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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2. 11. 17:23

역청 포장 혼합물의 휠트래킹 시험 (KS F 2374 : 2000)





역청 포장 혼합물의 휠트래킹 시험


1. 목 적 : 역청 포장용 혼합물을 롤러 다짐한 공시체에 시험 차륜 하중을 반복적으로 가하여 동적 안정도 및 변형률을 측정

2. 시험규정 : KS F 2374 : 2000

3. 시험장비 : 공시체몰드, 다짐롤러 콤팩터, 휠트래킹 시험기

4. 시험방법

가. 공시체제작

1) 3개이상의 공시체 몰드(300×300×50㎜)를 준비한다.

2) 마샬다짐 방법에 따라 적정 공극률을 산출, 이것을 기준으로 마샬시험 공시체 밀도를 산출, 공시체의 용적(300×300×50㎜=4500㎤)에 곱하여 혼합물의 소요량을 구하여

3) 조립된 공시체 몰드와 다짐용 롤러 콤팩터의 표면을 깨끗이 한후, 이들을 130~150℃의 온도로 가열후 혼합물을 다짐몰드에 넣고 몰드주위를 흙손으로 한바퀴 다지고, 중앙이 솟아오르도록 소형 삽으로 가볍게 정형한 후 롤러 콤팩터로 다진다. (최대다짐하중은 8820N)

4) 공시체는 제작후 실온에서 12시간 이상 방치 양생함.

5) 양생이 끝난 공시체는 몰드에서 탈형하여 밀도를 측정함.

6) 공시체의 롤러 콤팩터 다짐방향을 반드시 기록함.


<슬래브 콤팩터 시험기>

나. 시험순서

1) 시험횟수는 한 종류의 혼합물에 대하여 3회 이상으로 한다.

2) 시험개시 5시간 전에 공시체를 60±2℃ 항온실에서 양생함.

3) 공시체를 시험기에 고정하고 온도계의 끝을 공시체 표면의 시험차륜이 주행하지 않는 부분에 고정시킴

4) 공시체 표면이 시험온도 60±0.5℃를 확인하고 온도가 안정된후 시험차륜을 직진 왕복주행시킴 (※시험차륜하중 686±10N)

5) 변형량의 측정은 최초에 중앙부를 통과하는때의 다이얼 게이지의 눈금을 원점으로 하며 1분, 5분, 15분, 30분, 45분, 60분이 경과한 때의 침하 깊이를 측정기록한다.

6) 변형속도의 계산은 변형률이 일정화되는 45분, 60분의 15분간의 변형량을 측정하여 구한다.

변형속도(RD,mm/min)

=

d60 -d45

15

RD : 함수비(%)

d60 : 60분에서의 변형량(mm)

d45 : 45분에서의 변형량(mm)

7) 총변형량 측정은 최초에 시험 차륜이 중심부를 통과한 1회를 “0”으로 정하고, 다짐횟수가 2,520회(60분 소요)일때 침하깊이(총 변형량,mm)를 기록한다.

8) 동적안정도(DS)는 공시체의 표면으로부터 1mm 변형하는데 소요되는 시험차륜의 통과횟수로써 다음 식으로 구함

DS

=

42

×

t2 -t1

×

C

d2 -d1

DS : 동적안정도(회/㎜)

d1 : t1(일반적으로 45분)에서의 변형량(mm)

d2 : t2(일반적으로 60분)에서의 변형량(mm)

C : 크랭크에 의한 변속 구동형 시험기를 사용한 경우의 보정계수 = 1.0


<휠트래킹 시험기>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Trackback 0 Comment 2
  1. 강전용 2010.10.22 09:30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궁금했던 자료입니다..잘보고갑니다