개발되며,

- 동탄1 신도시와 연계하기 위해 도시 중심부광역중앙공원(339천㎡)도 조성할 계획이다.


□ 동탄신도시는 국내 최고․최대의 신도시로서 도시경제․자연․환경․기능․아름다움 면에서 국제 경쟁력을 가진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도시로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 위 치 도




□ 토지 이용 계획



□ 광역교통 개선계획



국토해양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