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골재 간극률 (VMA, Voids in the Mineral Aggregate)
아스팔트 혼합물에서 골재를 제외한 부분의 체적, 즉 공극과 아스팔트가 차지하고 있는 체적의 혼합물 전체 체적에 대한 백분율을 말한다.

골재 분리 (segregation)
재료분리의 일종으로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또는 운반 및 포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서, 굵은 골재 및 잔골재가 배합입도에 맞게 혼합되어 있지 않고, 비슷한 골재 크기별로 모이게 되는 현상이다.   이 경우 아스팔트 혼합물의 내구성이 크게 낮아질 수 있다.

공극률 (air void)
다져진 아스팔트 혼합물의 전체 체적에 대하여 내부에 포홤된 작은 공극들의 체적 비율이다.

공용성등급 (PG, Peformance Grade)
미국의 전략적 도로 재료 연구 사업(SHRP)에서 5년간에 걸쳐 개발한 공용성에 근거한 아스팔트의 물성을 파악하기 위한 시험버보가 아스팔트 등급 기준이ㅕ, 이를 공용성 등급 체게라고 부른다.  이 등급 체계는 포장용 아스팔트를 포장이 공용될 지역의 최고 온도와 최저 온도로 구분하여 각 시험 물성치으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PG 64-22로 분류된 아스팔트는 공용 가능한 최고 온도는 64℃이며, 최저온도는 -22℃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구동륜 (driving wheel)
다짐 장비의 동력 장치로부터 구동력을 전달받는 바퀴를 말한다.

다져진 아스팔트 혼합물의 겉보기 비중 (bulk specific gravity of compacted asphalt concrete)
아스팔트 혼합물로 제작한 공시체나 포장에서 채취한 코어의 내부 공극을 포함한 비중을 말한다.  건조중량, 수중중량, 표면건조포화상태중량 등의 시험을 통해 구한다.

다짐 (compaction)
아스팔트 페이버 및 다짐장비 등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을 적정 체적이 되도록 다지기를 하는 과정이다.  다짐은 혼합물의 공극을 감소시키고, 밀도를 증가시킨다.  다짐의 결과로 혼합물의 아스팔트로 코팅된 골재들은 서로 밀착된다.  이것은 골재간의 맞물림과 마찰력을 증가시키고, 혼합물의 공극률을 감소시킨다.

밀립도 아스팔트 포장 (dense graded asphalt pavement)
아스팔트 혼합물의 합성 입도에서 2.36mm(NO.8)체 통과량이 35~50%의 범위로 구성되며,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표층용 아스팔트 포장이다.

박리현상 (stripping)
아스팔트 포장체나 혼합물 속의 골재 표면과 아스팔트 사이에 존재하는 물 또는 수분에 의하여 결합력이 없어지거나 약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보조기층 (subbase)
기층과 노상 사이에 위치하여 기층에 가해지는 교통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노면을 통해 침투된 우수와 노상에서 모세관 현상에 의해 올라온 모관수를 신속히 횡단 배수시켜 포장체의 내구성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비파괴 현장다짐밀도 측정 장비 (non-nuclear density gauge)
다짐 장비의 통과에 따른 아스팔트 포장의 밀도 변화를 현장에서 포장 손상없이 측정하기 위한 장비를 말한다.

소성변형 (rutting)
교통 하중에 의해 자동차 바퀴가 닿는 포장면에서 아스팔트 포장이 'U'자형으로 침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안내륜 (steering wheel)
다짐장비의 방향을 조정하는 바퀴를 말한다.

이론최대밀도 (TMD, Theoretical Maximum Density)
다짐된 혼합물 속에 전혀 공극이 없는 것으로 가정했을 때의 밀도를 말한다.

저온균열 (low temperature cracking)
온도변화에 따라 1~3m의 비교적 큰 블록 현태로 각을 이루어서 발생되는 균열을 말한다.  주로 아스팔트 혼합물의 아스팔트 노화로 인하여 점착력이 낮아져서 겨울철 등의 대기온도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포장 내부의 힘에 견디지 못할 경우 발생한다.

중간층 (intermediate course)
표층과 기층 사이에 위치하며, 기층의 요철을 보정하고 표층에 가해지는 하중을 기층에 균일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보통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을 사용한다.

침입도 (penetration)
25℃에서 아스팔트의 굳기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아스팔트에 규정된 치수의 바늘로 100g의 힘으로 5초 동안 눌렀을 때의 침의 관입 깊이를 0.01cm 단위로 나타낸 값으로 이 값이 작을수록 단단한 아스팔트를 의미한다.

택코트 (tack coat)
아스팔트 포장(기층) 또는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 등을 사용한 아래층과 아스팔트 혼합물로 된 윗층(표층)을 결합시키기 위하여 아래 층의 표면에 아스팔트 재료를 살포하여 만든 막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화아스팔트(RSC-4)를 사용한다.

편경사 (superelevation)
평면 곡선부에서 자동차가 원심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횡단경사를 말한다.

편탄성 (smoothness)
포장면의 평탄한 정도를 말하며, 국내 시험방법으로는 주로 7.6m 프로파일미터를 사용하고, 포장 평가를 위해서는 트레일러에 부착하여 평탄성 조사에 사용하는 장비인 APL(Longitudinal Profile Analyzer)이 채택되고 있다.  측정된 종단프로파일은 평탄성 지수인 Prl(Profile Index)로 계산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차량이 주행한 거리동엔에 차측의 수직운동 누적값을 나타내는 IR(International Roughness Index)가 평탄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포트홀 (pothole)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 및 기층 아래로 물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구멍 형태의 파손이다.  교통량 등에 의한 전단응력으로 아스팔트 표층 하부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고, 포장의 상부 층에는 차량에 의한 미세한 피로균열이 발새한다.  이러한 균열 사이로 눈이나 비가 포장면 아래로 침투되면서 포트홀이 진전된다.

포화도 (VFA, Voids Filled with Asphalt cement)
골재 간극 중에 아스팔트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표층 (surface course 또는 wearing course)
교통하중에 접하는 최상부의 층으로 교통하중을 하층에 분산시키거나 빗물의 침투를 막고 타이어에 마찰력을 제고하는 역할을 한다.  표층에는 표층용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이 이용된다.

현장배합설계 (JMF, Job Mix Formula)
실내 배합설계를 통해 결정된 배합비율을 이용하여 플랜트에서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하기 위한 배합비율을 결정하기 위해 수행되는 배합설계를 말한다.  콜드빈 골재의 유출량 시험, 하트빈 골재를 이용한 배합설계 등을 포함다.

횡단경사 (cross slope)
도로의 빈행방행에 직각으로 설치하는 경사로서, 도로의 배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경사와 평면 곡선부에 설치하는 편경사를 말한다.

MT (Material Transfer Vehicle)

아스팔트 혼합물의 운반 트럭과 페이버 사이에 위치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보온 및 가역과 리믹스(remix)작업을 통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을 일정한 온도로 유지하며 골재 분리를 저감시켜 주는 시공 장비를 말한다.

-아스팔트포장현장매뉴얼 中 발췌-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추진원리  (0) 2010.04.18
피로파괴(Fatigue Fracture)  (0) 2010.04.17
발파 관련 용어  (0) 2010.04.06
해양심층수 에너지 이용기술 개념  (0) 2010.04.02
교통신기술 지정제도  (0) 2010.04.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