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0. 6. 9. 11:24

탄소배출 억제 친환경 에코콘크리트 개발





롯데건설은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에코콘크리트’를 개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롯데건설과 아세아시멘트가 공동으로 개발한 에코콘크리트는 탄소 배출이 많은 시멘트의 양을 20~30% 감소시키고 새로운 혼화제인‘에코멘트’를 대신 혼입하는 것으로 콘크리트의 강도향상은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30% 감소시킬 수 있다.

에코멘트는 시멘트 제조공정에서 폐기되는 분말도가 매우 높은 미세입자와 철광석으로부터 철을 생산하는 과정 중 발생하는 부산물인 고로슬래그를 혼합해 만든 것이다. 롯데건설과 아세아시멘트는 이러한 고로슬래그의 기능을 강화시켜 시멘트를 대체하는 물질로 연구 개발했다.

환경, 성능, 안정성 모두 빼어나
지금까지 개발된 친환경 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강도 등 성능이 떨어져 활용도가 낮았으나, 에코콘크리트는 시멘트만 100% 사용한 콘크리트보다 오히려 강도가 10% 정도 더 우수하다. 또한 기존 혼화제는 여름철에만 집중 사용되고, 봄, 가을 및 겨울철에는 강도발현이 늦은 단점이 있으나, 에코멘트는 사계절 기온변화에 관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자재비용 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 효과 기대
기존의 친환경 콘크리트는 일반적인 고로슬래그를 사용하는데, 이 경우 시멘트양을 줄인 결과, 강도발현이 늦어져 공사기간이 연장되고, 거푸집을 떼어낸 후 거친 표면 발생은 물론 강도 또한 보장할 수 없었다. 하지만 에코멘트를 넣은 콘크리트는 시멘트양을 줄이더라도 조기에 강도가 발현됨은 물론 품질까지 우수해 공기단축과 탄소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이번 친환경 에코콘크리트 개발을 통해 비용 절감 및 품질향상 효과는 물론 현장 시공 시에도 탄소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게 됐다”며, “앞으로도 기온변화에 관계없이 사계절 동일한 성능과 품질을 발휘할 수 있는 친환경 에코콘크리트를 개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롯데건설 (http://www.lottecon.co.kr)

언론문의처
롯데건설 홍보팀 허봉회 사원
02-3480-9105~7 huh61@hanmail.net

NEWSWIRE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