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PBD는 주로 투수성이 좋은 부직포와 플라스틱 압출 제품을 접착시킨 복합재료로 구성 되며 플라스틱 압출 제품인 내부 코어는 배수용량 및 여과면적이 크고 내구성이커야하며, 시공성이 우수하고 수분에 의한 수축이나 변형이 발생하여서는 안된다. 이러한 PBD는 연약 지반의 간극수를 신속하게 배출시키므로 연약 지반 개량용 수직 배수재로서 이용되고 연약 지반을 안정적으로 압밀시켜 공사기간을 단축시키며 준설토의 매립지 개량 공사, 주거지구 및 산업단지 조성공사,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부지 조성공사, 제방 공사등의 연약 지반 개량공사에 사용한다.

ㆍPBD의 요구성
- 드레인재가 충분한 통수능력을 가질 것
- 지반 침하에 의해 변형되어도 종방향 통수성을 보호 × 유지 할 수 있어야 함
- 타설 시 인장에 견딜 수 있을 것
- 시공 중에 주변 물질과 마찰 시 파손되지 않아야 됨
- 시공 중에 파손되어도 전체 성능에 대해서 치명적이 되지 않아야 함
- 흙 속의 성분에 의해 화학적으로 분해되지 않을 것

ㆍ지오텍스타일 필터의 요구성능
- 주위 흙의 투수성보다 큰 투수성을 보유할 것
- 내부 코어에 클로깅이 나타나지 않도록 보호할 것
- 시공 시 유발하중, 시공 후 측압 및 침하에 의해 부가하중에 견디는 강도를 가질 것
- 흙 속의 성분에 의해 화학적으로 분해되지 않을 것

ㆍPBD 공법의 장점
- 연약지반에서 적용될 수 있는 충분한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다.
- 재료 자체적으로 배수과정에 미미한 저항만을 나타낸다.
- 시공장비가 소형, 경량으로 상대적으로 연약지반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 시공과정이 단순하고 빠르며 경제적이다.


01. 공법의 개요
연약지반처리공법의 PBD공법은 첨단계측기와 타입각도를 직각을 유지할 수 있는 장치를이용하여 최고의 품질로 시공할 수 있는 공법이다.

02. 공법의 특징
1) PBD공법은 시공자재의 조달이 쉽고 시공속도가 빠르며 시공비용이 타 공법에 비해 저렴하여연약지반처리공법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리하여 시공업체들은 양적 시공능률위주의 장비개발에 노력하여 많은 발전을 가져왔지만 계측분야에서는 별다른 발전이 없었다.PBD공법에서의 품질시공의 관점은 정확한 수직도 유지와 시공심도관리에 있다. 하지만 기존의시공기록계에서는 맨드렐의 심도만 관리를 해왔기 때문에 시공실적 위주의 결과만을 출력하였다.

2) 여러가지의 계측요소와 개선된 장치와 개선된 자재를 사용하여 새로운 품질의 PBD를 시공하는 공법이다.

3) 세부적인 내용은- 리더에 기울기 센서를 이용하여 맨드렐의 수직도를 참고하여 수평조절장치로 맨드렐의 수직을유지할 수 있으며, 따라오름 감지센서에의해 따라옴의 값을 알 수 있다.(공상방지)- 규정치 이상의 기울기 발생이나 따라오름시 경광등과 부져음으로 누구든지 알 수 있게 되었다.- 유압센서설치로 관입저항도 분석할 수 있으며 개선된 맨드렐 슈와 앙카플레이트는 따라오름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모든 상황은 실시간으로 그래프출력되며 컴퓨터에의한 시공집계자료를 자동산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03. 시공 방법 및 순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준비작업
(1) 기울기 확인 운전원은 시공관리모니터를 통해 기울기감지센서의 값을 확인하고 허용 기준값이상으로 기울었을 경우 기울기조절장치를 이용하여 수직도를 조절한다.
(2) 앵커플레이트 장착
(3) 자동물레를 당김모드로 전환하여 자재의 바람에 의한 날림이나 느슨하게 됨을 사전에 방지한다.

2. 맨드렐 관입
(1) 리더의 수직도를 유지하면서 소요심도까지 관입 시공관리모니터를 통해 심도, 유압, 기울기 값을 확인하면서 소요심도까지 관입
(2) 목표심도도달시 자동물레의 잠금 관입작업중 유지된 당김모드를 잠금모드로 전환하여 자재의 따라오름을 방지한다.

3. 맨드렐 인발
(1) 소요관입심도 도달이 확인되면 인발시행
(2) 자동물레의 당김모드 전환운전원은 인발개시후 곧바로 물레를 당김모드로 전환하여 자재의 따라오름을 모니터를 통해확인

4. 작업완료
(1) 판정정상적으로 완료시 경광등, 부져에는 아무련 변화가 없으며 시공그래프에도 모든자료가이상없이 출력된다. 규정치 이상의 따라오름이나 기울기가 발생하였을 경우 경광등이점등되며, 부져에서는 소리가 난다. 이때 관련규정에 따라 후속조치를 시행한다.
(2) 다음작업 위치로 이동



출처 : 신천개발 (http://www.scenc.co.kr/)

반응형

'토질/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면보강공사 - 억지말뚝공  (0) 2008.05.16
Soil nailing (Cement Grouting Type) 시방서  (2) 2008.05.14
PHC 파일 항타 시공관리  (0) 2008.05.13
PHC파일항타 시공계획서  (0) 2008.05.13
사면보강공사 (Soil Nailing)  (0) 2008.05.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